금융IT
  • 비즈플레이, 인에이지와 경비지출관리 서비스 연동 제휴 체결

    2017.12.08by 김지혜 기자

    자사 그룹웨어 고객이 경비지출관리 서비스 간편하게 이용 비즈플레이는 그룹웨어 전문 기업 인에이지와 서비스의 연동을 위한 업무제휴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로 비즈플레이는 인에이지의 대표 그룹웨어 상품 브랜드인 ‘지웨어(G-Ware)’를 통해 자사의 경비지출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에이지의 웹메일 서비스인 ‘지웨어 메일(G-Ware Mail)’을 비즈플레이 고객에 제공한다. 비즈플레이는 기존 종이 영수증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전자 영수증으로 대체하고, 사용 내역 확인부터 최종 결재까지 전체 경비지출관리 과정을 스마트폰과 PC로 실시간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에 종이 영수증으로 지출 증빙을 관리하거나 별도 시스템을 통해 경비를..

  • [이슈] 2018년 비즈니스 모델 찾으려면, 기술과 전략 매치해야

    2017.12.07by 김지혜 기자

    단순히 기술 트렌드 보는 것이 아니라 매개체로 삼아야 기술 적용으로 기업 사고방식과 기업문화 변화하는 것이 중요 “기술 트렌드라고 해서 기술 하나하나를 분절해서 보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 전략과 기술을 매치해서 보는 관점이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데 중요하다” 올해는 IoT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홈 기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머신러닝과 딥러닝, 빅데이터, 물리적-디지털 통합,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이 이슈가 되었다. 앞으로 비즈니스 모델에 적합한 기술은 무엇일까. 로아인벤션랩 김진영 대표는 “올해 나온 기술들이 내년에는 진화하고 심화될 것”이라며 “서비스적으로 가시화될 영역은 IoT와 스마트홈 기술, 머신..

  • 블록체인으로 이웃 간 전력 거래 가능해진다

    2017.12.06by 김지혜 기자

    블록체인으로 실시간 프로슈머와 소비자 매칭해 즉시 거래 가능 12월 시범서비스 시작으로 실증 지역 점차 확대할 예정 이제 스스로 생산하고 남는 전기를 이웃에게 판매할 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전력공사와 ‘블록체인 기반 이웃 간 전력거래 및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전력거래는 태양광 등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프로슈머가 사용하고 남는 전기를 한전의 중개를 통해 누진제 등으로 이웃에게 판매하는 혁신적인 거래 방법이다. 작년부터 정부에서는 이웃 간 전력거래가 가능한 기준을 마련하고 실증사업을 추진하며 이웃 간의 전력거래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다만, 현재는 프로슈머가 소비자의 사전 동의를 구한 후 한전에 이웃 간 전력거래를 신청하..

  • LG 페이, 편의 기능 추가하고 결제 가능 매장 늘려

    2017.11.29by 김지혜 기자

    신세계 계열사 매장에서도 사용 가능 내년 출시되는 중저가 스마트폰에도 적용 예정 LG전자의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LG 페이가 결제 가능한 매장 수를 크게 늘리고 다양한 편의기능도 추가하는 등 한층 풍성해진다. LG 페이는 29일부터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 등 3,300여 개 신세계 계열사 매장과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 6,000여 개 SPC 계열사 매장에서도 쓸 수 있게 됐다. LG 페이는 스마트폰에 지문이나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결제 단말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결제되는 스마트폰 서비스다. 신용카드, 멤버십카드 등 여러 장의 카드를 갖고 다닐 필요가 없어 편리할 뿐만 아니라 가상의 카드번호로 결제되기 때문에 보안성도 뛰어나다. 현재 LG페이..

  • 블록체인 “금융뿐 아니라 사회 전 영역에 파급될 것”

    2017.11.27by 김지혜 기자

    제조/유통업, 보건/의료까지 응용할 수 있는 영역 넓어 PoC, 컨설팅 시기 지나 프로젝트로 이어질 것 블록체인이 금융업, 제조/유통업,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제한 없이 사회 전 영역에 걸쳐 파급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주용완 본부장은 24일 열린 ‘한국블록체인학회 학술대회 및 워크샵’에 참가해 “가상화폐에서 스마트 계약으로, 비금융분야에 블록체인을 응용서비스가 활성화 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블록체인을 각기 다른 식으로 정의하는데, 그보다는 분산 데이터 베이스, P2P 네트워크 프로토콜, 특정 재산이나 데이터의 가치에 동의하는 디지털 알고리즘, 암호화 해시함수와 개인키/공개키를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

  • 삼성SDS, 서울시 블록체인 사업 수주

    2017.11.27by 김지혜 기자

    복지, 안전, 교통 등 시정업무 대상으로 블록체인 적용 예정 삼성SDS는 서울시가 블록체인 기술을 행정 업무에 접목하기 위해 발주한 ‘서울시 블록체인 기반 시정혁신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에서 복지, 안전, 교통 등 전체 시정업무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적용이 가능한 미래 모델을 발굴/설계하고 사업 효과와 타당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미취업 청년 수당지급과 장안평 중고자동차 매매 등 개인정보 활용이 필요한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우선 적용한 후 2022년까지 전체 시정 업무에 확산하여 시민 편의성과 행정 투명성을 강화하고자 한다. 삼성SDS는 서울시와의 계약에 따라 5개월 동안 서울시 시정 전반에 블록..

  • LG유플러스-부산은행, 통신 금융 융합 모바일 뱅킹 플랫폼 출시

    2017.11.22by 김지혜 기자

    엘포인트 사용과 적립이 가능한 모바일 전문은행 LG유플러스는 BNK금융그룹 부산은행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통신과 금융 서비스를 융합한 모바일 뱅킹 플랫폼 ‘썸뱅크’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썸뱅크’는 부산은행의 금융상품과 L.POINT(엘포인트) 사용/적립이 가능한 모바일 전문은행으로, 이번 제휴에 따라 LG유플러스 고객은 금리 우대 혜택은 물론 L.POINT를 활용해 통신비 결제와 비디오포털, 지니뮤직 등의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 고객은 ‘썸뱅크’에서 부산은행 예금상품 가입 시 최대 2.3%의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고, 대출 상품 이용 시 신용 등급에 따라 최대 1%의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

  • 블록체인으로 실손의료보험금 낸다

    2017.11.22by 김지혜 기자

    실손의료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 교보생명과 함께 구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블록체인 기반 '실손의료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를 교보생명과 함께 구축했다고 밝혔다. 현재 실손의료보험은 가입자가 의료기관에 진료비를 지불한 후 진료비영수증 등 진료기록 사본과 보험금청구서를 팩스, 우편, 인터넷, 방문 등의 방법으로 보험사에 제출하여 보험금을 청구해야 한다. 보험금 청구절차가 번거롭다 보니, 청구금액이 소액인 경우 서류준비 부담 등으로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이번에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실손의료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 인증을 통해 보험금청구서 작성과 진료기록 사본 전달을 자동으로 처리하여 가입자..

  • 삼성SDS, 중국 전자상거래 물류시장 본격 진출

    2017.11.21by 김지혜 기자

    중국 광저우 우정국과 전자상거래 협약 체결 삼성SDS는 중국 광저우 우정국과 국제 특송 화물 관련 물류서비스 협약을 체결하고 중국에서 해외 각국으로 배송되는 전자상거래(e-Commerce) 물류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삼성SDS 김형태 부사장(SL(Smart Logistics) 사업부장)과 중국 광저우 우정국 우창취엔 총경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1월 21일 중국 광저우 우정국에서 체결되었다. 삼성SDS는 이번 협약으로 국제항공배송과 소비자까지 전달하는 라스트 마일 배송(Last Mile Delivery: LMD)을 통합한 서비스를 광저우 우정국에 제공한다. 광저우는 항공 물동량이 연간 730만톤으로 중국 최대이며, 심천, 홍콩을 잇는 물류 요충지로 전자상거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