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1by 권신혁 기자
제품에 다양한 전파·통신이 탑재되고 있는 가운데 복잡해지는 전파 환경 속에서 자동차 신뢰성 및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EMI·EMC 기술의 발전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2024.07.17by 권신혁 기자
첨단 디바이스 개발 추세가 소형화·다기능·배터리 기반 등으로 흘러가면서 제품 내 칩-칩, 칩-부품 간 배치는 출퇴근길 9호선 급행열차 내부처럼 빼곡하게 들어차고 있다. 이에 EMI 이슈가 증가하면서 패키징·소재적인 해법으로 대응책 마련을 고심하고 있다.
2024.07.09by 권신혁 기자
[편집자주] 끊임없이 변화·발전하는 기술 트렌드와 표준 환경 속에서 국내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전자파 적합성) 및 SI/PI(Signal Integrity/Power Integrity) 전문가들도 지속적인 연구와 교류를 통해 기술 리더십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국내 최고전문가들로 구성된 한국전자파학회 EMC기술연구회를 중심으로 SI/PI/EMI/EMC 등 전파 환경에 대응하는 대책 설계와 기술들을 교류하면서 전문 역량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최근 EMC Korea 2024 개최 준비로 바쁜 EMC기술연구회 김종훈 박사를 어렵게 만나 근황과 EMC 기술 동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2024.07.04by 권신혁 기자
나노 기반 미래 융합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이번 나노코리아 2024 전시회에서는 국가연구기관들의 최신 전자파 차폐·흡수 소재들이 한자리에 모여 소개되고 있었다. 밀리미터파 시대를 앞서 대응하는 전자파 소재들의 동향은 어떠한지 살펴봤다. 전자파 차폐 필름·소재 분야는 일본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시장으로 이에 대한 소재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술의 내재화가 필요한 분야 중 하나이다. 특히 차세대 통신 주파수인 밀리미터파 대역 시장을 선제적으로 준비함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국내에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다.
2024.07.01by 권신혁 기자
EMC 최신 기술 동향과 미래 기술 개발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는 한국전자파학회 EMC KOREA 2024가 국내 개최를 앞두고 있다. EMC 분야 저명 연사의 기조 발표를 필두로 첨단 산업에서의 최신 EMC 기술 인사이트가 공유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4.05.28by 권신혁 기자
국립전파연구원이 6G 및 자율주행 레이다 등 미래전파기술의 전자파 인체 영향 평가를 위한 12억원 규모의 전자파 인체노출량 평가장비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2024.04.01by 배종인 기자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 복합재료연구본부 기능복합재료연구실 이희정 박사 연구팀이 금속-유기 골격체(Metal-Organic Framework, MOF)를 활용해 기가헤르츠(GHz) 고주파 대역에서 유전 손실과 자성 손실을 극대화하는 MOF를 개발하고, 이를 복합화해 고성능/광대역 흡수 소재를 최종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2024.03.25by 권신혁 기자
디바이스의 소형화와 전자 시스템 복잡성 증가 추세 속에서 전자기 적합성(EMC)을 위한 차폐·테스트 솔루션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전기차 채택의 증가로 관련 시장이 EMC 차폐·테스트 시장을 주도하면서 성장 모멘텀이 마련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츠앤드마켓츠에서 지난 2월 발표한 ‘EMC 차폐 및 테스트 장비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EMC 차폐·테스트 장비 시장은 2024년 84억달러(한화 약 11조원)에서 2029년 113억달러(약 15조원)에 이를 것을 전망되며 연평균성장률 6.2%를 예상했다. 전세계 EMC 차폐 및 테스트 장비 시장은 4차산업혁명과 전자파 간섭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규모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전자기기 증가와 전자 시스템 채택 확..
2023.10.23by 권신혁 기자
모빌리티 분야 발전 추세가 친환경과 전동화로 가파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산업에서의 전통적인 EMC 접근으로는 전자파 간섭 해결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2023.10.17by 권신혁 기자
EMC 관련 정보 교류와 전자파 관련 기업들의 제품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EMC FEST가 개최를 앞두고 있다.
E4DS의 발빠른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