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4ds 아날로그데이 2023 : 미래차 전장품 EMX(Electromagnetic Everything) 특집
미래 전기차 EMI/EMC 대책 설계 기술의 모든 것! EMC 최고 전문가 한자리 모였다!

반도체 첨단 기술이 지속 발전할수록 반도체 고집적화와 더불어 각종 디바이스에 반도체 탑재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의 전동화 추세는 각종 전장품 탑재의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다기능·초연결되고 있는 미래 전기차는 내부를 보면 영역 아키텍처와 중앙집중식 아키텍처 등으로 모듈화하며 최적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고전압화와 각종 통신 장치의 결합, 반도체 및 전장품의 고집적화 환경으로 인해 자동차의 INTRA 및 EXTRA EMI/EMC 고려사항의 강력한 증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기능안전이 중요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상 EMI 최적화 기술은 반드시 고려돼야 할 것입니다.

이에 본지는 미래차 전장품의 EMX(Electromagnetic Everything) 대응을 위해 국내 EMC 최고 전문가들을 초청해 EMI/EMC 대책 설계 기술 기초 강의와 더불어 미래차 전장품의 주요 영역별 개발 이슈에 대응해 3가지 영역에서 EMI/EMC 원포인트 레슨을 준비했습니다. 이에 EMC 대책설계 기술 관련 인사이트를 현업 엔지니어와 개발자들과 함께 나누고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더불어 EMC 대책설계 전문가의 원포인트 무료 기술 자문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전문가와의 개별 상담을 통해 개발 이슈 해결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참가사들은 최적화된 EMC 설계의 방향성을 획득해 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실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을 특별히 편성했습니다. 

e4ds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IT 및 첨단 산업에서의 기술 교육·교류 플랫폼으로서의 리더십을 구축하고 미래차 전장품 EMC 개발 난제를 극복하는 데 기여해 국내 첨단산업 역량이 증진되길 기대합니다.
 
2023 e4ds Analog Day
일정 2023-11-28 09:30-16:00
장소 한국컨퍼런스센터 지하1층 컨퍼런스룸A-B(강남역)
주최 e4ds news, 채널5코리아
후원 한국전기연구원(KERI)
접수인원 60명 선착순 결재 접수 마감
참가비용 E4DS회원 : 330,000원 비회원 : 330,000원
연간 구독 회원 : 330,000원165,000원
※연간 구독 회원 50% 할인은 본인에 한해 적용됩니다.
안 내 - 본 행사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현재 오프라인 참가 접수만 받습니다.
- 참석 인원이 제한되어 조기마감이 될 수 있으니, 빠른 신청 바랍니다.
- 신청 후 입장을 위한 안내문은 행사 전날 SMS 개별 발송됩니다.
- 본 프로그램 순서는 발표 연사분들의 일정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세미나 참가확인서는 현장에서 요청주시는 분에 한해 발급됩니다.
- 해당 컨퍼런스는 점심 도시락이 제공됩니다.
- 환불 가능 기간은 24일(금)까지이며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 문의 070-4128-6740 / kwonsh@e4ds.com (아날로그 데이 운영 담당자)
e4ds 통장사본 다운로드 받기 e4ds 사업자등록증 다운로드 받기

시간 주제 발표자
2023년 11월 28일 화요일
09:00~09:30 접수 등록 장소 : 한국컨퍼런스센터 컨퍼런스룸A
09:30~09:40 개회사
09:40~12:00 미래차 전장품 EMC 대책 설계 기술 이론
김종훈 박사
(EMCDrs, 한국전자파학회 EMC기술연구회 위원장)
12:00~13:10 점심
13:10~14:00 차량 구동계(모터) 노이즈 해석 기법
윤익재 교수(충남대학교)
14:10~15:00 차량용 무선통신/임베디드 시스템의 고주파 노이즈 관리 및
EMC 디버깅 기술 (원리 및 사례 중심)
이준상 박사 (알테어)
15:10~16:00 전도성 EMI 저감을 위한 능동EMI 필터 설계 기술 김진국 교수(UNIST)
김종훈 박사

△이엠씨닥터스(주) (EMC Doctors Inc.) 대표
(겸) Teralab, Dept. of EE, KAIST
△한국전자파학회(KIEES),
EMC기술연구회 위원장(2023~)
△국가기술표준원, 반도체소자 소위원회
(SC47A: 반도체 집적회로) 전문위원
△(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미래자동차학제전공 연구교수
△(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책임연구원

미래차 전장품 EMC 대책 설계 기술 (이론)

자동차 전장품 EMC 기술의 중요성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EMC 대책 기술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특히, 미래차 전장품의 경우 동작 속도 증가로 인해 더욱 다양하고 많은 EMC 이슈가 발생되리라 예상됩니다.

EMC 불량(혹은 EMC 인증 시험 NG) 발생 시, 디버깅 및 트러블슈팅과 같은 대응 업무 활동을 함에 있어서 더욱 어려운 경우를 빈번하게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전장품 설계 초기 단계부터 EMC 대책 설계 기술을 충분하게 적용하면, NG 발생 확률을 현격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

이에 본 세미나에서는 현재 혹은 미래차 전장품 설계 및 개발 엔지니어를 위해 설계 초기 단계부터 적용할 수 있는, ‘EMC 대책 설계’ 기술을 소개하려 합니다.

△EMC 기본 이론 △PCB 설계 프로세스 △EMC 저감 설계 기술의 소개 등 내용이 폭 넓게 다루어질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장품 개발 완전 초기의 개념 설계 단계에서부터 EMC 대책 설계 기술을 적용해 결과적으로 EMC 인증 시험 NG 발생 확률을 낮출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윤익재 교수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2014-현재)
△한국전자파학회 안테나 및 전파전파 연구회 부위원장 (2022-현재), EMC 기술연구회 위원
△IEEE Senior Member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 공학사 (2003), 공학석사 (2005)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전기컴퓨터공학 공학박사 (2012)
△(전)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전기공학과 포스트닥/조교수 (2012-2014)
△(전) 삼성종합기술원 선임연구원 (2005-2008)

차량 구동계(모터) 노이즈 해석 기법

최근 자동차 전장 부품의 증가, 스위칭 속도의 향상과 함께 차량 전자장치, 전기기기 등에 대한 성능 평가 단계에서의 전자기 적합성(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MC)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최적의 제품 설계를 위해 이를 설계 단계에서부터 해결하려는 노력이 경주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구동계는 모터와 전력전자 스위치, 케이블 등으로 구성됩니다. 다만, 개개의 요소에서 발생하는 노이즈 문제를 시작품 테스트 단계에서 해결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됩니다. 따라서, 설계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전기적 노이즈를 예측하고 대책을 반영할 수 있는 EMC-aware design이 필요합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구동계의 EMC-aware design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리뷰하고, 그 장단점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BLDC 모터의 고주파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방사 노이즈 특성을 예측하고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한 결과를 소개합니다.

이준상 박사

△알테어 수석연구원
△한국전자파학회(KIEES), EMC기술연구회 위원
△IEEE Senior Member
△iNARTE Certified EMC Engineer
△(전) 만도 제동사업부 책임연구원
△(전) LG전자 VS사업부 선임연구원

차량용 무선통신/임베디드 시스템의 고주파 노이즈 관리 및 EMC 디버깅 기술 (원리 및 사례 중심)

본 세션은 자동차 EMC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실무적 성과를 이루고자 하는 디버깅, 측정, 시뮬레이션 엔지니어들을 위한 것입니다. 미래 자동차 산업은 전장 모듈 설계 엔지니어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부여하고 있으며, 본 세션은 그들을 위한 EMC 기술의 핵심 원리와 실무 능력을 제공합니다.

본 세션에서는 이론이 아닌 실제 EMC 해결 사례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며, 미래 자동차 EMC 설계 기술에 초점을 맞춰, 자동차 전장 모듈 설계 엔지니어가 직면하고 있는 EMC 문제와 도전 과제를 다룰 것입니다.


실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무선 통신 및 임베디드 시스템의 고주파 노이즈 관리/EMC디버깅 등과 관련된 향상된 해결책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김진국 교수

△(현) 이엠코어텍 (주) 대표 (2018~)
△(현) 울산과학기술원 교수 (2011~)
△(전) Missouri S&T EMC Lab 포닥 연구원 (2009~2011)
△(전) 삼성전자 DRAM설계팀 책임연구원 (2006~2008)
△KAIST 학사/석사/박사 (2000, 2002, 2006)

전도성 EMI 저감을 위한 능동EMI 필터 설계 기술

현재 대부분의 전기시스템은 스위칭 동작 기반의 전력전자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스위칭 전력전자 소자는 상당한 전자기 간섭 (EMI) 문제를 유발하여, EMI 필터가 필수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EMI 필터의 효율적 설계가 중요한데, 요구되는 전력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 수동 소자 기반의 EMI 필터는 크기 증가, 가격 증가, 발열 증가 등의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능동 EMI 필터 기술이 개발되어, 시장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전도성 EMI 저감을 위한 능동 EMI 필터 기술을 주요하게 소개하려 합니다.

김종훈 박사

△이엠씨닥터스(주) (EMC Doctors Inc.) 대표
(겸) Teralab, Dept. of EE, KAIST
△한국전자파학회(KIEES),
EMC기술연구회 위원장(2023~)
△국가기술표준원, 반도체소자 소위원회
(SC47A: 반도체 집적회로) 전문위원
△(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미래자동차학제전공 연구교수
△(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책임연구원

원포인트 EMC 설계 및 디버깅 기술 자문
(오후 13시부터, 컨퍼런스룸B)

전장품 설계에 있어서 EMC 관련해, 2가지 고민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EMC 인증 시험 NG 발생 후, “EMC 인증 시험 PASS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두 번째는 전장품 설계 단계에서, “이렇게 설계하면 EMC 인증 시험 PASS 될까?” 라는 것입니다.

EMC 인증 시험 NG가 발생한 경우, 대부분은 일단 ‘차폐 추가, 필터 추가 혹은 디커플링 커패시터 추가’ 등의 활동을 해봅니다. 잘되면 오케이(OK), 안되면 새로운 솔루션을 찾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솔루션 적용에 앞서 발생 원인의 정밀 진단부터 수행해야 합니다. 발생 원인 진단을 위해, EMC 기술의 이해도 필요하지만 제품 동작 특성을 이해하는 것도 매우 필수적입니다. 발생 원인이 진단되면, 그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설계 단계에서 EMC 특성을 예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활동입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할 수 있지만, 시뮬레이션 기술도 역시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리며 때로는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설계 단계에서 하려는 결정이 유리한 방향인지, 불리한 방향인지는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오전에 실시되는 이론 교육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고민을 갖고 계신 엔지니어 분들을 위해, 무료 원포인트 기술자문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매우 짧은 기술 자문 시간이지만, EMC 관련 고민 사항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마감안내

위치 안내

한국컨퍼런스센터 지하1층 컨퍼런스룸A-B(강남역)
지하철 5번출구 : 2호선 강남역, 신분당선 강남역
버스 신분당선 강남역 정류장 : 140, 400, 402, 420, 421, 440, 441, 452, 470, 542, 643, 741, N37, 0411, 1550, 1570, 3030, 3100, 3100N, 9202, 9400, 9800, P9201, 9404 9408, 9409, 9711, 8008, 6009
컨퍼런스센터 내 주차장이 별도로 없으며, 주차비는 지원되지 않으니 대중교통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