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주간 IT 뉴스] 1. 맥심, 닛산 EV 리프에 배터리 모니터링 IC 제공 / 2. ST, 샤오미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핑거팁 공급 / 3. GSMA, 인도네시아에 700MHz 대역폭 할당 촉구 / 4. 파나소닉, 18년 12월 적용 대만 스마트 미터에 기술 제안 / 5. 도시바, 출력 전류 제한 모터 드라이버 IC 출시
10월 첫째 주 아시아 주간 IT 간추린 뉴스
맥심, 닛산 EV 리프에 배터리 모니터링 IC 공급
닛산 뉴 리프
맥심 인터그레이티드 코리아가 4일, 닛산의 차세대 무공해 EV ‘리프(LEAF)’에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D 표준을 준수하는 단일 칩 배터리 모니터링 IC를 제공한다. 맥심 배터리 모니터링 IC는 캐패시터 및 트랜스포머 절연이 모두 가능한 IC로 ISO 26262 및 ASIL D 요구 사항을 지원한다. 캐패시터 절연을 사용하는 내부 셀 밸런싱과 차동 UART 통신(Differential UART)으로 부품 비용과 고장률을 줄여준다. 노이즈가 심한 환경에서도 유연한 UART로 안정적인 분산 및 중앙 집중식 셀 모니터링 컨트롤러(CMC)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또한, ESD(Electrostatic Discharge) 및 핫 플러깅(hot plugging)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BCI(Bulk Current Injection)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종합적인 진단 기능도 제공한다.
ST, 샤오미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핑거팁 공급
샤오미 미 8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4일, 자사의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핑거팁'이 샤오미의 최신 스마트폰인 미 8의 세 모델(표준, SE, 익스플로러)에 모두 채택되었다고 밝혔다. 스크린 양쪽에 탑재 가능한 핑거팁 터치 컨트롤러는 AMOLED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고감도를 지원하며, 디스플레이 패널 전반에 걸쳐 일관된 터치 성능을 제공한다. 메인 프로세서는 32비트 ARM Cortex M3 코어를 내장하였으며, 10번의 손가락 터치를 동시에 감지하고 구분하며 추적할 수 있다. ST의 주세페 노비엘로(Giuseppe Noviello) 상무는 “ST의 핑거팁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기술은 곡면 스크린과 AMOLED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모든 패널의 단일 칩 솔루션"이라며, "균일한 고감도의 멀티 터치 UI를 다양한 기기에 구현할 수 있어 최신 스마트폰 설계에 완벽히 부합한다"라고 말했다.
GSMA, 인도네시아에 700MHz 대역폭 할당 촉구
GSMA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 가속화' 보고서
GSMA는 9월 28일, 인도네시아가 동남아시아의 디지털 강국이 되기 위해선 모바일 통신사업자들에게 필수적인 주파수 대역을 제공해야만 완전히 실현될 수 있다고 관련 보고서를 통해 발표했다. GSMA의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 가속화: 모바일 브로드밴드에 700MHz 대역폭 할당'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브로드밴드에 700MHz 주파수를 할당한다면 향후 2020년에서 2030년 동안 인도네시아 경제에 미화 110억 달러에 이르는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추산했다. 이는 인도네시아 GDP 증가분 1%에 상당하는 가치이다. GSMA의 브렛 타누처(Brett Tarnutzer)는 “700MHz 대역은 인도네시아에서 인터넷이 닿지 않는 지역으로 도달범위를 넓히고 농어촌 지역의 교육 및 의료 서비스를 향상시키는데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파나소닉, 18년 12월 적용 대만 스마트 미터에 기술 제안
파나소닉 HD-PLC 모식도
파나소닉은 9월 27일, 차세대 스마트 미터에 활용될 통신 시스템으로서 자사의 HD-PLC 고속 파워라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대만전력공사(TPC)에 제안했다. 파나소닉의 HD-PLC 기술은 TPC가 요구하는 고성능 요건을 충족하며, 이 기술에 기반한 스마트 미터는 올해 12월부터 대만의 주요 도시 약 26만 가구에 시험 도입될 예정이다. TPC는 작년 6월부터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관련 기술에 대한 제안서를 받았다. 최신 무선 기술과 파워라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한 적합성 실험은 올해 9월 타이베이에서 시행된 바 있다. 스마트 미터는 전력 수요와 일치하는 정밀한 컨트롤과 대량의 데이터 수집을 위해 높은 수준의 커뮤니케이션 안정성을 요구한다. HD-PLC 기술은 이 요건에 부합하며. 향후 스마트 시티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바, 출력 전류 제한 모터 드라이버 IC 출시
도시바 TB67H401FTG
도시바는 9월 26일, 50V/3.0A에서 출력 전류 제한 기능이 포함된 통합형 이중 H 브리지 DC 브러시드 모터 드라이버(brushed motor driver) IC를 출시했다. 새 제품 TB67H401FTG는 모터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이 필요한 경우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할 수 있다. DC 브러시드 모터가 내장된 사무용 기기, ATM, 가전제품, 로봇 청소기 등에 사용이 가능하다. 지금까지는 정전류 제한으로 모터 전류의 상한값에 한계를 둬 DC 브러시드 모터의 안전을 제어했다. 그러나 이는 부품 수를 늘리고 회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통합형 IC인 TB67H401FTG는 도시바의 BiCD 공정으로 조립되고 플래그 출력 회로가 내장되어 전류 상태가 상한선에 도달할 경우 이를 모니터링한다. 따라서 외부 전기 회로망이 필요 없고 저비용 고효율 모터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