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9by 명세환 기자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절감 압력이 커지는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산업 분야 중 하나가 바로 HVAC(냉난방) 시스템이다. 전 세계적으로 냉난방 시스템이 가정 내 소비 전력의 큰 부분을 차지하면서, 이제는 효율성과 친환경성이 HVAC 분야의 핵심 이슈로 떠올랐다. 그렇다면 현재 HVAC 시장에서 가장 큰 기술적 도전 과제는 무엇일까?
PSOC™ Control C3는 ‘무조건 많은 기능’ 대신 ‘적절한 수준의 고성능’이라는 핵심 키워드로 설계됐다. ARM Cortex-M33 기반 MCU에 고해상도 PWM(HRPWM), 12MSPS ADC, CORDIC 가속기를 탑재해, 복잡한 설정이나 외부 회로 없이도 고정밀 전력 제어와 모터 제어를 구현할 수 있다.
2025.04.29by 배종인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ST)의 6상 모터 폴트 톨러런트 제어 솔루션은 2개 또는 3개 이상의 상이 고장이 나도 고장 감지 및 보상 기능으로 모터의 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신뢰성과 안정성을 갖추고 있어 산업, 자동차, 항공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025.04.22by 배종인 기자
최근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스템에서도 모터의 사용이 늘어나며, 차량의 효율성과 안전을 극대화하는 핵심 기술로 모터 제어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 액추에이터’가 전기차의 핵심적인 모터 제어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2025.04.21by 배종인 기자
모션 제어 시스템을 설계할 때 모터의 위치, 속도, 방향 등 핵심 매개변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코더(Encoder)가 필요하다. 다만 인코더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명확한 장단점 및 특성이 있는 만큼 최적의 선택을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의 세부 요구 사항을 면밀히 분석해 균형 잡힌 결정이 필요하다.
2025.04.17by 배종인 기자
최근 모터 구동 시스템 분야에서는 효율성, 신뢰성, 소형화가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SiC(실리콘 카바이드) MOSFET이 기존의 Si(실리콘) 기반 MOSFET을 점차 대체하며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2025.03.31by 권신혁 기자
같은 전기모터라고 하더라도 전기자동차, 산업 설비, 전력 발전 등에 사용되는 모터는 상당히 고가이면서 고장으로 인한 중단 시 비용 손실과 파급력 면에서 더욱 심대한 리스크를 가져올 수 있다. 최근 업계 전반에서는 산업용 모터에 대한 센싱으로 데이터 수집과 모니터링를 수행하고, 이를 AI 모델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이상 징후를 판단할 수 있는 안전 시스템 개발이 각광 받고 있다.
2025.03.25by 권신혁 기자
브러시리스(BL) DC 모터, 즉 BLDC 모터는 기존 DC 모터의 최대 단점인 브러시와 정류자가 없어 마모가 적고 손실되는 에너지가 적어 유지보수와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에 최근 △드론 △로봇 △모빌리티 △산업자동화 △가전 △기계설비 등 대부분의 제품 및 설비 개발의 동향에서 BLDC 모터가 주로 채택되고 있다.
2025.03.25by 배종인 기자
박태준 MDS Tech 대리는 지난 3월1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5 e4ds 모터제어 기술 컨퍼런스’에서 ‘TRACE32를 이용한 성능 측정 및 실시간 SW 디버깅’를 주제로 발표하며, 모터 제어를 위한 개발과정에서 반복작업을 줄이기 위해 자동화된 툴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5.03.24by 배종인 기자
허정혁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TI) 이사는 지난 3월1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5 e4ds 모터제어 기술 컨퍼런스’에서 ‘모터 드라이브, 공장 자동화, 로보틱스에 최적화된 Edge AI 실시간 제어 MCU’를 주제로 발표하며, MCU에서 모터 제어 및 통신 기능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멀티 프로토콜 지원 모터 솔루션이 하드웨어 복잡성을 감소시키고, 개발시간을 단축해 비용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E4DS의 발빠른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