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7by 권신혁 기자
아메리카 퍼스트의 선봉장 도날드 트럼프가 2024년 제 47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며 ‘트럼프 2기’ 시대가 유력해졌다. 미국 상·하원 선거에서도 한국시간으로 7일 오전 10시 기준 상원에서 공화당이 과반수 의석 확보에 성공했으며, 하원도 공화당이 과반을 점할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의회와 행정부를 동시에 석권한 트럼프 정부에 의해 향후 △반도체 △자동차 △에너지 산업 분야에서 통상 관계에 대 변혁이 예고되고 있다.
2024.11.04by 권신혁 기자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이 4일 발간한 ‘BEV 수요 둔화 속 완성차사별 대응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배터리 전기차(BEV) 판매량은 지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09.12by 권신혁 기자
디지털 제품 여권(Digital Product Passport)은 EU 내 유통되는 제품의 전체 라이프사이클 데이터를 수집·저장해 공유하는 제도이다. 이는 하나의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 칩셋을 비롯한 나사 하나까지도 탄소발자국 정보를 비롯한 제품의 원자재, 유통, 재활용 및 수리 가능성, 재활용 자재 비율 등의 정보가 수집·저장돼 완성품의 DPP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4.09.10by 배종인 기자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원장 신희동)이 고려대 유동주 교수팀, 성균관대 윤원섭 교수팀과 함께 전고체전지의 에너지 밀도 및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리튬금속 보호층 기술 개발에 성공하며, 향후 전기차 화재 위험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가 배터리 인증제를 조기 시행하고, 정보 공개 의무화 및 BMS·충전기 개선 등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의 안정성 및 화재 대응력 향상에 나선다.
한국전기연구원(KERI) 절연재료연구센터 임현균·강동준 박사팀이 KIST 유정근 박사, 성균관대 김종순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이차전지 분야의 ‘숨은 주역(unsung hero)’인 바인더 성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이면서 친환경 소재까지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해 국제 저명 학술지에 논문이 게재됐다.
2024.08.09by 성유창 기자
한국과 미국이 한-미 에너지장관회담에서 탄소 배출 감축, 에너지 안보 강화를 위한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산업 및 전력 부분의 탈탄소화 등에 대한 국제사회에서의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2024.08.06by 배종인 기자
지난 청라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인해 전기차에 대한 공포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하 주차장 출입금지 등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등 기술적 해결 방법을 통해 화재 예방에 주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024.08.06by 성유창 기자
현대글로비스는 화유리사이클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역량 및 관련 네트워크 구축 노하우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2024.08.05by 성유창 기자
SK온이 헝가리 신규 공장의 신규 가동으로 인한 고정비 부담과 세계적인 전기차 판매 가이던스 하향 조정 등 배터리 업계에 불어 닥친 찬바람을 이기지 못하고 2024년 2분기 역대 최대의 적자를 기록했다.
E4DS의 발빠른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