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14.12.08 18:33
SIA로부터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고 영예 상 수상
캘리포니아 산호세, 2014년 11월 25일 - 알테라 코포레이션(Altera Corporation, Nasdaq: ALTR)은 존 P. 데이너(John P. Daane) 알테라 회장 겸 CEO이자 이사회 의장이 업계 최고 권위의 미국 반도체산업협회(Semiconductor Industry Association, SIA)가 수여하는 로버트 N. 노이스(Robert N. Noyce) 상 올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시상은 2014년 11월 13일 미국 산호세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연례 SIA 시상식 만찬회에서 업계 최고 리더들과 400명 이상의 SIA 회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IBM 리서치 수석 부사장 겸 이사이자 2014 SIA 의장인 존 켈리(John Kelly)에 의해 이루어졌다. SIA 이사회 임원과 회원에 의해 선정되는 이 상은 미국 및 전세계 반도체 산업을 성장시킨 공로를 인정해 존 데이너 회장에게 수여되었다.
SIA 브라이언 투히(Brian Toohey) 회장 겸 CEO는 "미국 반도체 산업의 정수를 대표하는 존 데이너 회장이 마땅히 받을 만한 영예로운 상으로 그의 노력을 인정받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그는 SIA 이사회 임원으로 재임하면서, 그리고 자신의 전 경력을 통해 반도체 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응하고 핵심적인 반도체 부문을 발전시키기 위해 리더들의 협력을 이끌어 냈다"고 말했다.
존 데이너 회장은 2003년에 SIA 이사회에 합류했으며, 반도체 산업에 이로운 정책을 조성하도록 협회의 노력을 촉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그의 이사회 재임 중 SIA는 반도체 수출 통제에 대한 주요 개혁과 반도체 제품의 위험한 위조를 근절하는 중대한 진전을 이룬 것을 비롯해 최신 반도체 제품에 대한 비관세 대우 등 여러 핵심적인 정책 성과물을 내놓았다. 이를 포함한 기타 성과는 미국 반도체 산업이 글로벌 시장의 리더로서 지위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미국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주요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
IBM 리서치 수석 부사장 겸 이사이자 2014년 SIA 의장인 존 E. 켈리 3세(John E. Kelly III)는 "반도체 업계에서 가장 위대하고 가장 확고한 챔피언 중의 한 사람인 존 데이너 회장에게 로버트 N. 노이스 상을 시상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 상으로 존 데이너 회장은 혁신가들과 업계 챔피언들의 엘리트 그룹의 일원이 되었다. 그는 뛰어난 리더십으로 반도체 산업을 발전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 성장을 이끌었다"고 말했다.
데이너 회장은 2000년부터 알테라 회장 겸 CEO 직을 맡았으며, 2003년에는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되었다. 그의 리더십 하에 알테라는 혁신적인 기업으로 거듭났으며 통신, 자동차, 산업, 컴퓨팅 및 스토리지를 포함한 다양한 시장을 위한 획기적인 프로그래머블 기술을 개발했다.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STEM) 교육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데이너 회장은 교육 기관에 알테라가 다양한 지원과 재정적 기여를 하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세대의 하이테크 리더와 혁신가를 양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는 또한 사람과 사고의 다양성이 혁신을 이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일터의 다양성을 존중한다.
수상 연설에서 데이너 회장은 SIA 회원들에게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복잡하고,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미국의 반도체 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많은 문제에 직면한 가운데 반도체 산업의 지지자들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SIA 회원들에게 오늘의 안건에 적극적인 참여와 SIA 로드맵에 제시된 핵심 문제에 전진할 수 있도록 지원을 당부하고 “회사 또는 개인으로서 프로그램을 지지하는 데 참여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이어 "오직 함께 할 때만 장기적인 성공과 승리의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존 데이너 회장은 알테라에 입사 전 LSI Logic에서 15년 간 몸담으면서 통신 제품 사업부 총괄 부사장까지 지냈으며,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다. 노이스 상은 업계 최고 영예로, 집적회로를 발명하고 페어차일드 반도체와 인텔, SIA의 공동 창업자인 로버트 노이스(Robert Noyce)의 유산을 기리기 위해 제정되었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