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랩이 생산량의 유동적인 조절이 가능한 제조기업용 ‘폼랩 팩토리 솔루션’을 공개했다. 맞춤형 팩토리 패키지, 맞춤형 재료 개발, 폼랩 컨설팅 등 세 가지 솔루션이 통합된 해당 솔루션은 고객의 생산 규모 조절, 신규 소재 확보, 공급망의 통제 등을 지원한다.
폼랩, 3D 프린팅 HW 및 SW, 재료 등에 기반해
맞춤형 팩토리 구축 지원하는 솔루션 공개
질레트, 뉴발란스 등에 적용되어 활용
폼랩은 19일, 생산량을 조절하기 쉬운 제조기업용 ‘폼랩 팩토리 솔루션(Formlabs Factory Solutions)’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 폼랩 팩토리 솔루션 사용 모습 [사진=폼랩]
폼랩 팩토리 솔루션은 폼랩의 3D 프린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적층 제조용 재료 등을 기반으로 △맞춤형 팩토리 패키지, △맞춤형 재료 개발, △폼랩 컨설팅 등 세 가지 솔루션을 통합 공급한다.
맞춤형 팩토리 패키지는 산업용 3D 프린터 ‘폼 3(Form 3)’ 기반 모듈식 생산 스테이션을 통해 기업의 규모나 성장 속도에 맞춰 생산 규모를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정에서 10대로, 공장에서 100대로 제작하는 것에 상관없이 제품 생산량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
맞춤형 재료 개발을 통해 폼랩은 고객이 원하는 소재를 개발해서 제공한다. 폼랩의 3D 프린팅 방식인 광경화성 수지 적층 조형(Stereolithography Apparatus; SLA) 프린팅은 다양한 프린팅 재료를 하나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자체 확보한 재료 라이브러리뿐만 아니라 특이 프린팅 재료에 대한 요구가 있으면, 폼랩은 인열 강도, 인장 강도 및 연신율 등의 특성에 맞춰 새로운 재료를 제공한다.
폼랩 컨설팅을 통해서는 맞춤형 3D 프린팅 작업장의 설계와 구축을 지원한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포함된 폼랩 팩토리 솔루션 팀은 고객의 제품 기획 및 설계, 출력의 최적화, 생산 구현에 이르는 업무를 진행한다. 또한, 고객의 시설과 업무를 세팅해 고객 스스로 자립할 수 있게끔 하며, 공급망을 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캐나다의 프리시전 에이디엠(Precision ADM)이 폼랩 팩토리 솔루션을 도입하고 코로나19 검사용 면봉을 제작하고 있으며, 면도기 제조사 질레트(Gillette), 신발 제조사 뉴발란스(New Balance) 등도 해당 솔루션을 도입하여 소비자 맞춤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뉴발란스 캐서린 페트리카(Katherine Petrecca) 혁신 디자인 스튜디오 책임은 “3D 프린터 도입과 함께 금형을 없애 제품 개발 시간을 몇 개월이나 단축했다”면서, “고성능 러닝화를 시장에 내놓기 전에 수천 가지의 옵션을 제작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