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2023 오토메이션월드에 참가해 자사 AI와 그래픽 솔루션을 선보이며, 산업용 반도체 시장을 공략했다.
▲2023 오토메이션월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부스 전경
ST NanoEdge AI 스튜디오, AI 지식 없이도 모델 생성
ST 그래픽 솔루션, 3D 로봇 팔 등 산업 제품 적용 가능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2023 오토메이션월드에 참가해 자사 AI와 그래픽 솔루션을 선보였다.
ST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오토메이션월드에서 STM32 MCU와 AI 솔루션이 결합된 데모와 그래픽 솔루션 데모 등을 전시하며 산업 분야에서도 ST의 제품이 활용될 수 있음을 알렸다.
AI 반도체 시장의 약진이 눈에 띄는 가운데 ST는 이번 전시회에 AI 솔루션을 자신 있게 내세우며 글로벌 반도체 기업으로서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의지가 돋보였다.
ST 한국 지사에서 MCU 기술 지원과 AI 솔루션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문현수 과장은 STM32 MCU와 AI 솔루션이 결합된 데모를 소개했다.
▲문현수 ST마이크로일렉트로직스 과장
ST의 NanoEdge AI 스튜디오는 기존 STM32 MCU 개발자들이 AI에 대한 지식이나 리소스 없이도 AI 모델을 생성할 수 있도록 만든 툴로 데이터셋만 넣으면 쉽게 AI 프로세싱을 할 수 있다.
이번 데모에서는 클라우드, 서버의 연결 없이도 MCU edge단에서 AI 프로세싱이 가능한 데모로 모터의 정상동작과 이상동작을 AI 모델로 실행하는 것을 시현했다.
문 과장은 “ST는 계속 인더스트리얼 시장에 AI 솔루션을 적용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모든 제품에 AI가 적용될 수 있도록 기술 지원과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태지역 그래픽 비즈니스를 담당하고 있는 Alexandre Renoux(이하 알렉산더) ST 대리는 그래픽 솔루션에 대해 소개했다.
▲Alexandre Renoux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대리
이번에 전시한 ST 그래픽 솔루션 데모는 RTOS(Real Time Operating System)을 지원하는 MCU와 리눅스를 지원하는 MPU로 구성되었다.
ST의 최신 MCU인 STM32U599와 GPU는 부드러운 스케일링, 회전과 텍스처 매핑을 가능하도록 하며 무료 GUI 솔루션인 TouchGFX를 이용해 사용자는 자신만의 GUI를 만들 수 있고, 보드로 바로 다운 받을 수 있다.
ST는 자사 그래픽 솔루션을 가전 제품뿐만 아니라 산업 분야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MPU를 3D 로봇 팔과 같은 산업 제품에 적용하는 등 산업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MCU의 경우 GUI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르나 기본적으로 다양한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로 광범위한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다룰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 복잡성 측면도 개선할 수 있다.
알렉산더 대리는 “이번 전시회에서 소비자가 산업영역에서 요구하는 UI가 어떤 것들인지 알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며 “ST의 제품들이 산업 분야에서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유익한 행사였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