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웨이브 연합(http://z-wavealliance.org)은 올 한해 동안 지속적인 성장, 신규 파트너십 형성, 온라인 소비자 교육 계획 발표, Z-웨이브 IoT 기기에 대한 보안 강화 등을 이뤘다고 밝혔다. 올 들어 현재까지 Z-웨이브 생태계에 100여개 신규 회원사들이 참가했고, 250대의 기기가 인증 받았으며 1,500만 대의 스마트홈 기기가 시장에 출시됐다고 발표했다.
Z-웨이브 연합, 2016년도 핵심 과제 내놓아
회원사 375개, 인증제품 1500개, 시장 출시 기기 5천만대
Z-웨이브는 IoT 시대의 새로운 보안 강자가 될 것인가.
Z-웨이브 연합(
http://z-wavealliance.org)은 올 한해 동안 지속적인 성장, 신규 파트너십 형성, 온라인 소비자 교육 계획 발표, Z-웨이브 IoT 기기에 대한 보안 강화 등을 이뤘다고 밝혔다. 올 들어 현재까지 Z-웨이브 생태계에 100여개 신규 회원사들이 참가했고, 250대의 기기가 인증 받았으며 1,500만 대의 스마트홈 기기가 시장에 출시됐다고 발표했다.
팍스어소시에이트(Parks Associates) 자료에 따르면 현재 미국 가구 5곳 중 1곳이 스마트홈 기기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성장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용 커넥티드 기기에 대한 소비자 지원 요청이 앞으로 약 1,100만 건에 이를 전망이다.
이에 Z-웨이브 연합과 회원사들은 스마트홈 시장에 새로 진입한 소비자들에 대해 최상의 교육, 서비스, 지원 방법을 보다 고민하고 있다. 연합의 소비자 전담 그룹(Consumer Working Group)은 소비자 포털 사이트인 Z-웨이브닷컴(Z-Wave.com)을 마련했는데, 여기에는 Z-웨이브 스마트홈 솔루션에 대한 여러 팁과 모범 사례, 자주 묻는 질문들이 나와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 전담 그룹은 소비자들의 삶을 위해 최상의 스마트홈 솔루션을 찾아주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Z-웨이브 연합은 2015년이 Z-웨이브 플랫폼의 시장 도입에 있어 '특별한 성장의 해'라고 밝혔다. 사진은 홈페이지 발췌.
미첼 클라인(Mitchell Klein) Z-웨이브 연합 상임이사는 “최고조에 오른 홈 보안 시장, 성장을 이룬 이동통신 산업, 도약을 앞둔 가전제품 업계 속에서, 2015년은 Z-웨이브 플랫폼의 시장 도입에 있어 특별한 성장의 해였다”라고 말했다.
또한 “2016년 우리의 목표는 Z-웨이브가 모든 스마트홈 솔루션의 일부임을 증명해줄 파트너십을 물색하고, Z-웨이브 기기를 시장에서 가장 안전하게 만들어줄 IoT 보안 체계를 런칭하며,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홈의 이점을 알리는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중국의 차이나유니콤, 프랑스의 오렌지텔레콤 같은 글로벌 이동통신사들과의 파트너십을 비롯해 신규 설치 사업자 훈련 프로그램과 통합사업자급 멤버십을 창설함으로써, Z-웨이브 생태계 전반은 핵심·신흥시장의 스마트홈 및 가정용 IoT 분야에서 확대되고 있다.
"2016년 목표는 Z-웨이브가 모든 스마트홈 솔루션의 일부임을
증명해줄 파트너십을 물색하고, Z-웨이브 기기를 시장에서
가장 안전하게 만들어줄 IoT 보안 체계를 런칭하며,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홈의 이점을 알리는 자원을 제공하는 것”
Z-웨이브 보안 2(S2) 체계를 발표한 것은 Z-웨이브 표준이 가정용 스마트홈 제품의 IoT 보안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뜻하며, Z-웨이브 기기를 사용하는 가정들이 사실상 해킹될 염려가 없음을 의미한다.
팍스어소시에이츠 홈 컨트롤&에너지 부서(Home Controls & Energy)의 톰 커버(Tom Kerber) 연구팀장은 “2016년에는 새로운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질 것이다. 최첨단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겠으나, 진정한 가치는 소비자들이 완성된 제품 생태계에 접근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Z-웨이브 연합의 생태계는 전문 보안 및 스마트홈 분야에서 계속해 우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15년에 Z-웨이브 연합 멤버십은 30% 늘어나 신규 등록 회원사가 100여개 넘게 추가됐다. 다양한 회원사들을 포용한 Z-웨이브 연합은 통합사업자들을 위한 신규 멤버십 레벨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인증 훈련 프로그램도 선보였다. 이는 Z-웨이브 스마트홈 솔루션을 설치하는 설치업자들에게 도구와 모범 사례 등을 나누기 위해서다.
또한 연합은 설치사업자 프로그램과 더불어 Z-웨이브 랩스(Z-Wave Labs) 경진대회를 통해 스마트홈 분야의 스타트업과 기업가들을 계속해서 지원했다. 연합은 Z-웨이브 랩스 경진대회의 기업 및 개인 참가자들 가운데 총 6개의 우승팀을 선정, 연합 정회원 자격과 Z-웨이브 IoT 개발 키트를 수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