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세종, 청주, 천안), 거점지구(대전-신동, 둔곡동, 도룡동) 내 공공 특허의 민간 이전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해 이전·사업화 유망 특허를 발굴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30일 개최된 과학벨트 기능·거점지구 기술이전설명회 전경
과학벨트 내 공공특허 민간이전·사업화 촉진
과학벨트 기업 대상 기술이전·공동연구 추진
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세종, 청주, 천안), 거점지구(대전-신동, 둔곡동, 도룡동) 내 공공 특허의 민간 이전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해 이전·사업화 유망 특허를 발굴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기술과행복㈜,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인사이트비즈랩㈜ 주관으로 30일 과학벨트 기능·거점지구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적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 추진하기 위한 기술이전설명회가 천안SB플라자에서 개최됐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과학비즈니스 벨트 기능·거점 지구 내 유망 특허로 선정된 사업화 가능한 특허기술 중 여섯 건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기초과학연구원 유병돈 변리사는 ‘암 세포의 사멸 유도를 위한 나노파티클의 표적 결정화’에 대해 발표했다. 인체 및 정상세포에 독성을 나타내지 않아 △고형암 △혈액암 △종양의 예방 및 치료와 같은 의학 및 의약용도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암세포 특이적인 사멸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기존의 양이온성 나노파티클의 비특이적 세포독성으로 인한 의학적 용도로의 활용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형기 박사는 ‘다점 온도 측정장치’를 소개했다. 제품의 품질검사 등 다수의 측정대상물이 있을 때 온도측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고, 대상관이 고온인 경우에도 작업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 또, 접합부가 대상관에 접합하는 면을 따라 배치된 열전대의 측정단자가 대상관에 잘 접하게 할 수 있어 측정값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순천향대학교 이병의 교수는 ‘겨울철 양송이버섯 재배용 배치 제조방법’에 대해 발표했다. 양송이버섯 재배용 배지 제조를 위한 혼합물을 야외발효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겨울철 양송이버섯 재배용 배지의 제조방법에 관한 기술이다. 양송이버섯 재배용 배지 제조를 위한 혼합물의 야외발효 및 퇴비화 효율을 비교시, 양송이버섯 재배용 배지 제조를 위한 혼합물의 야외 발효 효율이 우수하다고 이 교수는 전했다.
순천향대학교 이성아 교수는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치 및 방법’을 소개했다. 사용자가 도형을 그리고(drawing), 해당 도형에 대응하는 단어를 결합한 후, 도형 또는 결합된 단어 중 어느 하나를 사용자에게 노출시켜 대응하는 도형 또는 단어를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는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기술이다. 고령화사회로 나아가고 있고, 뇌졸중 환자가 증가하는 시대에 소동작 운동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로 평가받는다.
단국대학교 이나현 교수는 ‘골다공증에 효과적인 Sr-나노시멘트’ 기술을 소개했다. 이는 골 형성 촉진 및 파골성 억제 활성을 갖는 나노시멘트다. 골절성 억제 효과 및 골형성 자극 효과를 갖는 Sr-나노시멘트의 골다공증성 골 결손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비약물 나노치료 이식형 바이오물질 플랫폼 기술로 골다공증 유도 동물실험에서 뼈의 회복이 유의한 성과도 확인됐다. 이 실험을 통해 뼈의 부피, 해면수, 두께 등이 대조군과 비교해 높았고, 뼈분리정도는 적어 골다공증이 예방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이어 단국대학교 진성규 교수가 ‘헤르페스 치료용 외용 투명필름 형성겔’을 발표했다. 헤르페스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아시클로버가 함유된 외용 투명필름 형성겔이다. 아시클로버는 단순포진 바이러스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감염증을 치료하는 항바이러스 약물로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에서는 바이러스 감염 예방 목적을 위해서 사용되기도 한다. 이 기술은 피부에 적용하기 전에는 외용겔 제형이지만 피부에 적용 시 필름이 빠르게 형성돼 굴곡진 부위에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