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08월 14일, 서울 -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이며, 소비자 및 휴대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MEMS 기술의 리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1]가 대만 타이페이 현대 미술관에 자사 실내 내비게이션 기술을 제공하여 대만에서 활동중인 중국 영화 감독 호금전(King Hu)의 작품 전시회 관람을 돕고 있다.
쇼핑몰이나 매장, 공항, 주차장, 혹은 미술관에서 길을 헤매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ST의 실내 내비게이션 기술은 휴대폰과 같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전시회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위성 내비게이션이 가지고 있는 실내에서의 취약점을 해결해 낸다.
정확한 실내 위치 확인이야 말로 위치기반 서비스를 구현하는 핵심 요소이며, 모바일 분야에서는 차세대 ‘뜨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ST는 자사의 최적화된 MEMS 관성 모듈과 CSR의 최신 위치 확인 기술을 통합하여 정확도가 우수하고 신뢰성을 갖춘 실내 위치 확인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이로써, 도심 협곡 지역이나 실내에서의 GNSS(글로벌 내비게이션 위성 시스템)의 가시성 문제를 해결했다. ST와 타이페이 현대미술관, 두 개의 다른 업종간 협력으로 전시회 안내를 관람객의 스마트 폰 상에서 구현하여 호금전 감독 영화의 예술 세계를 더욱 풍부하게 경험할 수 있게 돕고 있다. 이 시스템으로 관람객들은 전시장 길 안내를 스마트폰으로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전시물에 다가가면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들을 수 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중국 및 남아시아 지역 아날로그, MEMS 및 센서 부문 지역 부사장인 패트릭 불라드(Patrick Boulaud)는 “실내 내비게이션 기술은 인간과 모바일 기기 사이의 상호작용을 훨씬 더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만들며 스마트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다. ST의 정확한 실내 내비게이션 기술과 타이페이 현대미술관 전시회 간의 결합은 이러한 혁신의 힘을 잘 보여준다”고 언급했다.
타이페이 현대미술관 관장인 쯔이 젠 쉬(Jui-Jen Shi)는 “실내 위치 확인과 내비게이션을 위한 ST와의 공동 프로젝트는 예술과 기술을 혁신적인 방식으로 통합한 사례”라며 “타이페이 현대미술관은 이종 업종간의 협력으로 현대 미술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각 업종이 더욱 새로운 발전을 이루내며, 새로운 가능성을 찾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고 말했다.
ST/CSR 기술은 2012 세계 모바일 콩그레스에서 세계 최고의 정확한 실내 위치 확인 시스템으로 선보였다. GNSS 위성 신호가 안 잡히는 상태에서도 몇 분 안에 모바일 기기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해 낸다. 이 기술은 공항 내 터미널, 전시회장, 대형 창고, 슈퍼마켓, 도서관 및 지하 주차장과 같은 복잡한 실내 환경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수 많은 위치-기반 서비스의 정확성 니즈를 충족할 수 있다.
타이페이 현대미술관의 호금전: ‘르네상스 맨(the Renaissance Man)’ 전시회는 2012년 8월 26일까지 개최된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mocataipei.org.tw/blog/post/28117165에서 확인 가능하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