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08월 29일, 서울 - 다양한 전자기기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이자 세계 최고의 MEMS 제조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와 첨단 전력 계량 제품 및 솔루션 리더, 중국의 와슨 그룹(Wasion Group)이 중국 충칭시 전력망에 NFC기반 후불 전력 계량기를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ST의 NFC 기술에 기반한 와슨의 최신 계량기는 데이터 시큐리티를 완벽하게 확보하면서도 편리하게 전기요금을 모바일 결제 할 수 있도록 한다.
ST의 NFC 시스템-인-패키지 솔루션은 국제 표준으로 전세계 NFC 휴대폰에 적용된 13.56MHz RF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즉, 와슨의 후불 NFC 전력 계량기 도입으로, 소비자들은 NFC 휴대폰으로 RF 인터페이스에 비접촉식으로 연결하여 스마트 계량기를 판독한 후, 암호화된 데이터를 2G/3G 네트워크를 통해 은행으로 전송해서 전기 요금 결제를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인-패키지에는 ST의 NFC 비접촉식 인터페이스인 ST21NFCA와 시큐리티 요소인 ST33F1M이 구축되어 있다. ST33F1M는 젬알토(Gemalto)의 시큐리티 운영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시장 운영중인 플랫폼 중 가장 최첨단 시큐리티 NFC 결제 플랫폼인 ‘글로벌 플랫폼 GP2.2/Java3.0.1’에 기반하고 있다. 이 자바 OS와 자바 애플랫은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계량 데이터를 안전하게 구동하고 저장하게 한다. 선불 계약 사용자들도 이러한 보안 상태로 동일한 솔루션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인-패키지에는 STM32 MCU 및 ST의 EEPROM이 함께 적용된다.
ST는 완벽한 NFC 모바일 결제 솔루션 제공을 위해 NFC 컨트롤러와 고성능 SWP 시큐리티 요소를 함께 제공하는 최초의 반도체 제조사 중 하나다. 다양한 모바일 폰 및 스마트 카드 제조사들과 함께 손잡고 경쟁력 있는 NFC 솔루션과 제품을 시장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고성능 시큐리티 요소를 갖춘 ST의 NFC 솔루션은 스마트 폰으로 모바일 결제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NFC 기반 휴대폰에서 구동되는 와슨의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은 집에서 편리하게 전기 요금을 결제할 수 있게 되었다.”고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중국 및 남아시아 지역 MMS 마케팅 및 애플리케이션 본부장인 아르노 줄리엔느(Arnaud Julienne)가 말했다.
와슨의 CTO인 시준 펭 (Xijun Feng)은 “ST의 혁신적인 솔루션은 스마트 미터링, NFC 모바일 결제 애플리케이션, 사물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될 수 있으며 장비 제조업체들은 제품에 NFC 결제 기능을 추가하여, 모바일 결제 트렌드에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말한다.
NFC 기반 전력 계량기 시제품은 2012년 이후 제공되어 왔으며 양산은 2012년 6월부터 이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