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STM32 MCU를 위한 TouchGFX UI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4.12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 4.12 버전 업데이트로 사용자는 외부 RAM이나 플래시 없이 단일 칩 디스플레이 솔루션에서 UI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전력 소모량을 절감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보다 손쉬운 개발로 시장 출시를 앞당길 수 있다. TouchGFX 디자이너 및 TouchGFX 엔진을 포함한 TouchGFX 스위트 전체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ST, TouchGFX 4.12 버전 업데이트
부분 프레임버퍼 모드, 6KB RAM 가능
6비트 컬러 심도로 64컬러 GUI 제작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30일, STM32 MCU를 위한 TouchGFX UI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4.12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다고 밝혔다.
▲ST, TouchGFX 4.12 버전 업데이트
(이미지=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TouchGFX는 STM32 에코시스템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툴로, TouchGFX 디자이너 PC 툴과 최종 디바이스에서 실행하는 TouchGFX 엔진 소프트웨어로 구성됐다.
4.12 버전 업데이트로 사용자는 외부 RAM이나 플래시 없이 단일 칩 디스플레이 솔루션에서 UI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전력 소모량을 절감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보다 손쉬운 개발로 시장 출시를 앞당길 수 있다.
TouchGFX 엔진의 부분 프레임버퍼 모드는 이제 6KB RAM으로도 버퍼를 동작시킬 수 있다. 모든 기능을 갖춘 UI가 16KB RAM에 구현되므로 소형 STM32 MCU도 외부 메모리 없이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다.
16비트, 24비트, 32비트 팔레트가 있는 새로운 8비트 휘도(L8) 포맷은 플래시 메모리 사용을 줄일 수 있다. 더 작은 메모리에서도 TouchGFX는 그래픽을 가속화하고 정교한 효과를 처리하는 STM32 Chrom-ART Accelerator를 이용하여 성능을 높일 수 있다.
동적 비트맵이 있는 새로운 캐시어블 컨테이너(Cacheable Container)를 통해서는 CPU 부하를 줄이면서도 높은 프레임 속도로 부드럽고 유연한 애니메이션을 실행한다.
사용자는 6비트의 컬러 심도(Color Depth)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RAM과 플래시를 절감하면서도 엔트리레벨 GUI를 만드는 데 64개의 컬러를 사용할 수 있다.
메모리가 매핑되지 않는 외부 플래시 지원도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최소한의 시스템 리소스 내에서 기본적인 UI를 구현할 수 있게 한다.
TouchGFX 디자이너 툴 업데이트에는 사용자 정의 위젯 세트가 확장되었으며, 드래그와 드롭 프로그래밍을 향상시키는 스케일(Scale) 및 회전(Rotate)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사용자 지정 트리거 및 액션은 복잡한 기능을 개발할 때 코딩 의존도를 줄이며, 이미지 탭은 사용자가 이미지 포맷, 디더 알고리즘(Dither Algorithm), 레이아웃 로테이션(Layout Rotation)과 같은 개별 속성을 신속 구성하게 한다.
자동 코드 생성을 가속화하고 로딩 시간을 단축시키는 성능 개선과 함께 ‘앞으로 보내기(Bring-Forward)’ 및 ‘뒤로 보내기(Send-to-Back)’ 등 텍스트 가이드를 위한 사용 편의 기능도 포함되었다.
TouchGFX 디자이너 및 TouchGFX 엔진을 포함한 TouchGFX 스위트 전체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