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8비트 STM8 MCU를 사용하는 누클레오32 기반의 보드를 개발했다. 제어 및 전원을 USB로 연결할 수 있으며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 플래시 프로그래밍도 가능하다. 아두이노 나노 핀은 사용자가 상용 실드를 이용해 기능 확장 및 오픈소스 하드웨어 커뮤니티와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드래그 앤 드롭 플래시 프로그래밍 가능
아두이노 나노 핀으로 OS 등 연결 지원
고전류 출력·다수의 캡처 컴페어 채널 제공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8비트 STM8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사용하는 누클레오32(Nucleo32) 기반의 보드를 새롭게 출시했다.
▲ STM8 누클레오32 <사진=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이번에 개발된 보드는 제어 및 전원을 USB로 연결할 수 있으며 ST LINK 디버거/프로그래머가 통합돼 있어 외부 디버그 프로브도 필요 없을 뿐만 아니라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 플래시 프로그래밍도 가능하다.
아두이노 나노(Arduino Nano) 핀은 사용자가 상용 실드를 이용해 손쉽게 기능을 확장하거나 오픈소스 하드웨어 커뮤니티와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코스믹(Cosmic) CXSTM8 및 STM8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Embedded Workbench)를 비롯한 주요 개발 툴 체인도 함께 지원된다.
STM8 MCU는 고성능 8비트 코어와 최대 128Kbyte의 플래시를 포함해 풍부한 온칩 메모리를 제공하며 타이머 및 아날로그 주변장치, CAN2.0B, 디지털 인터페이스와 같은 STM32 MCU 제품군과 공유 가능한 최신 주변장치를 갖추고 있다.
STM8 MCU는 전력, 공간, 비용 등의 제약이 큰 스마트 센서 또는 액추에이터 제품 개발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ST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처음으로 공급하는 STM8 누클레오32 보드 NUCLEO 8S207K8은 32핀 STM8S207K8 MCU를 포함하며 12개의 고전류 출력 및 다수의 캡처 컴페어(capture compare) 채널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