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VA가 리튠 DSP와 협업하여 자사의 오디오/음성 DSP인 CEVA-BX, CEVA-X, CEVA-틱라이트 등에 최적화된 리튠 보이스스팟 웨이크워드 엔진을 공개했다. 해당 엔진은 웨이크워드와 적은 수의 단어로 동작하는 고성능 임베디드 음성인식 엔진으로, 메모리 제약을 받는 배터리 구동 에지 디바이스에서 음성웨이크, 명령,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CEVA-리튠, 보이스스팟 웨이크워드 엔진 공개
메모리 제약적인 배터리 구동 에지 디바이스에
고성능 보이스웨이크, 명령, 제어 기능 등 제공
CEVA는 28일, 리튠 DSP와 협업하여 자사의 오디오/음성 DSP △CEVA-BX, △CEVA-X, △CEVA-틱라이트(TeakLite) 등에 최적화된 ‘리튠 보이스스팟 웨이크워드 엔진(Retune VoiceSpot WakeWord Engine)’을 공개했다.
▲ CEVA, 자사 DSP에 리튠 웨이크워드 엔진 탑재 [그림=CEVA]
보이스스팟은 웨이크워드와 적은 수의 단어로 동작하는 고성능 임베디드 음성인식(ASR) 엔진으로, 메모리 제약을 받는 배터리 구동 에지 디바이스에서 음성웨이크, 명령,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웨이크워드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모델 사이즈가 30~35KB이며, 전체 메모리 공간은 80KB 미만이다. CEVA의 오디오/음성 DSP는 무선이어폰, 스마트워치, 액션 카메라, 스마트 가전을 포함한, 음성으로 활성화 및 제어를 할 수 있는 배터리 구동 에지 디바이스에 적합하다.
또한, 저전력 대기 상태에서 보이스스팟과 같은 웨이크워드 엔진을 호스팅하는데 최적화됐으며, 에코 제거와 빔포밍 같은 복잡한 음성 프런트엔드 알고리즘을 실행하여 음성 명료도와 인식 품질을 개선한다.
한편, CEVA의 확장 가능한 오디오 및 센서 허브 DSP는 상시 음성 제어에서 다중 센서 융합에 이르는 음향 처리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며, 다중 마이크 음성 처리 사용사례, 고품질 오디오 재생 및 처리, 디바이스 내 음향 신경망 구현을 처리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