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그룹 라피스 테크놀로지가 스마트 계측기 및 가로등 같은 인프라를 비롯하여, 스마트 공장 및 물류 등이 요구하는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에 최적인 ML7436N 멀티밴드 무선 LSI를 개발했다. 신제품은 고속 동작 가능한 32bit Arm Cortex-M3 코어와 1024KB 메모리를 통합했다.
라피스 ML7436N 멀티밴드 무선 LSI,
멀티홉 통신과 무선 펌웨어 갱신에 대응
암호화 대응 HW 엔진과 컨트롤러 탑재
로옴 그룹 라피스 테크놀로지는 19일, 스마트 계측기 및 가로등 같은 인프라를 비롯하여, 스마트 공장 및 물류 등이 요구하는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에 최적인 멀티밴드 무선 통신 LSI, ‘ML7436N’을 개발했다.
▲ 라피스 ML7436N 멀티밴드 무선 통신 LSI [그림=로옴]
신제품은 고속 동작 가능한 32bit ‘Arm® Cortex®-M3’ 코어와 1024KB 메모리를 통합했다. 메모리에는 중계를 위한 멀티홉(Multi-hop) 통신과 무선 펌웨어 갱신(FOTA)에 대응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그램과 대량의 데이터를 탑재할 수 있다. 시스템의 광대역 메시 네트워크화와 유지 관리 공수 삭감이 가능하다.
또한, AES 등 각종 암호화에 대응하는 하드웨어 엔진과 패킷 처리에 최적인 DMA 컨트롤러를 탑재하여 CPU 부하를 기존 제품 대비 1/2000로 경감했고, 해시 함수(SHA-224/256) 및 랜덤 특성을 높인 진성 난수 생성기(TRNG)도 새롭게 탑재했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IoT 기기는 각 국가의 무선에 관한 법규나 규격에 따라 개발해야 했다. 신제품은 멀티밴드(Sub-1GHz, 2.4GHz) 대응 RF 칩을 탑재하여, 글로벌 동일 모델 전개가 가능하다.
해당 제품은 2020년 12월부터 개당 1천 엔(세금 미포함)에 샘플 출하를 개시했고, 오는 3월부터 월 10만 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한편, 라피스는 ML7436N 평가 보드, 평가 툴, 서포트 소프트웨어, 전파 인증 시험에 필요한 테스트 모드에 대응하는 레퍼런스 소프트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