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가 비전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위해 소형 폼 팩터의 프로덕션레디 임베디드 보드, 크리아 포트폴리오를 출시했다. 크리아는 완벽한 소프트웨어 스택과 사전 구현된 프로덕션 등급의 가속화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되는 적응형 시스템 모듈(SOM)이다. 개발자는 GPU 기반 SOM보다 더 낮은 전력 소모와 짧은 지연시간으로 3배 이상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자일링스, 크리아 프로덕션레디 보드 출시
K26 SOM, 비전 AI에 1.4 TOPS 성능 지원
바이티스, 앱 스토어, KV260 키트 등 제공
자일링스는 21일, 에지 애플리케이션에 신속한 구축이 가능한 소형 폼 팩터의 프로덕션레디(Production-Ready) 임베디드 보드, ‘크리아(Kria™)’ 포트폴리오를 출시했다. 크리아는 완벽한 소프트웨어 스택과 사전 구현된 프로덕션 등급의 가속화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되는 적응형 시스템 모듈(System on Module; SOM)이다.
▲ 자일링스, 크리아 SOM 포트폴리오 발표 [그래픽=자일링스]
크리아 SOM은 칩다운(chip-down) 설계 방식보다 설계 주기가 더 진전된 지점에서 개발을 시작할 수 있어, 구축 시간을 최대 9개월까지 단축할 수 있다.
첫 번째 크리아 제품인 ‘K26’ SOM은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용 비전 AI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됐다. 쿼드 코어 Arm® Cortex™ A53 프로세서와 25만 개 이상의 로직 셀, H.264/265 비디오 코덱을 갖춘 징크 울트라스케일+(Zynq® UltraScale+™) MPSoC가 기반이다. 4GB의 DDR4 메모리와 245개의 IO를 갖추고 있어 거의 모든 센서 또는 인터페이스에 적용할 수 있다.
개발자는 1.4 TOPS 수준의 AI 컴퓨팅을 사용하는 K26으로 보안, 교통, 도시 카메라, 소매 분석, 머신비전, 비전 가이드 로보틱스 등과 같은 주요 스마트 비전 애플리케이션에서 GPU 기반 SOM보다 더 낮은 전력 소모와 짧은 지연시간으로 3배 이상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비전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 바이티스 플랫폼과 자일링스 앱 스토어로 개발 보조
자일링스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FPGA 하드웨어에 대한 설계 작업을 수행할 필요 없이 ‘바이티스(Vitis™)’ 통합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및 라이브러리를 지원한다. 바이티스는 텐서플로(TensorFlow), 파이선(Pytorch), 카페(Caffe) 프레임워크, C, C++, OpenCLTM 및 파이선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익숙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개발자는 커스텀 AI 모델과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통합하고, 선택적으로 비전 파이프라인만 수정하면 된다.
또한, 자일링스는 에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임베디드 앱 스토어를 출시했다. 자일링스 앱 스토어는 데이터 센터용 ‘알베오(Alveo™)’ 카탈로그와 크리아 SOM을 위한 자일링스 및 에코시스템 파트너의 다양한 앱을 제공한다. 자일링스 제품은 무료로 제공되는 오픈소스 가속화 애플리케이션이며, 스마트 카메라 추적 및 안면인식에서 스마트 비전을 이용한 자연언어 프로세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크리아 SOM은 표준 욕토(Yocto) 기반 페타리눅스(PetaLinux)를 지원하므로 임베디드 개발자는 개별화와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자일링스는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를 지원하기 위해 캐노니컬과 협업할 방침이다. 향후 AI 개발자들의 편리성 향상과 기존 애플리케이션과의 상호 운용성이 보장될 전망이다.
◇ K26 기반 비전 애플리케이션 개발 위해 스타터 키트 출시
크리아 SOM 발표와 함께 크리아 ‘KV260’ 비전 AI 스타터 키트(Vision AI Starter Kit)도 공개됐다. KV260 키트는 자일링스 앱 스토에서 제공되는 비전 가속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FPGA나 FPGA 툴에 관한 지식이 없어도 1시간 이내에 구동할 수 있다. 가격은 최저 199달러다. 실제 구축 단계로의 이행을 원하는 고객들은 상업용(250달러) 및 산업용(350달러) K26 프로덕션 SOM으로 전환할 수 있다.
크리아 K26 SOM과 KV260 비전 AI 스타터 키트는 자일링스 및 자일링스의 전 세계 대리점을 통해 즉시 구매할 수 있다. KV260 비전 키트는 2021년 5월에 출하되는 상업용 K26, 올여름에 출하되는 산업용 등급 K26을 통해 즉시 이용할 수 있다. K26을 위한 우분투 리눅스는 2021년 7월에 지원될 예정이다.
아울러 자일링스는 취미 설계자나 제조업체, 상업적 개발자 모두를 위한 사용지침 비디오와 트레이닝 강좌는 물론, 가속화된 애플리케이션과 디자인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K26 설계 기간 단축을 지원한다.
한편, QYR 일렉트로닉스 리서치 센터에 따르면, SOM 시장은 연간 약 11%의 성장률을 보이다가, 2025년에 23억 달러에 이르는 시장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