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22일, 서울 -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이자 자동차 반도체 1위 공급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새로운 스위치 IC M0-7시리즈를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차량용 전자부품으로, 조명이나 바디 모듈 등에 적합하다. 더욱 향상된 지능형 기능 제공, 보호 및 신뢰성의 증대 뿐만 아니라, 경쟁 제품보다 최대 40% 까지 크기도 줄였다.
ST가 개척한 지능형 하이사이드 스위치는 기존 릴레이에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대안책이 될 것이다. 수 세대에 걸쳐 ST의 VIPower 제품군은 관련 범주 내의 다양한 디바이스에 공통된 패키지형과 같은 혜택을 제공해왔다. 이는 주요 공급업체들이 동일한 기초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여러 모듈 이형을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됐다. 이에 따라, 자동차 회사들이 국제 시장의 다양한 요건을 충족하고, 다양한 모델 사양 및 옵션을 비용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공통 패키지 접근방식은 하이사이드 스위치 벤더들 사이에서 널리 채택되고 있다.
ST의 제 7세대 VIPower 제품군인 M0-7 시리즈의 75%는5x4mm 패키지로 공급되며, 이는 가장 작다는 경쟁 디바이스보다 40%나 사이즈가 더 작다. 따라서 자동차 전자부품 설계 엔지니어들은 PC 보드 공간을 줄이고, 더 작은 모듈 사이즈를 공략할 수 있다. 더욱이, 내부 설계에서의 다양한 변화는 정밀성을 높이고 진단 피드백을 개선하며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구체적인 성능 개선의 예로, 합선에 대한 더 확실한 예방, 더 정확한 전압 및 온도 피드백, 개선된 전류 감지 정밀성 그리고 동급 최강 전자파 방출(EMI) 성능 등이 있다.
해당 제품군의 모든 제품은 샘플 공급이 현재 가능하다. 제일 먼저 생산에 들어갈 디바이스는 듀얼 채널 VND7020AJ-E로 2013년 2분기로 예정되어 있으며, 1,000개 주문 시 개당 $1.10부터 가격 책정되어 있다. 이번 새로운 제품군에서 공급가능한 패키지 타입에는 PowerSSO-16, PowerSSO-36, Octapak, 그리고 SO-8이 포함된다.
M0-7시리즈의 주요 특징:
• 정밀한 부하-전류, 전압 및 온도-모니터 피드백
• 통합된 센스 멀티플렉서
• 전력 제한 및 과온도 래치 오프
• 전구/LED 모드 (쿼드 채널)
• 유연한 고장-리셋 관리
• 역극성 방지
• 풀-온 및 풀-오프 상태 감지 능력
• 초저 대기 전류
자동차 하이사이드 스위치에 대한 배경 설명
지능형 하이사이드 스위치는 첨단 자동차 전자장치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한다. 이 스위치 제품은 메인 전자 제어 스위치로서의 파워 MOSFET과 로직, 제어 및 센싱 회로를 단일 패키지에 통합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조명, 모터, 히터 또는 밸브 등의 부하 사이에 연결되어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대시보드 스위치 또는 센서와 같은 인풋은 물론 하이사이드 스위치의 인텔리전트 회로로부터의 정보에 대응하여 부하를 제어할 수 있게 한다. 센서는 환경광 센서, 레인 센서, 실내 온도 센서, 바퀴 속도 센서 또는 서브 시스템의 유형에 따라서 다른 센서일 수도 있다.
센싱, 제어 및 로직 회로를 통합함으로써 지능형 하이사이드 스위치는 모터와 같이 유도성 부하 또는 히터와 같은 저항성 부하 등 여러 다른 유형의 부하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더욱이 이러한 지능형 기능들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개입없이 스위치가 많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엔지니어들은 소프트웨어를 단순화하고 프로세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과전압, 과온도 및 개회로 또는 단락과 같은 상황에 대한 내장 보호기능은 서브 시스템, 모듈 또는 전선 손상을 방지하고 안전해지면 스위치가 다시 작동할 수 있게 한다.
배터리 전압에 직접 연결되어서 하이사이드 부하에서 작동하도록 특별히 고안되었기 때문에 하이사이드 스위치가 부하의 마이너스 단자를 차량 섀시에 바로 연결되도록 한다. 이런 방식은 배선과 연결 장치를 줄임으로써 상당한 비용 절감 및 차량 무게 감량 효과가 있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