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저전력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으로 i.MX 플랫폼 확대
개발을 능률화하고 제품화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i.MX50 프로세서와 소프트웨어, 전용 전원 관리 IC로 구성된 단일 소스 솔루션
2011년 7월 19일, 서울 한국 - 프리스케일 반도체(NYSE: FSL, www.freescale.com)는 e리더 시장의 리더십과 가전 및 일반 임베디드 분야의 강력한 점유율을 바탕으로, LCD 및/또는 EPD(전자 종이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매력적인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새로운 i.MX50 제품군 모델 3종을 발표하면서 하드웨어 기반의 디스플레이 컨트롤러와 ARM® Cortex™-A8 코어가 통합된 자사 i.MX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이 고도로 최적화된 플랫폼에 프리스케일의 새로운 MC34708 PMIC(전원 관리 IC)를 보완하여 사용하면 제품화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고객이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규모의 사용하기 쉬운 솔루션을 구매할 수 있다.
i.MX50 제품군의 특징은 하드웨어 기반의 디스플레이 제어 기술이 통합되었다는 점이다. 프리스케일은 지난해 i.MX508 SoC(시스템 온칩)을 소개하면서 제품군의 최초 모델을 발표했다. 성장 중인 e리더 시장에서 프리스케일의 프로세싱 리더십을 강화하고 확대할 수 있도록 설계된 i.MX508은 첨단 ARM Cortex-A8기술과 E 잉크(E Ink)의 하드웨어 기반 디스플레이 컨트롤러가 통합된 최초의 SoC이다.
높은 해상도, 편한 가독성, 탁월한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는 EPD를 활용하면 시스템 설계자가 극히 낮은 소비 전력과 매우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최신 디스플레이 기반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EPD 기술은 "상시 가동" 기능이 필수적인 디지털 광고판, 무인 정보 단말기, 가정/사무 자동화 장비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프리스케일 i.MX50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제품군은 최적의 설계 유연성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또한 i.MX50 프로세서는 충분한 메모리 대역폭으로 더욱 빠른 메모리 연결을 지원하므로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이 디바이스는 ePxP(고급 픽셀 프로세싱 파이프라인)와 OpenVG™ 하드웨어 가속기가 통합되어 최소한의 CPU 오버헤드로 고급 그래픽과 UI를 표시할 수 있다. 통합형, 확장형 LCD 인터페이스를 채택하여 최대한의 디스플레이 유연성을 제공하며, 하나의 최종 제품에 EPD 및 LCD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구현하는 것도 지원한다. i.MX50 프로세서는 최대 1280 x 1024픽셀(SGXA) 해상도의 LCD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프리스케일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사업부의 제품 마케팅 담당자인 켄 오부스제스키(Ken Obuszewski) 이사는 "프리스케일은 절전 기능과 유연한 설계 특성을 갖춘 포괄적인 최적화 솔루션을 통해 고객에게 원스톱 쇼핑 기능, 사용 편의성, 빠른 제품화 기간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프리스케일의 새로운 i.MX50 디바이스는 간소화된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에 탁월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제 선택할 수 있는 제품군의 폭이 더 넓어졌으므로 고객이 특정 제품 요구사항에 최적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i.MX508은 현재 양산 중이며, 추가된 i.MX50 제품은 현재 샘플 공급 중이고 2011년 제3분기 후반에 양산 수량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i.MX502는 MSRP 10 달러(USD) 미만의 최저 가격 프로세서이며, 자동 판매기 및 DECT 전화기와 같은 고성능 LCD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i.MX503은 OpenVG 가속을 지원하는 제품이며, 의료 모니터링 태블릿, PND 등 더 고급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휴대용 제품에 이상적이다. i.MX507 및 i.MX508 제품은 모두 EPD 컨트롤러를 지원하며, 대상 EPD 시장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그래픽 기능을 제공한다.
E 잉크(E Ink Holdings)의 제품 관리 담당자인 지오바니 맨시니(Giovanni Mancini) 이사는 "E 잉크는 프리스케일과 협력하여 하드웨어 통합, 설계 간소화, 전체 시스템 비용 절감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협력의 결과로 e종이/반도체 솔루션의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프리스케일은 i.MX50 EVK(평가 키트)와 더불어 e리더 레퍼런스 디자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두 개발 솔루션 모두 개발을 능률화할 수 있는 맞춤형 보드 지원 패키지가 포함된다.
보완 전원 관리 IC
프리스케일이 제시하는 i.MX50 제품군에 대한 시스템 차원의 개발 지원 약속에는 전원 관리 기술도 포함되어 있다. i.MX50 제품군과 더불어 i.MX53 제품군과 함께 사용되도록 특별히 설계된 프리스케일의 최신 MC34708 PMIC는 싱글 셀 리튬이온(Li-ion) 애플리케이션을 목표로 높은 수준의 집적도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MC34708에는 i.MX 프로세서뿐 아니라 다양한 시스템 주변기기 IC를 지원할 수 있도록 다수의 전원 공급기가 통합되었다. 또한 통합형 이중 입력 전환 충전기로 직접 입력 전원 또는 USB 입력 모두에서 빠른 충전 시간을 제공하며, 범용 충전 표준을 준수하는 자동 충전 모드도 지원한다. 통합형 미니/마이크로 USB 스위치가 채택되어 하나의 커넥터로 오디오, UART, USB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 비용이 절감되며 더 미끈한 심미적인 디자인이 가능하다. 추가적인 기능으로는 쿨롱 카운터, 범용 10비트 ADC, 백업 배터리 및 충전기가 포함된 실시간 클록, 표시기 LED 드라이버, 6개의 GPIO 포트 등이 있다.
MC34708 PMIC는 또한 보조 전원 생성에 충전기 승압 기능이 사용되는 배터리 구동 이외의 애플리케이션 다수에도 사용할 수 있다. MC34708에 이어 특정 최종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다양한 수준의 통합을 목표로 설계된 제품군이 발표될 예정이다.
개발 지원
프리스케일 i.MX50 및 MC34708 솔루션은 전체 소프트웨어 BSP를 포함한 레퍼런스 디자인으로 공급되며, 통합 기술 지원이 제공된다. i.MX50 EVK는 디스플레이 확장 옵션이 포함된 단일 보드 솔루션이다. 프리스케일은 또한 제품화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e리더 레퍼런스 디자인용 SABRE(Smart Application Blueprint for Rapid Engineering) 플랫폼과 리눅스 및 안드로이드(Android™) 소프트웨어도 제공하고 있다.
공급 상황 및 가격
i.MX502, i.MX503, i.MX507은 현재 샘플이 공급되고 있으며, 권장소비자 가격은 수량 1만개 기준으로 최저 9.97달러(USD)이다. MC34708 또한 현재 샘플이 공급되고 있으며, 8mm x 8mm 0.5mm 피치 BGA 버전과 13mm x 13mm 0.8mm 피치 BGA 버전으로 공급된다. 수량 1만개 기준의 권장소비자 가격은 13mm x 13mm 디바이스의 경우 4.04달러(USD), 8mm x 8mm 디바이스의 경우 3.74달러(USD)이다. i.MX50 EVK, e리더용 SABRE 플랫폼, 지원 소프트웨어 또한 현재 프리스케일에서 공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www.freescale.com/imx50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