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코리아 (대표이사 켄트 전, Kent Chon, www.ti.com/ww/kr) 2013년 5월 31일 – TI(대표이사 켄트 전)는 HD(high-definition) 가전기기, 오토모티브, 산업용 터치스크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업계 최고 통합 수준의 피에조(piezo) 햅틱 드라이버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출시된 DRV2667은 경쟁 솔루션 대비 절반 크기의 단일칩 솔루션으로 디지털 인터페이스, 15V~105V 통합 부스트 컨버터, 전력 다이오드, 40V~200V peak-to-peak(Vpp) 완전 차동 증폭기(fully-differential amplifier)를 통합하고 있다. DRV2667은 또한 I2C 제어 디지털 플레이백 엔진(digital playback engine) 기능이 있어 호스트 프로세서가 햅틱 효과 생성에 따른 작업 부담을 덜어준다. (보다 자세한 제품 정보 및 샘플 주문은 www.ti.com/drv2667-pr-kr 참조)
또한, DRV2667은 스마트폰, 태블릿, 가전기기 및 자동차 중앙 정보 디스플레이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제품에 Hi-Fi(highest fidelity) HD 햅틱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DRV2667의 주요 기능 및 장점
• 높은 통합 수준: 디지털 파형 생성, 고전압 구동 및 2KB RAM을 통합하여 외부 부품의 필요성을 없애고, 햅틱 파형의 저장 및 즉시 호출이 가능하다. 이 드라이버는 이머전(Immersion)의 TouchSense® 5000 햅틱 효과 라이브러리를 비롯한 햅틱 효과를 실시간 재생할 수 있다.
• 실감 나는 사용자 경험: 디지털 인터페이스와 2ms 스타트업은 보다 빠른 햅틱 효과 응답 시간을 가능하게 하고, 특정 이벤트, 표면 혹은 효과에 더욱 유사하고 실감나는 HD 촉각 경험이 가능하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기타 줄의 튕김, 페이지를 넘기는 느낌, 키보드나 기계식 버튼을 누르는 느낌 및 다양한 게임 효과 등을 사실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 더 높아진 진동 세기: 고전압 차동 증폭기가 최대 200Vpp 출력 구동을 발생시킬 수 있어 경쟁 솔루션 대비 6배 이상 높은 진동 세기를 발생시켜 다양한 유형의 피에조 엑추에이터를 지원하게 해준다.
• 가장 소형화된 솔루션 크기: DRV2667과 외부 인덕터의 결합은 외부 트랜스포머와 기타 개별 부품들을 사용해야만 하는 경쟁 솔루션 대비 절반 크기인10mm x 11mm로 업계에서 가장 작은 솔루션을 제공한다.
툴 및 지원
DRV2667EVM은 권장 소비자가 99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이 평가 모듈은 사용자 가이드를 제공하며, 프로그램 가능한 MSP430G2553 밸류라인 마이크로컨트롤러, 피에조 엑추에이터, 샘플 파형, 정전식 터치 버튼을 포함하여 독립형 및 시스템 내에서 완벽한 평가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엔지니어들은 TI E2E™ 커뮤니티의 터치 포럼에서 질문하고 TI 전문가들로부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공급시기 및 가격
DRV2667은 20핀 4mm x 4mm x 0.9mm QFN 패키지로 현재 공급하고 있으며 권장 소비자가격은 1,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2.95달러이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