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터 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자 시스템 제조사들이 최종 애플리케이션을 자동화하고 연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제품의 안전한 동작을 보장하는 기능 안전 및 사이버 보안 보호와 관련된 산업 표준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마이크로칩 PIC32CM JH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진-마이크로칩)
ISO 26262 기능 안전 및 ISO/SAE 21434 표준 준수
자동차부터 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자 시스템 제조사들이 최종 애플리케이션을 자동화하고 연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제품의 안전한 동작을 보장하는 기능 안전 및 사이버 보안 보호와 관련된 산업 표준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이하 마이크로칩)는 ISO 26262 기능 안전 및 ISO/SAE 21434 사이버 보안 엔지니어링 표준에 부합한 구성요소를 갖춘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PIC32CM JH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제품은 △AUTOSAR 지원 △MBIST(Memory-Built-In Self-Test) △보안 부팅 기능을 갖춘 Arm Cortex-M0+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업계 최초의 MCU이다.
PIC32CM JH는 개방형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인 AUTOSAR와 호환되므로 공급업체들이 하드웨어를 보다 하위 레벨로 변경하더라도 원래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유지할 수 있어 서로 다른 디자인 간에도 손쉬운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AUTOSAR 지원(AUTOSAR-ready) 기능은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총비용을 절감하도록 설계됐다. AUTOSAR 사용 시 마이크로칩에서는 기능 안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SIL B MCAL(MCU 추상화 계층)을 제공해 MCU에 하위 수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자동차 산업 OEM은 △터치 버튼 및 터치 휠 △도어 컨트롤 및 콘솔 컨트롤과 같은 많은 차량 내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같은 차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안전과 사이버 보안 보호를 모두 필요로 한다. PIC32CM JH는 마이크로칩의 Trust Anchor TA100 CryptoAutomotive 보안 집적회로(IC) 제품과 결합될 경우 최신 자동차 사이버 보안 표준인 ISO/SAE 21434를 준수한다. TA100은 최고보안(ultra-secure)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키 스토리지 및 암호화 대응 수단을 사용해 소프트웨어의 취약점과 관련된 잠재적인 백도어를 제거한다.
보안 부팅은 하드웨어의 일부로, 코드를 인증해 그 유효성을 확인하고 악성 코드가 MCU에 로드되는 것을 막아준다. PIC32CM JH MCU에 포함된 다른 하드웨어 기능으로는 △결함 주입으로 오류 코드 수정(ECC) △통신 인터페이스의 루프백 △시스템 메모리 보호 장치 △MBIST(Memory-Built-In Self-Test)가 있으며 이 모든 기능들은 △ISO 26262 △IEC 60730 △IEC 60730의 표준 준수를 위해 사용되는 안전성 메커니즘이다.
MBIST는 임베디드 메모리를 테스트하는 업계 표준 방법으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코드 실행 전에 SRAM(Static Random-Access Memory)의 무결성을 빠르게 테스트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한다. PIC32CM JH는 △안전성 매뉴얼 △FMEDA(고장 모드 영향 및 진단 분석) △ISO 26262 ASIL B(차량 안전 무결성 수준)을 대상으로 하는 진단 코드와 같은 기능 안전성 자료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하고 그 구현을 지원한다.
또한 PIC32CM JH에는 드리븐 쉴드 플러스(driven shield plus)가 적용된 고급 터치 기능이 포함돼 있어 노이즈 및 방수 관련 우수한 동작성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여러가지 혹독한 환경에서도 터치 기능이 동작해야 하는 가전, 산업 및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이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의 32비트 MCU 사업부 부사장인 로드 드레이크(Rod Drake)는 "마이크로칩은 PIC32CM JH MCU를 통해 자동차 산업에서 특히 중요한 기능 안전 및 사이버 보안 보호 기능을 갖춘 MCU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자 한다"며 "OEM과 여타 제조사들은 지금까지 고급형 MCU에서만 가능했던 규정 준수 요건에 대해서도 이제 엔트리 레벨의 Arm® Cortex®-M0+ 기반 MCU로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