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9일 – 신호 처리 애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
www.analog.com, NASDAQ: ADI)는 기존 시그마DSP 제품보다 신호 처리 능력이 대폭 개선된 시그마DSP(SigmaDSP)® 프로세서 제품군에 오디오 중심의 제품을 새로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ADAU1452 시그마DSP 프로세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선으로 기존 제품보다 오디오 처리 알고리즘을 최대 세 배까지 처리할 수 있어 시스템 설계자가 제품의 오디오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혔다.
새로 출시된 프로세서는 수상 경력에 빛나는 ADI의 사용자 친화적 시그마스튜디오(SigmaStudio)™ 그래픽 프로그래밍 툴로 제작된 오디오 신호 흐름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최적화된 고유의 하드웨어 아키텍처가 특징이다. ADAU1452는 오디오 프로세서인 시그마DSP 제품군 중에서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의 동시 처리가 가능한 최초의 제품이다. 이는 시스템 설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할 수 있는 신호 처리 기법의 범위가 크게 늘어난다는 것을 뜻한다.
ADAU1452는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앰프, 헤드 유닛), 컨수머 오디오 기기(사운드바, 서브우퍼, 능동형 스피커), 전문가용 오디오 장비(앰프, 믹서, 이펙트 유닛) 등 오디오 관련 다양한 응용 제품에 적합하다.
ADAU1452는 294.912MHz의 주파수에서 동작하며 48kHz의 표준 샘플레이트에서 샘플당 최대 6,144개의 명령(약 1.2GMAC/s 또는 295MIPS와 동일한 수준)을 수행하는 1.2V, 32비트 DSP 코어를 자랑한다. 간결한 코어 아키텍처는 3,000개 이상의 바이쿼드 필터가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처리할 수 있게 해주며, 확장된 데이터 메모리는 최대 24,000탭 길이의 FIR 필터를 수용할 수 있다. ADAU1452 시그마DSP의 클럭 발생기, 온보드 비동기 샘플레이트 컨버터, 유연한 하드웨어 오디오 라우팅 매트릭스는 복잡한 멀티레이트 오디오 시스템을 대폭 단순화하는 한편, 클럭 하드웨어와 정수 PLL(phase-locked loop)은 최대 15 오디오 샘플레이트를 동시에 생성한다.
ADAU1452는 구성가능한 48채널, 32비트 시리얼 포트, 스테레오 S/PDIF 인터페이스, 다목적 입/출력 핀을 지원하기 때문에 광범위한 데이터 컨버터, 디지털 오디오 장치, 앰프, 제어 회로에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PDM 인터페이스와 통합 데시메이션 필터를 사용해 최대 네 개의 MEMS 마이크에 직접 접속할 수도 있다.
ADAU1452는 독립 슬레이브와 마스터 I2C/SPI 컨트롤 포트가 있어 외부 마스터 기기를 이용해 프로그램 및 설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마스터 장치로서 외부 슬레이브 장치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다. 이 기능과 셀프 부팅 기능 덕분에 외부 입력을 실행할 필요가 없는 소형 독립형 시스템 설계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