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nm eNVM 마이크로컨트롤러 생산 장기 계약 체결
인피니언 eNVM 기술 활용·UMC 싱가포르 팹서 제조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이하 인피니언)와 UMC(United Microelectronics Corporation)가 40nm eNVM 마이크로컨트롤러 생산을 위한 장기 계약을 체결했다.
인피니언은 UMC와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생산 능력 확장을 위해 협력한다고 8일 발표했다.
이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은 인피니언의 eNVM(임베디드 비휘발성 메모리) 기술을 활용하며, UMC의 싱가포르 팹에서 40nm 공정으로 제조될 예정이다.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자동차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는 핵심 부품으로 자동차의 친환경 흐름, 안전 중심, 스마트화 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023년 이미 인피니언은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 판매량을 하루 100만 개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으며 UMC와의 협력을 통해 판매량 증가를 바라볼 수 있게 됐다.
럿거 위버그(Rutger Wijburg) 인피니언 COO는 "이번 파트너십의 핵심은 자동차 시스템에 대한 엄격한 안전 및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서 차세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데 적합한 고신뢰성 임베디드 메모리 솔루션”이라며 “앞으로 인피니언과 UMC는 마이크로컨트롤러, 전력 관리 및 커넥티비티 솔루션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이슨 왕(Jason Wang) UMC 공동 대표는 “인피니언이 싱가포르의 Fab 12i에서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UMC를 선택한 것은 우리의 제조 역량과 비즈니스에 대한 강력한 지지”라며 “이번 다년간의 공급 계약은 자동차, AIoT 및 5G 시장 부문에서 인피니언과의 오랜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할 것”라고 전했다.
UMC는 선도적인 글로벌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로, 전자 산업의 모든 주요 부문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로직 및 다양한 특수 기술에 중점을 둔 고품질 IC 제조 서비스를 제공한다.
UMC의 IC 처리 기술 및 제조 솔루션에는 △로직·혼성 신호 △임베디드 고전압 △임베디드 비휘발성 메모리 △RFSOI △BCD 등이 포함된다.
핵심 R&D를 담당하는 UMC의 12인치 및 8인치 팹은 대부분 대만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시아 전역에 추가 팹이 있다.
UMC는 총 12개의 팹에서 월 850,000개 이상의 웨이퍼(8인치 환산)를 생산할 수 있으며, 모든 팹은 IATF 16949 자동차 품질 표준 인증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