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26일, 한국 서울– 프리스케일 반도체(NYSE: FSL, 한국 지사장 황연호)는 ARM®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에서 가장 작으며 최고의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하는 32비트 MCU, 키네티스 KL03 MCU를 도입해 키네티스 미니 포트폴리오를 혁신적으로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키네티스 KL03 MCU는 이전 세대의 키네티스 KL02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 첨단 통합성, 더 뛰어난 사용 편의성을 추가했으며 패키지는 더욱 작아져서 1.6 x 2.0mm2에 불과하다. 키네티스 KL03 디바이스의 새로운 기능은 고객이 더 작은 규격에서 더 낮은 전력을 달성하고 제품 설계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해준다.
첨단 웨이퍼 레벨(wafer-level) 칩 스케일 패키지를 활용하는 키네티스 KL03 MCU는 이전 세대의 프리스케일 KL02 디바이스에 비해 15% 이상 더 작고, 경쟁 관계인 타사의 32비트 ARM MCU들보다 35% 더 작다. 새로운 SoC는 소비자, 의료 및 산업 시장의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여 공간이 제약되는 설계에 적합하다. 이 디바이스는 에지 노드에서 갈수록 더 작은 규격으로, 갈수록 더 높은 지능이 필요해지고 있는, 빠르게 성장 중인 시장인 사물간 인터넷(IoT)에 이상적이다.
프리스케일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전 세계 마케팅 및 비즈니스 개발 이사인 라지브 쿠마르(Rajeev Kumar)는 "에지 노드 디바이스에 마이크로컨트롤러를 도입하는 데 있어 크기가 더 이상 장벽이 되지 않는다면 사물간 인터넷의 가능성을 새롭게 정의할 수 있게 된다"며 "MCU 소형화를 IoT 발전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키네틱스 KL03의 혁신적인 규격을 통해 이제 에지 노드 제품을 위한 시스템 설계자는 말 그대로 세상을 바꿀 힘을 가진, 완전히 새로운 제품 범주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키네티스 KL03 MCU는 ARM® 코어텍스(Cortex®)- M0+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키네티스 L 시리즈의 전력 효율성과 레지스터 파일, SRTC, 저전력 UART, 부가적인 저전력 재가동 핀을 포함한 향상된 저전력 기능을 결합한다.
또한 새로운 제품은 이전 세대에 비해 사용 편의성이 더 높아졌다. 추가된 ROM 기반 부트 로더를 통해 보드에 회로를 추가하지 않고도 출고 시 프로그래밍 및 온라인 시스템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따라서 고객의 프로그래밍 관련 비용이 낮아진다. 내부 고정밀 전압 레퍼런스(Vref)는 ADC에 임베디드 1.2V 레퍼런스를 공급, 개선된 아날로그 성능을 제공하므로 높은 ADC 정확성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여러 가지 사용 사례가 가능해진다.
키네티스 KL03 MCU는 900+ 코어텍스-M 제품과 코드 호환된다. 또한 FRDM-KL03Z 프리스케일 프리덤(Freescale Freedom) 개발 플랫폼과 프로세서 엑스퍼트(Processor Expert) 개발 시스템, 솔루션 어드바이저(Solution Advisor) 가이드, 그리고 ARM 연계 시스템의 포괄적인 프리스케일 및 타사 수요기반구축 지원이 새로운 MCU를 대상으로 하는 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고객은 FRDM-KL03Z 보드를 사용하여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다.
키네티스 KL03 MCU의 초기 샘플은 현재 구입가능하며, 양산은 2014년 6월로 예정되어 있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