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05월 08일, 서울 -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최신 마이크로컨트롤러인 STM32L0의 전체 검증을 마치고 ST 및 대리점 입점을 완료하여 고객 애플리케이션이 기록적인 저전력 소비를 달성하도록 지원할 준비를 갖췄다고 밝혔다. STM32L0은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구동을 위해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난 ARM® Cortex®-M0+ 코어, 최적화된 아키텍처, 전력 관리 모드, 초저전력 주변장치, 에너지 절감형 USB 기능 지원 및 ST만의 초저전력 공정 기술이 합쳐진 제품 라인이다.
작동 시 소비 전력은 87µA/MHz까지 낮고, 풀 램(RAM)에 데이터 유지하며 스톱 모드일 때 440nA, 저전력 타임 카운터와 3.5µs의 빠른 웨이크업 시간이 적용되어 애플리케이션이 에너지 절감 모드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STM32L0 시리즈를 활용하여 컴퓨터 주변장치, 헬스케어 모니터 및 트래커, 산업용 센서 및 스마트 홈 기기와 같은 가전 제품을 설계하면 시장에서도 앞선 배터리 수명을 구현하고 제품 자체도 더욱 얇고 가볍게 설계할 수 있다. 다른 칩의 경우 온도가 높아지면 전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지만, STM32L0의 경우, ST만의 공정 기술을 적용하여 광범위한 온도 범위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어서 125°C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전력 소모를 구현한다. 또한 세계 최저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nalog-to-Digital Converter, ADC) 전력 소모를 자랑한다. 12비트 온 칩 ADC 는 100ksps로 작동 시 48µA만 소비한다. 그리고, 내장된 하드웨어 오버샘플링으로 ADC 해상도가 16비트까지 개선된다.
STM32L0 시리즈는 30개 이상의 부품 번호로 구성되며 최대 8x28의 LCD 컨트롤러 옵션을 탑재한 USB 연결 기능을 갖춘 이형 제품들과 함께 기본형 구성들도 포함된다. USB 풀 스피드 지원 칩은 크리스털리스(crystal-less) 작동, USB 배터리 충전 감지(Battery Charger Detection, BCD) 그리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연결 전원 관리(Link Power Management, LPM)를 지원한다.
전력 소모 계산기(Power Consumption Calculator) 마법사를 비롯해 기능이 강화된 STM32큐브엠엑스(STM32CubeMX) 설계 툴 지원이 이제부터는 STM32L0에도 제공됨에 따라, STM32L0을 이용한 설계 시 초저전력 소모 목표치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STM32큐브엠엑스로 초기화 코드를 더욱 빨리 생성할 수 있고, 다른 STM32 칩과의 설계 포팅도 간소화 할 수 있다. 모르포(Morpho) 및 아두이노(Arduino) 호환 커넥터가 적용되고, mbed.org의 전면 지원을 받는 새로운 STM32L0 누클레오(Nucleo) 보드가 올해 중순에 출시될 예정이다.
ST 는 이페이퍼(ePaper) 디스플레이와 선형 정전용량 터치 및 자체 테스트(self-test) 측정 시스템을 호스팅하여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MCU 전력 소비를 측정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스커버리 키트(Discovery kit)를 추가 출시하여 STM32L0 에코시스템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예정이다. STM32L0 디스커버리 키트도 올해 중순에 출시된다. STM32L0 누클레오 보드와 디스커버리 키트 모두 ST -LINK/V2 하드웨어 디버거를 사용할 수 있다.
STM32L0 MCU 전용 최적화된 샘플 코드 스니펫(snippet)도 누클레오 보드와 디스커버리 키트에서 사용이 가능하여 저전력 소모 프로파일이 필요한 설계에 더욱 큰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새로운 STM32L0 마이크로컨트롤러는 2.7mm x 2.7mm의 WLCSP36에서 10mm x 10mm LQFP64까지 다양한 패키지로 제공되며 메모리는 최대 64KB 플래시, 8KB SRAM 및 2KB의 EEPROM이 제공된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