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2일 – 위치 인식, 멀티미디어, 클라우드 커넥티비티 분야에 혁신적인 반도체IC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인 CSR(http://www.csr.com)은 오늘, 모바일 오디오 전자제품 제조 선두업체인 클라리온이 aptX® 오디오 코덱을 CSR 커넥티비티 솔루션과 함께 최신 해양 엔터테인먼트용 제품 3종에 탑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클라리온의 최신 해양용 소스 장치(marine source unit) M704와 수상 경력이 있는 CMS5와 CMS2 올인원 디지털 미디어 리시버에 적용된 CSR의 aptX 기술은 차량과 배에서도 마치 CD 수준의 무선 오디오 음질을 보장한다.
클라리온은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성능 향상을 위해 주요 자동차 제조 업체 뿐만 아니라 모바일 제조업체들과 협업하고 있다. 이번 협업으로 미래 차량 설계에 이 기술의 가치가 다시금 입증됐다.
미국 클라리온의 앨런 개러페티언(Allen H. Gharapetian) 마케팅 및 상품 기획 부사장은 “오디오 전송 솔루션으로서 블루투스는 모바일 장치에 대한 소비자 의존성이 증가하면서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앨런 개러페티언은 “누구나 오디오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 콘텐츠 스트리밍을 기대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CD 수준의 음질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선호한다. aptX는 블루투스 연결을 통한 하이파이 스테레오 오디오를 보장하며 스마트폰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삼성 갤럭시 S5, HTC 원(One) 및 소니 엑스페리아 Z1과 같은 대표적인 스마트폰과 호환된다. 따라서 업체들은 당연히 aptX를 선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량 내 오디오에서 블루투스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보편화되면서 많은 제조업체가 현재 블루투스 표준 코텍에만 의존해서는 최상의 오디오 품질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됐다. 혁신적인 aptX 코덱은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설계자를 위해 고품질 저지연(Low-latency) 무선 오디오를 제공하는 유일한 솔루션이다. CSR의 aptX 기술을 적용한 디자인이 많아지면서 자동차 업계에서도 이 기술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CSR의 앤서니 머레이(Anthony Murray)비즈니스 그룹 수석 부사장은 “aptX 기술이 스마트폰에서 폭넓게 채택되면서 클라리온과 같은 선도적인 차량 내 시스템 공급업체들도 이 기술이 소비자의 오디오 경험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머레이 부사장은 “이 기술을 구현하는 제조업체들이 자사 제품을 미래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기를 바라며 aptX는 시중의 다양한 스마트폰과 호환되므로 이러한 요건은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 이번 파트너십은 차량을 위한 실감나는 인포테인먼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드라이빙 경험을 완전히 새롭게 바꿀 수 있도록 돕기 위한 CSR의 오랜 노력을 입증한다”고 강조했다.
블루투스 ‘파이프’ 규격에 부합하는 오디오 무선 송신을 위해 비트율 감축 기법을 사용해야 한다. CSR의 aptX 오디오 기술은 비파괴(Non-destructive)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오디오가 블루투스의 가용 대역폭을 통해 전송되도록 지원한다. aptX 기술은 오디오의 전체 주파수를 복제해서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CD수준의 음질을 유지해 창작자가 원래 의도했던 사운드 그대로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CSR은 CSR8350™ 과 CSRC9300™을 포함한 자사의 최신 커넥티비티 칩셋 전체에서 aptX를 채택함으로써 차량 내 aptX 생태계의 성장을 지원한다. AEC-Q100 인증 BlueCore5™ MM 칩 역시 향후 출시될 차량에서 aptX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