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오슬로– 2014년 7월 21일 – ULP(Ultra Low Power) RF 전문기업인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ASA, OSE: NOD, 한국지사장: 최수철, www.nordicsemi.com)는 최첨단 전자 부품 및 소재 분야의 선도주자인 LG 이노텍이 노르딕의 nRF51822 SoC를 기반으로 디스크리트 솔루션(개별 컴포넌트로 구현)과 비교해 공간소모가 크지 않고, 적용 시 RF 전문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새로운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 이전의 블루투스 저에너지) 모듈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LG 4403 모듈은 크기가 5.3 x 4.7 x 1.0mm에 불과하고, 최소형 웨어러블 및 스마트 와치, 스포츠, 헬스, IoT(Internet of Things) 기기를 비롯한 현재 혹은 차세대 블루투스 스마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 앱세서리에 충분히 적용 가능한 소형 LGA 패키지로 공급된다.
이 모듈은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는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51822과 더불어, 32bit ARM Cortex M0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256kB 플래시 메모리, 그리고 안정성이 높은 32MHz X-Tal 쿼츠 오실레이터와 완벽하게 매칭된 RF 매칭 회로, 19개의 GPIO(범용 입력/출력)를 비롯한 폭넓은 아날로그 및 디지털 주변기기(GPIO, ADC, SPI, I2C, UART 등 포함)를 갖추고 있으며, 1.8V에서 3.6V의 전원으로 동작할 수 있다.
또한 전력소모는 초저전력 동작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보통 송신(TX)의 경우 10.5mA, 수신(RX)의 경우 13mA, 그리고 딥 슬립 ‘오프’ 모드에서는 0.6µA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RX 민감도는 1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에서 –93dBm, TX 파워는 –20dBm에서 최고 +4dBm으로 보고되었다.
LG 이노텍의 박광재 수석 개발 엔지니어는 “LG 이노텍은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 TV 튜너 개발을 시작으로, 최근의 모바일 및 TV, 자동차 산업을 위한 와이파이, 블루투스, LTE와 같은 다양한 커넥티비티 모듈 개발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하고 “또한 LG 이노텍은 전자부품 제조업체로서 최고 수준의 모듈 소형화 및 통합을 달성할 수 있는 전문기술을 갖추고 있어 개발자들이 별도의 디스크리트 부품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하는 경우 매칭 문제로 겪게 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세일즈 & 마케팅 디렉터인 게이르 랑엘란드(Geir Langeland)는 “블루투스 스마트 모듈은 고객들이 RF나 블루투스 무선 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제품 및 기기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하고 “또한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기술은 최종 사용자들이 휴대하거나 착용할 수 있도록 최소형 기기 및 센서 등에 적용되기 때문에 크기 및 소형화는 디자인의 핵심 요소이다.”고 언급했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