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반도체가 최근 출시된 MCX A와 MCX N 시리즈 디바이스의 성공에 힘입어 MCX W 시리즈의 최신 디바이스를 통해 MCX 포트폴리오에 광범위한 연결성을 추가한다고 11일 발표했다.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차세대 산업용 장치·IoT 장치 미래 유연성↑
NXP 반도체가 최근 출시된 MCX A와 MCX N 시리즈 디바이스의 성공에 힘입어 MCX W 시리즈의 최신 디바이스를 통해 MCX 포트폴리오에 광범위한 연결성을 추가한다고 11일 발표했다.
이를 통해 NXP는 △매터(MatterTM) △스레드(Thread®) △지그비(Zigbee®) △블루투스 저에너지(Bluetooth® Low Energy, BLE)용 보안 멀티 프로토콜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 기반 엣지 디바이스 혁신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MCX W 시리즈는 포트폴리오 전반의 △FRDM 개발 플랫폼(FRDM development platform) △MCX 포트폴리오 디바이스 아키텍처 △코어 △주변 장치 △MCUXpresso 디벨로퍼 익스피리언스(MCUXpresso Developer Experience)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이를 통해 산업과 IoT 시장에서 빠른 신제품 개발과 수월한 신규 사용 사례 파악이 가능한 확장 가능한 MCU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다.
MCX W 시리즈의 첫 제품군인 MCX W71x와 W72x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독립 무선 서브시스템을 통해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유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서브시스템은 메인 코어를 오프로드해 주력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MCX W 시리즈는 애플리케이션과 연결 스택을 위한 확장 가능한 메모리 크기, 무선(over-the-air, OTA)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매터와 같은 연결 프로토콜 발전에 맞춰 지속적으로 보안 커넥티드 엣지 디바이스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MCX W 시리즈에는 새로운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Bluetooth Channel Sounding) 표준을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무선 MCU가 포함돼 있다. 따라서 보안 액세스, 자산 추적, 실내 경로 탐색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기존 블루투스 기술에 비해 향상된 거리 측정 정확성과 보안을 제공한다.
MCX W는 초광대역(ultra-wideband, UWB) 보안 레이더와 정밀 거리 측정 제품으로 구성된 NXP의 트리멘션(Trimension®) 포트폴리오와 함께 광범위한 시장 부문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 발전을 가속한다.
연결 표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발전해 향후 버전에서 새로운 역량과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디바이스를 현장에서 더 오래 사용하고 재설계를 줄이며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려면 업그레이드 기능이 유용할 수 있다.
MCX W 시리즈는 OTA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향후 표준 변경과 변화하는 사용자 요구 사항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성능과 메모리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장기적인 제품 개선이 가능하다.
개발자는 여러 연결성 표준을 지원하는 확장 가능하고 안전한 MCU 플랫폼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전체 MCX 포트폴리오에 걸친 확장성을 통해 공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최종 디바이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어 개발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고 시장 출시 기간 단축에 기여한다.
NXP의 IoT와 산업 부문 총괄 매니저 겸 수석 부사장 찰스 닥스(Charles Dachs)는 “새로운 기능이 정기적으로 도입되며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미래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MCX W 시리즈는 전체 MCX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개발자가 설계에 고급 연결성을 더 쉽게 적용하고 차세대 IoT와 산업용 디바이스에 새로운 혁신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