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 코리아(지사장 안흥식) 2014년 9월 12일 – 자일링스는 자일링스 프리미어 얼라이언스(Xilinx Premier Alliance) 회원사인 노스웨스트 로직(Northwest Logic)과 자이론(Xylon)과 함께 가격 경쟁이 심한 비디오 디스플레이와 카메라용으로 최적화된 저렴한 자일링스 FPGA 기반 MIPI 인터페이스 IP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MIPI DSI(Display Serial Interface)와 CSI-2(Camera Serial Interface 2)는 여러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저렴한 가격대의 비디오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연결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자일링스 FPGA는 CSI-2 및 DSI 표준을 지원하는 이미지 센서와 ASSP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4K2K 및 그 이상을 지원하는 고대역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자일링스는 이번 MIPI 지원 제품의 출시를 통해 실시간 분석 및 몰입형 디스플레이(immersive display)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사의 스마터 비전(Smarter Vision) 목표를 실현하고 있다.
자일링스의 방송 및 전문 A/V 사업부 책임자, 아런 베흐먼(Aaron Bhman)은 "MIPI DSI와 CSI-2는 현재 자일링스® 7 시리즈와 스파르탄(Spartan)® 6 FPGA에 저가의 디스플레이, 카메라 및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연결할 때 가장 선호되는 표준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말하며, “그 결과로 FPGA는 MIPI기반의 제품, 특히 4K2K 및 그 이상을 지원하는 제품에 광범위하게 채택되고 있다"고 밝혔다.
노스웨스트 로직은 전체 범위의 DSI(Host and Peripheral)와 CSI-2(Tx & Rx) 컨트롤러 코어를 공급하고 있다. 노스웨스트 로직의 코어는 모두 1~4 레인 및 8 레인(듀얼 4 레인) MIPI 작동을 지원한다. 코어는 PHY 로직 과 완전히 통합되어 공급되며, 자일링스의 낮은 가격대의 MIPI 인터페이스 기술을 구현하고 있다. 노스웨스트 로직의 브라이언 댈런바흐(Brian Daellenbach) 대표는 “자일링스의 저렴한 MIPI 인터페이스 방식은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FPGA기반 MIPI 제품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이 기술을 지원하는 노스웨스트 로직의 MIPI 코어는 하드웨어에 대한 검증을 거친 것”이라고 밝혔다.
자이론은 광범위한 비디오 프로세싱 IP 코어를 공급하고 있다. 자이론은 저렴한 MIPI 인터페이스 방식을 가능하게 하는 자일링스 FPGA 메자닌 카드(FPGA Mezzanine Card, FMC)와 노스웨스트 로직의 CSI-2 및 DSI 코어, 그리고 자이론의 코어를 규격품인 Zynq® 올 프로그래머블 SoC 평가 보드(ZC702 & ZC706)에 적용하여 완전한 데모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이 데모 시스템은 옴니비전(OmniVision) CMOS 센서(OV16820)로부터 실시간 비디오 스트림을 받아서 자일링스 FPGA에서 처리한 다음 다시 MIPI 호환 디스플레이로 스트리밍 해준다. 자이론 CEO 다보르 코바체크(Davor Kovacec)는 “이 데모 시스템은 이 인터페이스 방식과 logiBRICKS를 사용하여 가격 경쟁력이 높였으며, 신뢰성이 우수한 FPGA기반의 MIPI 시스템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새롭게 출시된 자일링스 MIPI D-PHY 솔루션 애플리케이션 노트(XAPP894)는 http://www.xilinx.com/support/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일링스 MIPI 데모 시스템 비디오는 http://youtu.be/oq69AQkUWbU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