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는 공과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ST의 GUI와 Wireless를 활용한 나만의 아이디어 구현하기’를 주제로 ‘STM32 Quest: 2024 University Developer Contest (GFX & Wireless)’를 개최한다.
퀘스트 수행 통한 TouchGFX·Wireless 기본 지식·기술 습득
STM32 보드로 창작 과제 개발·구현까지…7월1일부터 참가 신청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STM32 Quest: 2024 University Developer Contest (GFX & Wireless)’를 개최한다.
2024년 주제는 ‘ST의 GUI와 Wireless를 활용한 나만의 아이디어 구현하기’로 진행될 예정이다.
본래 STM32 Quest는 STM32 MCU 제품군을 대표하는 행사 중 하나로서, 현업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를 대상으로 STM32의 편리한 개발 환경과 풍부한 에코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특별히 2024년에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함에 따라, ST가 강조하고 있는 STEM(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의 관점에서도 향후 엔지니어 육성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7월 1일 월요일부터 참가자 모집을 시작하는 이번 STM32 Quest는 ‘ST GFX & Wireless VOD 시청’부터 ‘보드 개발 및 아이디어 구현’까지 총 4개 Quest로 7월 29일부터 12월 4일까지 진행된다.
해당 기간 동안 ST 마케터들이 제공하는 GFX & Wireless 솔루션에 대한 웨비나 세션과 더불어 실제적으로 학생들에게 STM32 개발 보드(STM32U5G9J, NUCLEO)를 배포하여, 직접 본인만의 창작 과제를 개발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학생에게 초점을 맞춘 만큼 Quest 단계 및 서브 미션들을 통해, 학생들이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들을 익힐 수 있게 준비되었다.
STM32 GFX 제품군 담당 마케터인 알렉산더 르누(Alexandre Renoux) 과장은 이번 행사에 대해 “참가자들은 임베디드 산업 현장에서 널리 적용되어 있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개발환경을 직접 경험하고, 그래픽 UI, 무선 커넥티비티, 보안, AI 등 최신 기술 트렌드에 대한 ST의 솔루션들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그는 “STM32 보드는 STM32U5 MCU를 탑재하고 있는 점이 이 보드의 핵심 매력 포인트”라며 “이 제품을 통해 효과적인 GUI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ST TouchGFX의 타겟 애플리케이션은 가정용 전자제품, 뷰티 디바이스, 산업용 GUI, 스마트워치, 커피 머신, 홈 오토메이션 제어 장치 등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필요하며, 이미 다양한 제품들이 양산되어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STM32 Wireless 제품군 담당 마케터인 이준호 차장은 “NUCLEO 보드는 STM32WB 제품과 무선 안테나, ST-LINK 디버거를 탑재한 개발 보드”라며 “STM32WB는 듀얼코어 멀티 프로토콜 제품으로 언급한 프로토콜들을 모두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많은 응용제품에 적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STM32WB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무선 커넥티비티 기능과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하나의 SoC(System-on-Chip)에 내장하고 있다.
한편 이번 STM32 Quest는 Quest 4까지 수행을 마친 참가자들의 결과물을 ST 담당자가 직접 심사하여 총 3개팀을 수상자로 선정할 예정이다.
다양한 수상 경품&시상식과 더불어 ST가 제공하는 수료증, 무료 웨비나, ST 제품 마케터들의 코칭 세션 등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알렉산더 르누 과장은 “ST가 제공하는 사용자 친화적이면서 강력한 개발환경과 UI 및 무선 커넥티비티 분야의 최신 기술들을 경험해 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쳐 보실 수 있길 바란다”고 참가를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