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L, ISO 26262, AUTOSAR 솔루션들로서 설계 작업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
캘리포니아주 산호세, 미시건주 디트로이트, 2014년 10월 21일 – Altera(NASDAQ: ALTR)는 10월 21일~22일에 미시건주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되는 2014년 SAE Convergence 전시회에서 자동차 시스템 디자인으로 기능을 빠르게 추가할 수 있는 새로운 FPGA(field-programmable gate array) 솔루션들을 선보인다고 밝혔다(부스 #313). 라이브 데모를 통해서 Cyclone® FPGA를 기반으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인포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 위한 다수의 새로운 솔루션들을 선보인다.
산업표준 설계 플로우를 이용함으로써 개발 시간 단축
Altera는 전통적인 RTL로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없으므로 설계 시간을 단축하고 설계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들을 제공한다. 디자이너들은 Cyclone V SoC을 기반으로 설계할 때 산업표준 소프트웨어 기반 설계 플로우인 Altera SDK for OpenCL을 이용함으로써 전통적인 VHDL이나 Verilog가 아니라 C 등의 친숙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설계할 수 있으므로 개발 시간을 수 개월에서 수 일로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엔지니어들은 Altera의 DSP Builder 툴을 이용함으로써 RTL 코드를 작성할 필요 없이 MATLAB/Simulink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FPGA로 이식할 수 있다.
ISO 26262 “Functional Safety” 및 AUTOSAR 솔루션을 이용한 생산성 향상
Altera는 “functional safety”에 대해서 총체적인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Altera의 Quartus® II 설계 툴, FPGA, 안전성 진단 IP로 ISO 26262 인증을 충족하도록 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이 비-인증 솔루션을 이용할 때와 비교해서 개발 시간을 12~18개월까지 단축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16비트 및 32비트 DDR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하드구현 ECC(error correction code) 같은 Cyclone V SoC의 추가적인 기능들은 임베디드 비전 및 비디오 프로세싱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점으로서 지극히 지연시간이 낮고 신뢰성이 뛰어난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Altera는 “functional safety”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것으로서 Cyclone V SoC FPGA에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서 사상 최초로 프로그래머블 로직 용으로 AUTOSAR(automotive open-system architecture) 버전 4.0.3 MCAL(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 솔루션을 제공한다. AUTOSAR는 토대 하드웨어로부터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코드를 추상화함으로써 자동차 디자인의 설계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즉시 구현할 수 있게 되어 있는 이 MCAL은 ISO 26262 ASIL B 안전성 레벨 방법론을 이용해서 개발된 것으로서 고객들이 자사의 안전성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혁신하고 차별화할 수 있도록 편리한 토대를 제공한다.
Altera의 자동차/산업용/브로드캐스트 사업부 부사장인 Dan McNamara는 “Altera는 자동차 고객들이 자동차 디자인의 설계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유연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EC-Q100 인증 FPGA, CPLD, FPGA에 최적화된 Enpirion® 전원 솔루션으로 이루어진 우리 회사의 포괄적인 솔루션을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이 수 개월의 설계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AE Convergence 2014에서 Altera의 라이브 데모 시연:
• Lucas Kanade 고밀도 옵티컬 플로우의 OpenCL 기반 구현에 대해서 볼 수 있다.
• 고성능 비디오 분석 솔루션을 이용해서 단일의 Cyclone V SoC FPGA를 기반으로 차선 추적, 보행자 인식, 신호등 인식 등과 같은 다중의 ADAS 알고리즘을 동시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스테레오 비전 IP 스위트를 이용함으로써 Cyclone V SoC으로 75K 미만의 로직 엘리먼트를 활용해서 이미지 수정, 왜곡 교정, 스테레오 매칭, 피사체 검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CPU의 작업 부담을 덜고, 패킷화 비디오를 수신하고, 이 비디오를 2 프레임 미만의 극히 낮은 비디오 지연시간으로 디코딩할 수 있는 저-지연시간 이더넷 비디오 카메라 스트림에 대해서 볼 수 있다.
• 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 eDP(Embedded DisplayPort®) 솔루션을 이용해서 FPGA를 어떻게 임베디드 디스플레이 포트 프로토콜로 인터페이스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 프로토콜이 고해상도 LCD 애플리케이션에 갈수록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 주차 지원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 위한 저가격대 360도 서라운드 뷰 솔루션을 시연한다.
Altera의 자동차 솔루션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altera.com/automotive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