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Dec
반도체 AI 보안 인더스트리 4.0 SDV 스마트 IoT 컴퓨터 통신 특수 가스 소재 및 장비 유통 e4ds plus

[인터뷰] 이준석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단국대·ST 산학협력’ 미래 전자공학 인재 양성 새 지평”

기사입력2025.12.08 11:37

“‘단국대·ST 산학협력’ 미래 전자공학 인재 양성 새 지평”
 
STEM your way, 실무 중심 교육 긍정적 효과
STM 계열 MCU 사용 경험, 향후 취업활동 도움

[편집자 주]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교육과 혁신적 연구를 통해 반도체, AI, 로봇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최근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와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며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최신 기술과 산업 적용 사례를 직접 경험할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SiC·IGBT 모듈과 STM32CubeMX 핸즈온 세션은 학생들의 실무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됐으며, STEM your way 프로그램은 산업 현장에서 활용되는 최신 기술을 교육에 접목하는 차별화된 가치를 보여주었다. 앞으로 정기적인 기술 교육, 인턴십, 공동 연구실 구축 등을 통해 산학협력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이준석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공학부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산학협력의 의미와 향후 기대에 대해 들어봤다.
 

▲이준석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교육과 혁신적 연구를 기반으로 전자전기공학 분야의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과정에서 전자전기공학 분야의 전문지식 및 현장 적응력을 갖춘 인재는 에너지, 통신, 반도체, 자동차, 인공지능(AI), 로봇 공학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본 학과는 컴퓨터, 통신, 제어, 전력분야에서 훌륭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교수진으로 구성돼 있다.

■ 이번에 ST와 산학협력 MOU를 체결했다. MOU 체결의 배경과 계기는

경기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에서는 대학의 글로벌 연계를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학생들에게 글로벌 기업과 기술을 소개하고, 교수들에게는 글로벌 기업와 협업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ST는 넓은 영역에서 다양한 기술을 갖춘 대표적인 글로벌 종합반도체 회사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은 반도체, AI 분야를 협업할 수 있는 최적의 기업이라도 판단해 MOU를 추진하게 됐다.

■ ST의 현업 엔지니어들이 직접 참여해 AI 세션, Graphic 세션, SiC+IGBT & Module 세션, STM32CubeMX 핸즈온 등을 진행했는데, 기술 내용 중 특히 인상 깊거나 학생들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

SiC+IGBT & Module 세션에서 제가 궁금했던 내용들을 다루어서 가장 집중해 봤다.

이제 저전압 분야에서 SiC 소자가 사실상 Si 소자를 거의 대체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는 만큼 향후 가격이 더욱 낮아질텐데, 어느 수준까지 경쟁력을 갖추게 될지 궁금해진다.

학생들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실무능력을 길러야 하기 때문에 실습이 포함된 STM32CubeMX 핸드온 세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마 가장 흥미 있게 참여했을 것이고, STM 계열의 MCU를 사용해 본 경험은 향후 취업 활동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ST의 STEM your way가 다른 기업 초청 세미나나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무엇인지. 특히 Industrial, Consumer, Automotive 등 실제 산업 애플리케이션 분야와 STM32, SiC 같은 최신 기술을 다룬다는 점에서 어떤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다고 보는지 궁금하다

기술발전이 매우 빠른 요즘은 실제 산업현장에서 적용되는 구체적인 최신 기술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최신 기술을 리드하는 글로벌 기업에서 대학생 교육을 위한 내실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측면에서 STEM your way는 그 자체로 큰 가치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STEM your way가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

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전기차와 같이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들이 ST를 비롯하여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이 적용된다는 점은 흥미롭게 다가올 것으로 생각한다.

■ ST는 마이크로컨트롤러부터 전력반도체까지 폭넓은 기술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글로벌 종합반도체회사(IDM)다. 오늘 세션에서 다루는 ST의 기술들이 현재 산업계에서 어떤 위치에 있으며, 학생들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오늘 세션에서 다루는 반도체, AI, Graphic 모두 전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는 핵심 기술들이다.

학교는 해당 기술의 원리를 상세하게 가르치지만, 항상 산업계에서 어떤 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를 가르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이번처럼 다양한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기술의 활용 사례를 상세하게 소개한다는 점에서 매우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론으로만 배우던 SiC, IGBT 모듈 칩들을 실제 ST가 준비한 데모 보드를 통해 동작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참여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포인트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 교수님 입장에서 이번 ‘STEM your way’ 프로그램과 ST와의 협력을 통해 기대하는 구체적인 교육 효과는 무엇인지. 이러한 산학협력이 국내 공학 교육과 STEM 분야의 인재 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는지 궁금하다

대학에서 배운 지식이 어떻게 산업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 학생들이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기회였다면 좋을 것 같다.

또한 학생들이 이번 경험을 통해 대학 교육의 필요성을 좀 더 느낄 수 있었으면 한다.

현재 기업들은 전공에 대한 기본 지식뿐만 아니라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원하고 있다.

STEM your way처럼 최신 기술의 활용 사례를 기반한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실무 감각을 늘리는 데 있어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 오늘 MOU 체결을 시작으로 앞으로 ST와의 협력이 어떻게 발전하길 기대하는지. 정기적인 기술 교육, 공동 연구 프로젝트, 인턴십 프로그램 등 향후 협력 계획이나 ST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이런 프로그램이 1회성이 아닌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진행됐으면 좋겠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서 발굴된 우수한 학생에게는 인턴십 프로그램까지 연계될 수 있다면 더욱더 체계적인 협력이 가능할 것 같다.

더 나아가서 단국대학교와 관련분야에 공동연구실 구축을 통해 연구 측면에서도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