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20일,서울– NXP 반도체(NASDAQ: NXPI)는 동급 최고 수준의 저전력 및 장거리 JN 5169 무선 마이크로 컨트롤러와지그비(ZigBee) 라이트링크(LightLink) 인증받은 스마트 홈 및 스마트 조명 관리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홈 오토메이션(Home Automation) 및 그린파워(GreenPower) 소프트웨어 스택을 비롯해,업계 최초로 사용자가 한 번의 탭으로 직관적인 시스템 접속이 가능한NFC 옵션 인증을 받았다. JN51169의 칩에 탑재된 +10dBm 전력 증폭기는 기존 NXP 스마트 홈 솔루션의 통신 범위보다 두 배나 더 넓은 통신 범위를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250 개의 노드와 연결하여 다양한 가정 및 산업 환경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지그비 3.0 및 쓰레드(Thread) 지원 기능을 갖추고 있는 JN5169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 툴 체인을 갖추어 코드 분량을 15% 줄일 수 있으며, 다양한 디버깅 기능을 제공한다. NFC를 사용한 직관적인 원-터치 통신 기능은 주변의 통신망에 네트워크 정보를 흘리지 않고도 안전하게 페어링이 가능하게 해 준다. 이로써 해킹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
JN5169를 지원하기 위해 NXP는 백색광, 광도 조절 백색광, RGB(W) 컬러 램프에 대한 새로운 설계 기준을 발표했다. 이렇게 발표된 새로운 기준은 스마트 조명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최대 25%까지 줄여준다. 512 kB 임베디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여, OTA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비싼 외부 플래시 메모리를 더 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램프의 기준 설계에는 무선 스위치, 리모트 컨트롤러, 벽 패널, 센서, 스마트 플러그, 게이트웨이, 기타 NXP 및 그 생태계에 속한 파트너 사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제어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다.
NXP RF 연결 솔루션 사업 개발 매니저인 제이콥 반 더 폴(Jacob van der Pol)은 “홈 오토메이션은 사물 인터넷 시장에서도 가장 선도적인 분야 중 하나이다. 이러한 장비들이 점차 주류에 편입되면서, 고객들이 더 싸고, 쓰기 편하며, 더 튼튼하고 안전한 솔루션을 원하고 있다”며,“이를 위해NXP는 스마트 조명 및 홈 오토메이션 시장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한 범용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로써 편의성, 신뢰성, 비용 면에서 다른 경쟁사들을 압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JN5169는 NXP가 스마트 조명과 홈 오토메이션 분야뿐 아니라, 혁신 자체에서 앞서가는 기업임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JN5169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수신 전류 값이 14mA에 불과하여 전구의 대기전력 소모 수준을 100mW이라는 획기적인 수준으로 절감
송전 전류 값이 +10dBm 에서 20mA에 불과, 다른 제품에 비해 최대 40%가 낮으며, 따라서 무선 노드의 배터리 수명극대화
혁신적인 회로 설계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소형 전구에서 고가의 125°C 전용 크리스탈 대신 저 비용 85°C 크리스탈 사용 가능.
새롭게 개발된 JN5169는 이미 TCP, 리다슨(Leedarson) 등 스마트 조명 선도 업체들에 의해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 오로라에 소재한 TCP의 커넥티드 조명 부문 제품 관리자인 데이비드게라시(David Geraci)에 따르면, “NXP는 오랜 기간 통신 조명 상품 분야에 있어 회사의 중요한 파트너가 되어 왔다. NXP가 새롭게 선보인 JN5169 무선 마이크로 컨트롤러 기반 기준 설계로, TCP는 앞으로 네트워크 조명 상품을 더욱 쓰기 편하고, 성능 좋게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미국 내 통신 조명 시장 내의 선도적 입지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시아멘(Xiamen)에 위치한 리다슨의 전략 마케팅 관리자인조 조우(Joe Zhou)는 “리다슨은 지난 2011년부터 NXP의 기준 설계를 바탕으로 스마트 전구를 개발해 왔다. NXP5169 지그비 칩의 독특한 기능으로 리다슨은 회사 스마트 조명 포트폴리오의 통신 범위와 효율성, 그리고 대기 전력 감축을 실현함으로써, 고객에게 더욱 친환경적이고 매력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