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23일, 서울 -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OptiMOS™ 5 25V 및 30V 제품군을 출시했다. 이들 차세대 전력 MOSFET는 표준 디스크리트 패키지, 파워 블록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종류의 전력단과 통합 전력단 DrMOS 5x5로 제공된다. 인피니언은 드라이버 및 디지털 컨트롤러를 포함하여 서버, 클라이언트, 데이터통신 또는 원격통신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완벽한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 인터넷, 소셜 미디어 등의 메가트렌드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높은 컴퓨팅 성능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에너지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이는 다시 전력 변환이라는 사슬 안에서 에너지 효율에 대한 요구로 이어지고 있다. 새로 출시된 OptiMOS 25V 및 30V 제품군은 이전 세대에 비해 전체 부하 범위에서 약 1% 효율 향상 및 일반적인 서버 전압 레귤레이터 설계에서 95%를 초과하는 피크 효율을 달성하는 벤치마크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향상된 성능은 이전 OptiMOS 기술보다 50% 감소된 스위칭 손실(Qswitch)을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신제품 OptiMOS 25V를 사용할 경우 1대의 130W 서버 CPU를 365일 가동한다고 하면 연간 26.3kWh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서버 팜에 50,000대의 서버를 추가로 가동한다면 평균 연간 1.3GWh를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패키징 기술
이번 출시된 OptiMOS 25V 및 30V 제품군에는 PCB 공간을 더욱 줄여주는 새로운 패키징 기술을 선보였다. 이 패키징 기술은 파워 블록 제품군과 통합 전력단 DrMOS 5x5에 적용되었으며 소스 다운 로우 사이드 MOSFET을 제공함으로써 열 성능을 향상시키고, SuperSO8 같은 표준 패키지 솔루션에 비해 열 저항은 50% 감소되었다.
인피니언의 파워 블록은 동기식 DC/DC 컨버터의 로우 사이드와 하이 사이드 MOSFET을 5.0 x 6.0mm2 패키지 아웃라인의 무연 SMD 패키지로 포함하였다. 파워 블록을 사용하면 SuperSO8 또는 SO-8 같은 두 개의 별도의 디스크리트 패키지를 대체해 설계를 최대 85%까지 줄일 수 있다. 소형 패키지 아웃라인과 패키지 내의 2개 MOSFET의 상호연결은 루프 인덕턴스를 최소화해 시스템 성능을 극대화한다.
OptiMOS 5 25V는 또한 드라이버 및 MOSFET 2개를 결합한 통합 전력단 DrMOS 5x5 에 사용되며, 이때 PCB에서 차지하는 전체 면적은 25mm²이다. 드라이버 및 MOSFET 통합 솔루션은 설계 시간을 단축시키고 간편한 디자인 인을 제공한다. 이 밖에 잘 설계된 전력 단은 +/-5°C의 높은 정확도 (외부 감지 시 +/-10°C) 의 온도 감지로 시스템 신뢰성과 성능을 높여준다.
완벽한 시스템 솔루션 제공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의 전력 관리 및 멀티마켓 사업부 책임자인 리차드 쿤칙(Richard Kuncic)부사장은 "OptiMOS 5 제품군은 스위칭 손실을 대폭 줄여주므로 더 높은 스위칭 주파수에서 설계 동작이 가능하고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전체 시스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인피니언은 디지털 IC 및 드라이버 제품군과 함께 DC/DC 전압 레귤레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광범위하고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특히 DrMOS 5x5 및 파워 블록 제품은 업계 표준 풋프린트로 최고 효율을 구현하는 최적의 선택이다"라고 말했다.
공급
SuperSO8, S3O8, 파워 블록 패키지로 제공되며 온 상태 저항 0.9mΩ ~ 3.3mΩ 범위의 OptiMOS 25V 및 30V 디바이스 샘플이 제공되고 있다. 쇼트키와 유사한 다이오드를 모노리식으로 내장한 제품 및 30V 제품은 2015년 2분기부터 공급 예정이다. DrMOS 5x5는 2015년 2분기에 출시 예정이며, 샘플이 제공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infineon.com/optimos5-25V30V, www.infineon.com/powerblock 및 www.infineon.com/drm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