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모바일 컴퓨팅분야 1억대 유닛 공급예정
안녕하세요. 이렇게 바쁘신 와중에서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오늘은 이매지네이션스라는 회사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잘 모르는 분도 있는거 같아서 간단하게 저희의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요. 지사장님이 말씀하신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질문을 받는것으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아이피 라이센싱 회사이고 가트너의 발표에 의하면 저희 회사는 업계에서 제 3위에 머물러 있다고 합니다. 저희의 비즈니스 모델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통신쪽과 님스 시그마, 프로세서 쪽의 메타, 그래픽 멀티 비디어 프로세서 쪽의 파워DVR 과 같은 3가지의 그룹으로 나눠집니다.
또 우리는 전세계 10개국 700여명의 임직원들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미국 그리스의 헬로소프트라는 회사를 인수하여 임직원수가 총750명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IP를 하나 이상 탑제한 컨버터제품, 반도체제품들의 총 출하량을 기준으로 보면 전세계 업계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저희의 라이센싱 파트너의 수는 30개 업체가 채 되지는 않지만 이중에서 반도체 분야에서 상위 20대 기업 중 절반이 포함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소니 삼성 애플을 들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개발중인 SOC 디자인은 총 98개, 현재 출하 되고 있는것은 42종입니다.
좀더 자세하게 말하면 지금 45개의 디자인은 휴대폰용, 9개가 멀티미디어 퍼스널 미디어 플레이어에 포함, 12개는 모바일 컴퓨팅에 사용 그리고 13개는 자동차용 어플리케이션이며, 그밖에 헬스케어나 스마트 에너지쪽에 6가지가 있고, tv 세탑박스에 23가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표는 실질적으로 시장에 출하가 된 제품의 총 수량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2005년 이래로 제품의 출하량이 크게 증가가 되어 2009년에는 총 1억2천만개가 출하되었고 올해는 2억개 출하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총 50억개가 출하된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오늘 오후 영국에서 올하반기의 실적이 발표되는데 상반기는 실적이 좋았으며, 하반기는 1억7백만개가 출하되었는데, 작년대비 5천400만개가 더 출하되어 거의 2배이상 증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저희의 기술을 탑재를 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사진입니다.
특히 저희의 우수한 기술력은 모바일에서 더욱 잘 알려져있는데 현재 저희의 파워VR SGX 를 탑재하여 시장에 출시된 휴대폰은 75개가 넘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갤럭시 S 모토로라의 드로이드 그밖에서 삼성의 다른 모바일, 그리고 에릭슨 등 많은 업체들이 저희의 기술을 채택하여 탑재하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 분야는 모바일 컴퓨팅인데 이분야에 처음 진출했을때 시장 공급 물량이 1천만대였는데 내년에는 1억대이상의 유닛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이 분야에서의 우리 그래픽과 비디오 기술은 벨과 에이서와 같은 고급형 디바이스 시장에서 부터 시작해서 소니 바이오 엑스와 같은 프리미어시장 그리고 최근의 태블릿 시장 애플 아이패드 와 갤럭시 탭에 까지 저희 기술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물론 하드웨어 자체도 중요하지만 실재 하드웨어 판매를 올리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희 주력 재품과 관련해서 지금 사용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을 보여주고 있는것이고요.
그리고 바로 그래픽스 기술이야 말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왼쪽 상단을 보시면 라이브 비디어 월페이퍼를 사용할수 있는 다이나믹 3D UI라던가 혁신적인 미디어 다운로드 서비스, 이것은 굉장히 풍부한 미디어 서포트 기능을 지원할수 있는 UI를 요구하고 있고요 위치기반의 정보라던가 소셜 네트웍과 관련되서 3dD네비게이션 기능 3D HDT가 대표적인 기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크게 소비자에게 다가갈수 있는 경로가 4가지라고 보는데 PC 모바일 차량용 그리고 가정용인데요. 소비자 가전업체의 경우 특히 소비자들이 하나의 디바이스에서 다른 디바이스로 옮겨가더라도 그 소비자군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시장 공급된 디바이스 물량을 봤을때 모바일 분야가 가장 경쟁이 치열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발표에 있어서 저희 IP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동향에 대해서 같이 보기로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일어나는 동향으로는 바로 GPU의 증가인데요. 특히 그래픽 프로세서를 비그래픽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는 부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희가 보기에는 SMP가 CPU같은 경우에는 확장하는데 한계가 있는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고도로 병렬화 된 GPU의 구조로 인해서 그리고 오픈GL의 등장으로 인해서 GPU의 프로세싱 파워의 그런 점들을 극대화 할수 있게 되면서 앞으로 SOC부분에서 GPU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더 커질것입니다.
두번째로 나타나는 트렌드가 유비쿼터스에 대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종류의 디바이스를 항상 인터넷에 연결하게 한다는 것인데요 이런 커넥티비티를 구현하기위해서는 단순히 하드웨어들의 연결만으로 가능한것이 아니라 컨테츠와 서비스까지 제공이 되어야 하는것입니다. 이것 관련한 저희 기술을 Flow 테크놀러지 라고 하는데요 이것은 하드웨어 디바이스와 컨텐츠 DB고리를 연결해주는 연결고리역할을 해주는것입니다. 그리고 커넥티 머티리어는 이 칩상에 존재하는것이 아니라 이 소싱에 올라가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디어 컨텐츠 딜리버리라고 하면 내가 라디오를 들으면서 지금 듣는 음악을 구매한다던가 아니면 헬스케어 쪽의 모니터링 비디어 컨텐츠 딜리버리 기술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금부터 방금보시는 4장의 사진은 자세히 말씀은 드리지 않겠지만 저희의 핵심기술이 각각의 영역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파워VR의 경우에는 그래픽부분 비디오 부분에서 사용이 되고 있고요. 메타같은 경우 안드로이드 오에스와 관련 어플리케이션이 사용되고 있고요 인시그마 같은 경우에도 방송쪽에서 커넥티비티쪽의 업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동일한 IP 빌딩 워크들이 휴대용 부분에서 부터 소비자 가전 모바일 컴퓨팅 그리고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멀티 미디어와 통신 커넥티비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기술 내용 발표를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분야인 그래픽부분의 파워 VR554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것은 파워 VR55XT 패밀리군에 가장 새로운 기술이 되겠고요. 또 이쪽에는 SGX 520같은 경우에 1 파이프 그리고 544같은 경우는 4개 파이프까지 되어 있습니다. 554의 발표와 함께 8개의 파이프가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멀티 프로세서 컨피규레이션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코어 하나에 8개의 파이프가 사용될수 있고요. 최대 16코어에 128파이프까지 사용이 GPU에서 사용이 될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Direct X 9 피쳐 레벨을 지원을 하고 , 또 이런 SGX 554와 같은 경우에는 업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제곱밀리미터당 그리고 밀리와트당 최고의 성능을 약속을 드릴수 있습니다. 이것은 저희가 기존에 발표했던 5XT패밀리들이 항상 다 저희가 약속했던 퍼포먼스를 다 해내는것을 증명했기 때문에 이 새로운 554의 경우에도 저희가 약속드린 그 퍼포먼스를 보여드릴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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