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코리아 (대표이사 켄트 전, Kent Chon, www.ti.com/kr) 2015년 6월 8일 – TI (대표이사 켄트 전)는 센서 데이터와 무선 클라우드 커넥티비티를 결합한 새로운 개발 키트인 차세대 SimpleLink™ SensorTag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 SensorTag 개발 키트는 사용자가 사물인터넷(IoT) 개발에 빠르게 착수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제공한다
· SimpleLink 초저전력 CC2650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 (MCU)를 기반으로 블루투스 저에너지(Bluetooth low energy), 6LoWPAN, ZigBee 등의 다양한 무선 커넥티비티 옵션을 이용해서 유연한 개발 가능
· 10개의 저전력 센서를 통합하고 업계 최저 전력 소모로 다년간 배터리 사용 가능
· 새로운 DevPack 플러그인 모듈을 이용해서 이 키트의 기능성과 프로그램 가능성 확대
· iOS 또는 안드로이드 무료 앱을 이용해 바로 실행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래밍 스킬 불필요
· IBM의 블루믹스 IoT 파운데이션(Bluemix IoT Foundation)과 TI의 IoT 클라우드 에코시스템을 활용해 3분 이내에 클라우드에 연결 가능
· SensorTag 인클로저의 3D 프린트 파일을 포함한 TI 디자인스 레퍼런스 디자인을 제공하므로 SensorTag를 토대로 해서 자신만의 설계 제작 가능
· Wi-Fi 데모 버전 SensorTag 출시 예정
IBM 사물인터넷(IoT)의 에코시스템 얼라이언스 부사장인 잭 데자르댕(Jack Desjardins)는 “고객들이 IoT에서 최대의 가치를 이끌어내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IoT 기기를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으로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TI의 새로운 SimpleLink SensorTag는 IBM 블루믹스와 IoT 파운데이션으로 빠르게 접속할 수 있다. 바로 이 점이 한 단계 도약한 것이며, 고객들이 IoT 프로젝트로부터 빠르게 사업적 가치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클라우드 연결 기능 외에도 새로운 SensorTag 에코시스템을 활용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수월하게 개발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 SensorTag 키트는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 스택, 무료 Code Composer Studio™ 통합 개발 환경(IDE) 라이센스, 온라인 교육, 온라인 TI E2E™ 커뮤니티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TI의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툴을 제공하므로 설계 예제, 관련 문서, 소프트웨어, 심지어 IDE까지도 모두 온라인상에서 바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중의 무선 커넥티비티 표준 지원
SensorTag로 지원할 수 있는 표준들을 확대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2개의 개발 키트 버전을 제공한다.
· 멀티 표준 SensorTag는 SimpleLink 초저전력 CC2650 무선 MCU를 기반으로 하며, 블루투스 스마트, 6LoWPAN, ZigBee를 개발할 수 있다. 이 SensorTag는 개발자들이 무선(over-the-air)으로 SensorTag 앱에서 바로 새로운 소프트웨어 이미지를 로드하는 것만으로 각기 다른 2.4GHz 기술 간에 전환이 가능하다. 이 SensorTag를 ZigBee나 6LoWPAN 기기로 사용할 때는 저렴한 BeagleBone Black 게이트웨이를 통해서 클라우드로 연결할 수 있다. 블루투스 스마트 개발 시에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클라우드로 연결할 수 있다.
· Wi-Fi SensorTag는 SimpleLink CC3200 무선 MCU 데모를 작성할 수 있다. 이 키트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공급 일정은 추후에 제공될 예정이다. 이 개발 툴을 사용해서 CC3200 솔루션 개발 작업을 바로 시작할 수 있다.
두 SensorTag 모두 TI OPT3001 정밀 주변 빛 센서, TI HDC1000 통합 습도 및 온도 센서, TI TMP007 비접촉 IR 서모파일 센서를 비롯한 10개의 저전력 센서를 통합하고 있다. 나머지 센서들은 9축 모션 센서(자이로스코프, 나침반, 가속도계), 고도계/압력 센서, 디지털 마이크로폰, 자기 센서이다.
SimpleLink SensorTag DevPack 플러그인 모듈
차세대 CC2650 SensorTag의 또 다른 특징은 개발자들이 새로운 DevPack 플러그인 모듈을 이용해서 설계에 따라서 이 키트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제공하고 있는 DevPack들은 다음과 같다.
· 15달러의 Debug DevPack은 TM4C1294 MCU를 기반으로 하며 SensorTag로 디버그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이 모듈을 SensorTag의 DevPack 확장 헤더로 플러그인하면 Code Composer Studio IDE, TI Cloud Tools, ARM®용 IAR Embedded Workbench를 이용해서 SensorTag를 디버깅할 수 있다.
· Display (watch) DevPack은 SensorTag로 1.35인치 초저전력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추가할 수 있다. 이 Watch DevPack은 스마트워치, 냉장고 디스플레이, 그 밖에 원격 디스플레이를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이용할 수 있다.
· LED Audio DevPack은 4개 고전력 멀티컬러 LED와 4W 오디오 증폭기를 마이크로 USB를 통해서 구동하는 것으로 홈 자동화와 스마트 조명 애플리케이션 등에 활용할 수 있다.
· 자신만의 DevPack을 개발할 수 있다. 만약 개발자들이 정확하게 자신의 요구에 맞는 DevPack을 찾을 수 없을 때는 Build Your Own DevPack 가이드에 따라 자신만의 DevPack을 만들 수 있다.
가격 및 공급 시기
새로운 SimpleLink 멀티 표준 CC2650 SensorTag(CC2650STK)는 현재 29달러에 공급하고 있으며, TI store와 TI 공인 대리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커넥티비티 표준에 따라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 블루투스 스마트 소프트웨어
· 6LoWPAN 소프트웨어
· ZigBee 소프트웨어
SimpleLink SensorTag DevPack도 TI store와 TI 공인 대리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 Debug DevPack(CC-DEVPACK-DEBUG): 15달러
· Display DevPack(DEVPACK-WATCH): 19달러
· LED Audio DevPack(DEVPACK-LED-AUDIO): 19달러
SimpleLink Wi-Fi CC3200 SensorTag의 가격 및 공급 일정은 2015년 하반기에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