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신 프로세서 리더, 프리스케일 광범위한 네트워킹 IP포트폴리오를 위해 16nm 공정 도입
- 차세대 표준 제품의 멀티코어 성능과 혁신적인 맞춤형 디자인을 위한 플랫폼
2015년 6월 25일, 한국 서울 -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kr)는 프리스케일 기술 포럼(FTF)에서 최첨단 16nm FinFET 프로세서 기술을 바탕으로 안전한 미래 인터넷(IoT)을 구현하기 위한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성공적인 차세대 코어아이큐(QorIQ) 멀티코어 프로세서 포트폴리오와 관련한 정보를 공개했다.
16nm FinFET로의 전환을 통해 차세대 코어아이큐(QorIQ) 프로세서가 28nm 제품과 비교하여 동일한 전력 범위에서 2배의 성능 향상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프리스케일은 이미 16nm FinFET에 대한 광범위한 평가와 테스트를 실시했으며, 현재는 그 결과를 코어, 하드웨어 가속기, 상호연결 패브릭 및 기타 IP의 차세대 노드 구현에 적용 중이다.
이 노드에서 프리스케일은 전략적으로 선별된 고객과 긴밀하게 연계하면서 혁신적인 반주문형 디자인 개발을 포함하여, 보완적인 새로운 시장 진출 지원 모델을 통해 광범위한 IP 포트폴리오를 촉진시키는 한편, 표준 제품 통신 프로세서 제품군에 대한 리더십을 확대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프리스케일 디지털 네트워킹 그룹의 총책임자, 톰 디트리히(Tom Deitrich) 전무는 “전 세계 네트워크는 급격한 가상화, 소프트웨어 중심 네트워크 토폴로지, 지속적인 IoT 확장, 네트워크 에지에서 유연한 인텔리전스에 대한 요구 증가 등이 결합되어 전보다 더욱 빠르게 이동하고 변화하고 있다”라며, “이 새로운 패러다임은 프리스케일과 같은 반도체 공급업체에 첨단 공정 기술, 세계 최고의 장비 OEM과의 깊은 교류, 그리고 소프트웨어, 첨단 가속 엔진 및 미래의 인터넷을 주도하는 데 적합하도록 최적화된 계산 용량과 같은 광범위한 핵심 IP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수많은 최고의 네트워킹 OEM 고객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자신을 차별화하고 생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프리스케일은 16nm FinFET IP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고도로 가상화된 네트워크의 동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도록 설계된 혁신적인 반주문형 디자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고객은 독자적인 자체 IP와 함께 프리스케일 IP를 적절히 조합하여 시장에서 가장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전략적으로 선별한 고객과 이런 방식으로 연계하면 차세대 솔루션 개발 시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제품화 기간을 단축하고 고객과의 보다 긴밀한 협력 관계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프리스케일은 이런 종류의 새로운 지원 모델을 통해 최적화된 R&D 투자를 제공하고 뛰어난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로드맵을 조정할 수 있다.
16nm에서 혁신을 위한 빌딩 블록 제공
미래 네트워크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프리스케일은 선도적인 고객과 파트너에게 광범위한 16nm 빌딩 블록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프리스케일은 ARM® 및 Power Architecture® 기술에 기반한 고성능 64비트 코어를 비롯하여 전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다양한 네트워킹 IP 포트폴리오 중 하나를 보유하고 있다. StarCore DSP 코어, 첨단 I/O 및 가속 기술, 세계 최고의 네트워크 보안 블록 및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 이 모두가 프리스케일의 입증된 네트워킹 시스템 지식과 수십 년에 걸친 시스템 온 칩(SoC) 디자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풍부한 연계 시스템 및 완벽한 지원
프리스케일 16nm 플랫폼은 운영 체제 및 파트너 네트워크의 BSP를 통해 보완되는, 코어아이큐(QorIQ) 프로세서에 대한 간편한 지원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연계 시스템에 의해 뒷받침된다. CodeWarrior 통합 개발 환경(IDE) 및 FDD & TDD LTE 및 LTE-A 처리 체인에 대해 최적화되고 규정 준수 테스트를 거친 Layer-1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라이브러리를 통해 고객은 신속한 LTE L1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해진다. 대기 시간이 낮은 Layer 2 지원을 포함하여 Linux SDK를 겨냥한 통신도 제공될 예정이다. 프리스케일은 Linaro 및 OpenDataPath(ODP) API, 그리고 인터페이스, 가속기 및 네트워킹 기능을 간편하게 설정, 초기화, 분석하기 위한 관리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제품화 기간 단축을 위해, 성능 최적화된 기능성 Datapath 라이브러리, 프리스케일 보티카(VortiQa)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광범위한 개발 도구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계획되어 있다. 고객이 특별한 제품의 설계를 위해 프리스케일의 시스템 전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제공된다.
16nm FinFET SoC 제품 초기 샘플은 2016년 중반에 공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