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24일 – IoT(Internet of Things)용 마이크로컨트롤러, 무선 접속, 아날로그 및 센서 솔루션 전문기업인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IoT 설계를 더 쉽고, 더 빠르고, 높은 생산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된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 개발 플랫폼의 새로운 버전을 발표했다. MCU와 무선 설계를 동시에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IoT 개발 플랫폼인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는 발전된 실시간 에너지 프로파일러 툴, 더 빠른 실행 속도, 더 쉬운 설치 과정을 제공한다.
웨어러블, 개인 의료기기, 무선 센서 노드, 가스/수도 계량기 등 배터리 구동식 IoT 애플리케이션은 좀 더 오래 배터리를 사용하기 위해 뛰어난 에너지 효율이 요구된다. MCU 와 무선 IC의 데이터 시트 정보로부터 시스템급 에너지 소모량과 배터리 수명을 예측하는 과정은 까다로우면서 시간소모적인 작업이다. 실리콘랩스에서 새롭게 선보인 에너지 프로파일러는 더욱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향상된 사용성, 에너지 프로파일링에 대한 더욱 우수한 정확성 및 신뢰성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자가 초저전력의 긴 배터리 수명을 가지는 IoT 설계를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에너지 프로파일러 툴은 임베디드 업계에서 유일하게 새로운 에너지 스코어(Energy Score) 기능을 제공한다. 에너지 스코어 기능을 통해, 개발자들은 자신들의IoT 시스템 설계에 대한 에너지 효율을 벤치마크할 수 있으며, 어떠한 설계가 배터리 수명과 직접 연관된 최고 점수를 가지는지 판단할 수 있다. 더 높은 점수(0 ~10)는 더 낮은 에너지 소모와 더 긴 배터리 수명을 가리킨다. 개발자들은 작업을 저장할 수 있으며, 설계 변경이 전체 에너지 효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저장된 특정 작업들로부터 관련된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다.
에너지 프로파일러는 오실로스코프의 친숙한 룩앤필(look and feel)을 갖춘 향상된 에너지 그래프 기능을 제공한다. 개발자는 더 정밀하게 에너지 소모에 대한 상세 내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에너지 그래프의 X(시간) 축 및 Y(전력) 축에 확대하여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프로파일러는 에너지 그래프, 기능 애널라이저 및 애플리케이션 코드 간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제공한다. 이 같은3가지 요소의 상관관계 비교 기능은 매우 낮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설계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개발자의 역량을 향상시켜 준다.
실리콘랩스는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를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는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개발자들이 프로젝트를 준비하여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동작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설치 패키지의 크기는1/10로 축소되어, 개발자들이 실리콘랩스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심플리시티 스튜디오를 다운로드하고 데모를 구동하는데 10분도 걸리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소프트웨어 예제 및 데모처럼 심플리시티 스튜디오에서 가장 빈번하게 수행되는 작업들은 기존 버전에서 수행하는 것 보다 최고 3배까지 빠르게 동작한다.
실리콘랩스의 부사장 겸 MCU 및 무선 사업부 총괄 매니저인 다니엘 쿨리(Daniel Cooley)는 “오늘날 개발자는 반도체 공급업체로부터 ‘더 빠르고, 더 작고, 더 싼’ 반도체를 요구할 뿐 만 아니라 에너지 소모를 감소시키고 시장 출시 시점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개발 에코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성장하고 있는 개발자 커뮤니티의 요구에 긴밀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임베디드 산업에서 가장 생산적이고, 효율적이며, 모든 기능을 갖춘 개발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심플리시티 스튜디오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