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VA와 mimoOn, UE와 eNodeB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완벽한 LTE PHY 레퍼런스 아키텍처 제공
반도체 제조기업 및 OEM 기업에 전체 비용을 낮추고 시장 출시 기간을 가속화 시켜주는 LTE 레퍼런스 아키텍처 제공
2011년 4월 12일 – SIP(Silicon Intellectual Property) 플랫폼 솔루션과 DSP 코어의 라이선스 기업인 CEVA(나스닥: CEVA, 런던증권거래소:CVA)와 프로그래머블 라디오 플랫폼용 LTE 소프트웨어 부문을 선도하는 라이선스 기업인 mimoOn은 최신의 LTE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오늘 발표하였다. 이번에 발표된 LTE 레퍼런스 아키텍처는 시장에 널리 채택된 CEVA-XC 통신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여, 4G 터미널 및 인프라 디바이스 확산을 위해 비용 효율적이며 저전력을 소모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 레퍼런스 아키텍처는 WCDMA, HSPA+, WiMAX와 같은 추가적인 무선 통신 표준을 지원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UE (User Equipment) 레퍼런스 아키텍처는 카테고리-4까지의 LTE FDD 및 LTE TDD 를 모두 겨냥한 기술로 모바일 디바이스의 엄격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전력 소모와 실리콘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인다. 더 나아가, 이 솔루션은 추가적으로 비용과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TDD 모드 전용이나 낮은 LTE 카테고리로 쉽게 조정될 수 있다. 40nm LP 공정에서 CEVA-XC 기반의 LTE UE 실리콘 사이즈는 4mm2로 작아지며 카테고리-4 PHY 시스템 (20 MHz 대역폭, MIMO 2x2, 150 Mbit/sec)에서 200mW의 낮은 전력 소모를 구현한다. CEVA와 mimoOn의 UE 솔루션은 현재 글로벌 무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 중 한 군데와 개발 중이며, 지난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열렸던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에서 CEVA의 부스를 통해 이 솔루션을 선보인 바 있다.
확장 가능한 eNodeB 레퍼런스 아키텍처는 LTE FDD와 LTE TDD용으로 개발된 솔루션이며, 가정 및 기업용 펨토셀부터 고밀도 피코셀까지 다양한 제품을 지원한다. 이 레퍼런스 아키텍처는 최소한의 하드와이어 로직을 필요로 하는 동종의 CEVA-XC 프로세서들로 제작되어 손쉬운 프로세서 로드 밸런싱과 다수의 무선 통신 표준을 지원하는 유연성을 제공하며 C-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이 아키텍처는 기존에 사용되던 무선 기지국용 DSP 칩에서 간단히 소프트웨어 마이그레이션을 할 수 있다.
mimoOn의 브라이언 로버트슨(Brian Robertson) 세일즈 및 마케팅 부사장은, “UE와 eNodeB 애플리케이션용 LTE 레퍼런스 아키텍처 개발을 위한 CEVA와의 협력은 2년간의 밀접한 협업에 따른 결과이며, 비용과 시장 출시 기간을 획기적인 감소시키는 혜택을 제공하여 라이센서블 LTE 솔루션에 대한 업계의 요구를 만족시켜준다.”라며, “이 아키텍처의 유연성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용도로 아키텍처의 재사용을 가능하도록 하여 대량 판매를 겨냥한 LTE 기기 제조사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라고 말했다.
CEVA의 에란 브리만(Eran Briman) 마케팅 부사장은 “CEVA는 mimoOn과의 협력 관계를 통해 고객사들에게 핸드폰, 데이터 모뎀, 펨토셀, 피코셀 등 다양한 종류로 대량 판매되는 4G 제품에 완벽하면서 최적화된 LTE PHY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제공할 수 있게 되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