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의 ‘에스티코메트’가 ERDF(유럽지역발전기금)의 스마트 그리드 프로젝트 참여 등으로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계량기 시스템온칩 제품군 에스티코메트(STCOMET)가 재생 에너지와 같은 다양한 에너지원에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적용하여 지속 가능한 전기 공급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ERDF(유럽지역발전기금)의 스마트 그리드 프로젝트 참여
스마트 계량기 SoC 제품군 에스티코메트(STCOMET) 제품군이 핵심 역할
ST의 ‘에스티코메트’가 ERDF(유럽지역발전기금)의 스마트 그리드 프로젝트 참여 등으로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계량기 시스템온칩 제품군 에스티코메트(STCOMET)가 재생 에너지와 같은 다양한 에너지원에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적용하여 지속 가능한 전기 공급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에스티코메트는 한 개의 칩에 주요 기능을 심는 방식으로 스마트 계량기의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주요 기능에는 주요 스마트 계량 산업 표준을 준수하는 전력선 통신망(Powerline Communication) 모뎀도 포함된다. 최근 ST는 대대적인 제품 적용을 위해 FCC의 주파수대역처럼 최대 500kHz의 주파수대역을 사용할 수 있는 최신 G3-PLC 및 PRIME v1.4-profile 2 규격의 인증을 획득했다. 이로써, 에스티코메트는 유럽의 CENELEC-A를 커버하는 기존의 G3-PLC와 PRIME v1.4 승인에 더해서 전 세계 주요 표준 인증을 모두 받았다.
ST는 에스티코메트 제품군을 디바이스 4개로 확대했다. 이로써 계량기 개발 시 다양한 지역과 시장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가능해졌다. STCOMET05와 STCOMET10은 프로그램 플래시 메모리를 512Kbyte나 1Mbyt중 하나를 쓰고 애플리케이션 처리 서브시스템, 개인정보보호/해킹 방지를 위한 전용 보안 엔진과 고정밀 계량 프론트엔드, 그리고 PLC 모듈도 갖추고 있다.
STCOM05와 STCOM10은 간소화된 제품으로, 개발자들이 각자 특허를 가지고 있는 계량 프론트엔드를 ST의 온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보안 엔진, PLC 모듈과 결합할 수 있고 프로젝트 완성을 가속화 할 수 있도록 ST의 글로벌 인증을 활용할 수 있는 등 유연한 적용이 가능하다.
ST는 스마트 그리드 프로젝트 SOGRID의 일환으로 최근 프랑스 툴루스 지역의 1,000가구에 보급된 스마트 계량기를 구동하는 IC가 에스티코메트라고 밝혔다. ST는 실제 구동 환경에서의 자동화 네트워크 제어를 연구하는 SOGRID 를 수행하는 ERDF주도의 컨소시엄 회원사이다.
ST의 산업 및 전력 변환 부문 그룹 부사장 겸 사업 본부장 마테오 로 프레스티(Matteo Lo Presti)는 “스마트 그리드가 지향하는 미래의 비전이 하루하루 점점 실현되고 더욱 흥미진진해지고 있다”며, “자사 스마트 계량기 SoC에스티코메트는 선진국부터 신흥 시장에 이르기까지 스마트 에너지 혁명을 곳곳에 실현시킬 수 있도록 탁월한 기술을 최상의 집적화 및 유연성과 결합시켰으며 이를 통해 첨단 발전을 이끌어 갈 것이다”고 말했다.
SOGRID와 같은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스마트 계량기와 스마트 그리드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가운데, 개발자들은 ST만의 프로그램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 가능한 아키텍쳐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설계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 변형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나도 지속적으로 변경 가능하게 함으로써 유지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ST는 에스티코메트 IC 기반의 단상/삼상 스마트 계량기의 빠른 개발을 도울 수 있는 개발 생태계도 갖추고 있다. 여기에는 인증 완료된 프로토콜 스택, 레퍼런스 설계, 프로토타입 하드웨어, 계측 관리 소프트 웨어 및 드라이버 같은 툴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