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파운드리 업체 타워재즈와 파나소닉간의 합작법인인 TPSCo(TowerJazz Panasonic Semiconductor Co., 일본소재)는 이미지 센서 및 이미지솔루션 선도 기업 픽셀플러스와의 협업을 통해 HD/FHD SoC 보안센서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PSCo의 65nm CIS 공정 이용하여 최첨단 HD &FHD SoC 보안 센서 생산
타워재즈와 픽셀플러스가 협업을 통해
TPSCo 65nm CIS 공정 기반의 센서 생산에 들어간다.
이스라엘 파운드리 업체 타워재즈와 파나소닉간의 합작법인인 TPSCo(TowerJazz Panasonic Semiconductor Co., 일본소재)는 이미지 센서 및 이미지솔루션 선도 기업 픽셀플러스와의 협업을 통해 HD/FHD SoC 보안센서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픽셀플러스는 세계 최초로 ISP (image signal processing)와 HD-Analog 전송 기능을 CIS 센서에 통합 내재화 시키는 것을 성공시켰다. 일반적으로 HD 전송기능이 내장된 CIS 센서는 동축케이블을 통해 500M 이상의 거리에서도 이미지 데이터 전송은 가능하지만, 열과 노이즈가 대량 발생하여 이미지 품질을 떨어뜨린다. 그러나 픽셀플러스는 TPSCo의 65nm CIS 공정을 활용하여 이미지 품질 저하 없이 ISP, HD-Analog 전송 기능, CIS의 3개 칩을 원칩(One chip)화 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보안/감시 시장에서는 저조도 조건에서 고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낮은 암전류(Low dark current)와 고화질 성능이 중요한데, TPSCo 65nm CIS 공정은 이러한 디지털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요구사항들을 잘 구현해 내고 있다. 이를 통해 픽셀플러스는 가격경쟁력과 고해상도 이미지의 이점을 확보하여, 보안/감시 시장에서 2014년 기준 34%의 점유율로 차지한 세계 1위를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었다. Yole 보고서에 따르면, 보안센서 시장은 2014년 1억 4천만 달러에서 2020년까지 3억 5천만 달러 수준(연 평균 성장률 17%) 으로 증가 예상된다.
중국 보안카메라 시장 타깃...타워재즈는 연매출 수천 만 달러 이상 기대
TPSCo의 65nm CIS 공정은 고해상도, 고감도, 저잡음(Low noise), 고명암비(High Dynamic Range) 특성에 강점이 있어 픽셀플러스가 현재의 보안/감시 시장에서 전장 및 IoT 시장 등 다양한 분야로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한다. 또한 타워재즈의 강점인 CIS 공정 기술에서의 폭넓은 경험은 WDR, 고속프레임, IR 센서와 같은 선진기술이 요구되는 미래의 시장을 주도하는 데 일조 할 것으로 기대된다.
픽셀플러스 이서규 CEO는 “TPSCo와의 합작을 통해, 우리는 전례 없는 HD & FHD SoC 보안센서 생산이 가능해졌고, 이를 통해 픽셀플러스는 매출 증대뿐 만 아니라 CIS 센서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하며, “또한, 타워재즈의 픽셀 전문가와 픽셀플러스 개발팀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고품질의 성공적인 양산 체제를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앞으로도 추가적인 혁신 제품 개발을 위한 타워재즈와의 전략적인 파트너쉽을 고대한다”고 밝혔다.
타워재즈의 CEO이자 TPSCo의 회장인 러셀 엘방거는 “픽셀플러스와 타워재즈/TPSCo 간의 전략적인 파트너쉽이 설계 및 공정기술 측면에서 잘 융합되어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 낸 것 같다. 보안 시장 내에서 픽셀플러스의 우위적인 입지와 TPSCo의 65nm CIS 공정과의 최상의 조합이 고해상도를 필요로 하는 전장용 센서 시장과 같은 분야에 확대 적용될 수 있을 것이고, 이를 통해 타워재즈 또한 생산 경험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