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ROHM) 주식회사 (본사 :교토 / www.rohm.co.kr)는 태양광 인버터 및 FA 인버터, 축전 시스템 등 대전력을 취급하는 산업기기 인버터용으로 절연형플라이백*1 DC/DC 컨버터 제어 IC「BD7F 시리즈」 (BD7F100HFN-LB / BD7F100EFJ-LB / BD7F200HFN-LB / BD7F200EFJ-LB)를 개발하였습니다.
기존에는플라이백 방식의 절연 전원 제어에 포토 커플러*2가 사용되었으나, 소비전류 및 온도 변화, 수명 면에서의 과제가 있었습니다. 「BD7F 시리즈」는 이러한 포토 커플러를 삭제함으로써 플라이백 구축을 위한부품수를 약 50% 저감하여, 시스템의 소형화와 더불어 저전력화, 고신뢰화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롭게 개발한 적응형 온 타임 제어를 채용함으로써 절연 전원 제어 IC의 과제였던 부하 응답 특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전압 변동 200mV 이하를 실현하여, 신뢰성 향상에 기여합니다.
산업기기 인버터용 BD7F 시리즈 개발
소형화, 저전력화, 고신뢰화를 동시에 실현
로옴(ROHM) 주식회사는 태양광 인버터 및 FA 인버터, 축전 시스템 등 대전력을 취급하는 산업기기 인버터용으로 절연형플라이백 DC/DC 컨버터 제어 IC, BD7F 시리즈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자기기에는 인체 보호 및 시스템 보호를 위해 대부분 절연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최근 보급이 진행되는 태양광 인버터 및 축전 시스템 등 고전압 대전력을 취급하는 산업기기도 예외가 아니다.
▲
이 제품은 포토 커플러가 필요하지 않아 고신뢰화 및 소형화가 가능하다. 포토커플러 없이 저항 1개로 절연 전원 안정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산업기기의 경우, 장기간 연속 가동이나 고온 조건에서의 가동 등, 까다로운 사용 환경 조건이 더해짐에 따라 신뢰성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절연 전원의 제어 부품에는 포토 커플러 등 많은 구성 부품이 사용되고 있지만, 회로 규모 및 경년변화 등 신뢰성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에는 플라이백 방식의 절연 전원 제어에 포토 커플러가 사용되었으나 소비전류 및 온도 변화, 수명 면에서 문제가 많았다. 하지만 BD7F 시리즈
(BD7F100HFN-LB / BD7F100EFJ-LB / BD7F200HFN-LB / BD7F200EFJ-LB)는 이러한 포토 커플러를 삭제함으로써 플라이백 구축을 위한 부품수를 약 50% 줄였다.
이에 따라 회사 측은 "시스템의 소형화와 더불어 저전력화, 고신뢰화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며 또한, "새롭게 개발한 적응형 온 타임 제어를 채용함으로써 절연 전원 제어 IC의 과제였던 부하 응답 특성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전압 변동 200mV 이하를 실현하여 신뢰성 향상에 기여한다.
이 시리즈는 2016년 7월부터 샘플(샘플 가격 700엔 / 개 : 세금 불포함) 출하를 개시하였으며, 2016년 10월부터 월 5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