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29일, 한국 서울 - 프리스케일 반도체(NYSE: FSL, www.freescale.com)는 최초의 대형 셀 단일 칩 형태 기지국(base-station-on-chip) 제품인 혁신적인 코어아이큐(QorIQ) 컨버지(Qonverge) 멀티 모드 플랫폼을 발표했다. 새로운 코어아이큐 컨버지 B4860 베이스밴드 프로세서는 LTE, LTE-Advanced, WCDMA 표준을 지원하는 다른 매크로셀 단일 칩 형태 기지국 SoC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탁월한 처리량과 기능을 제공하는 싱글 칩 B4860 솔루션은 프리스케일 코어아이큐(QorIQ) 컨버지(Qonverge) 소형 셀 제품과 호환되며, 효율적인 고성능 코어, 애플리케이션별 가속기, 최적의 가격 대 전력비가 결합된 솔루션이다.
프리스케일은 동일한 아키텍처를 공유하며 소형 셀에서 대형 셀까지 포괄하는 최초의 복합 표준 제품군으로서 코어아이큐(QorIQ) 컨버지(Qonverge) 소형 셀 시리즈를 발표한지 1년 후에 B4860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소프트웨어가 호환되는 단일 칩 형태 기지국 제품인 코어아이큐 컨버지 포트폴리오는 파워 아키텍처(Power Architecture®) 마이크로 프로세서, 스타코어(StarCore)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 무선 가속 기술이 하나의 칩에 통합된 공통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된다. 이 아키텍처는 모든 규모의 기지국에 배치된 검증된 기술을 바탕으로 하며 소프트웨어 재사용을 지원하므로, 고객들이 연구 개발 투자의 가치를 확대할 수 있다.
프리스케일 네트워킹 및 멀티미디어 솔루션 그룹의 총책임자인 톰 디트리히(Tom Deitrich) 전무는 "프리스케일 코어아이큐 컨버지 매크로셀 제품군은 OEM 업체와 서비스 제공업체에 전세계적으로 급증하는 무선 데이터와 관련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성능, 에너지 효율성, 비용 효율성을 제공한다"면서, "코어아이큐(QorIQ) 컨버지(Qonverge) B4860 매크로셀 베이스밴드 프로세서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LTE를 촉진하고, LTE-Advanced 배치를 시작하며, WCDMA 기지국 프로세싱과 관련된 엄격한 비용 요구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을 OEM 업체들이 개발하도록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B4860 매크로셀 베이스밴드 프로세서는 프리스케일의 인텔리전트 통합 기능과 첨단 28nm 공정 기술을 활용하여 21GHz 이상의 프로그래머블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연산 용량에서 획기적인 도약을 달성했다. 이 매크로셀 SoC에는 최고 1.8GHz로 작동하는 AltiVec SIMD 엔진이 포함된 듀얼 스레드 64비트 e6500 Power Architecture 코어 4개가 집적되어 있다. e6500 코어는 레이어 2, 제어 및 전송 처리에 최적이며, 성능이 검증되고 널리 도입된 고성능 AltiVec 벡터 처리 장치의 확장 버전이 통합되어 레이어 2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e6500 코어는 CoreMark® 벤치마크에서 임베디드 프로세서로는 현재까지 최고의 와트당 성능 프로필을 달성했다. B4860에는 또한 1.2GHz로 작동하는 최신 개선형 고성능 SC3900 StarCore FVP 코어 6개가 통합되어 있다. 이 모든 기술은 함께 차세대 기지국의 모든 베이스밴드 디지털 프로세싱 레이어에 대응하는 균형 잡힌 프로그래머블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인포네틱스(Infonetics) 모바일 인프라 및 통신사 경제학 담당 수석 분석가인 스테판 테랄(Stéphane Téral)은 "차세대 프로세싱 코어, 인텔리전트 통합, 코어아이큐(QorIQ) 컨버지(Qonverge) 단일 칩 형태 기지국 제품군 전반의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갖춘 프리스케일 B4860 프로세서는 인상적인 기술이다"면서, "이 새로운 디바이스는 단일 칩 형태 기지국 시장에서 프리스케일의 성능 우위를 확실하게 보장하는 동시에, OEM 업체와 서비스 공급업체 모두의 다양한 요구에 직접적으로 대응하는 제품이다"라고 말했다.
B4860은 20MHz의 3개 섹터를 지원하는 최초의 단일 칩 LTE 기지국 제품 중 하나이며, 최대 6개의 개별 디바이스까지 포함될 수 있는 현재의 채널 카드를 대체하도록 설계되었다. 부품 수 감소로 인한 설계 간소화 및 보드 차원의 효율성과 더불어, B4860은 유사하게 배치된 개별 솔루션에 비해 4배의 비용 절감 효과와 3배의 전력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이 제품은 안테나 IQ 샘플에서 백홀(backhaul) IP 네트워크까지 처리할 수 있는 진정한 매크로 기지국을 지원하는 유일한 솔루션 중 하나이며, LTE-Advanced 표준(3GPP 릴리스 10, 2011년 3월자)을 준수하는 최초의 SoC 중 하나이다. 또한 Multi-RAT(예: 복합 표준) 및 멀티 모드(예: LTE-A, LTE, WCDMA) 표준을 동시에 지원한다.
새로운 StarCore SC3900 DSP 기술 소개
B4860 프로세서의 극히 뛰어난 성능은 최근 독립적인 신호 처리 기술 분석기관인 버클리 디자인 테크놀로지(Berkeley Design Technology, Inc. www.BDTI.com)에서 가장 높은 부동 소수점 BDTIsimMark2000™ 벤치마크 점수를 획득한 완전히 새롭게 개선된 프리스케일 SC3900 스타코어(StarCore) DSP 코어에 상당 부분 기인한다. 1.2GHz에서 SC3900 코어의 등록된 BDTIsimMark2000 성능 벤치마크 점수는 37,460으로, 시판 중인 경쟁 DSP 제품에 비해 거의 2배나 높다. (BDTIsimMark2000은 디지털 신호 처리 성능의 간략한 측정 기능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www.BDTI.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프리스케일의 이전 세대 스타코어(StarCore) 기술에 비해 향상된 주요 기능으로는 사이클당 16비트 MAC 32개, 베이스밴드별 명령 추가, 제어 코드 실행 기능 향상, 사이클당 최대 8개의 명령 및 단일 명령 내 8개의 데이터 레인 벡터(SIMD8) 등이다. 또 다른 향상 내용으로는 높은 메모리 대역폭, 코어 클러스터링, 코어 내 및 디바이스 전체의 완벽한 하드웨어 캐시 일관성 등이 있다. SC3900 FVP 코어는 완전히 프로그래밍 가능하며, LTE, WCDMA, TD-SCDMA, WiMAX, LTE-Advanced 등 이전 세대 및 차세대 무선 표준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가능한 무선 시스템의 물리 계층을 유연하고 극히 효율적으로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프리스케일 MAPLE-B 베이스밴드 가속 플랫폼은 FEC, FFT, UMTS 칩 속도 프로세싱뿐 아니라 병렬 및 연속 간섭 제거 기법, 단일 및 복수 사용자 MIMO, 스펙트럼 효율성 개선을 위한 LTE 릴레이 및 통신회사 통합 등과 같은 첨단 수신기 알고리즘의 개발도 지원한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기존 기법에 비해 프로세싱 대기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캐시 일관성이 있는 멀티 코어 패브릭으로 멀티 코어 SoC에서 단일 코어 프로그래밍의 간편성이 구현된다. 또한 업계 표준 인터페이스로 CPRI, 직렬 RapidIO, 10G 이더넷, PCI-express 인터페이스 등과 상호운용성이 보장되며 미래에 대비한 확장성이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동급 최고의 DSP 코어와 레이어 1 처리용 베이스밴드 가속 및 레이어 2, 제어 및 전송 처리용 보안 및 IP 패킷 가속이 포함된 CPU 코어를 통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정밀한 파티셔닝이 지원된다.
시장 견인력
업계 선두 업체인 후지쯔(Fujitsu)와 알카텔-루슨트(Alcatel-Lucent)는 코어아이큐(QorIQ) 컨버지(Qonverge) B4860 베이스밴드 프로세서의 바탕이 되는 핵심 기술을 오랫동안 사용해왔으며, 알카텔 루슨트는 이미 프리스케일 코어아이큐 컨버지 B4860을 기반으로 라이트 라디오(lightRadio™) 기지국 설계를 계획하고 있다.
알카텔 루슨트 무선 사업부의 윔 스웰든스(Wim Sweldens) 대표는 "알카텔 루슨트의 lightRadio™와 같이 어디서나 유연한 모바일 광대역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획기적인 비용 및 에너지 절감을 실현하며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솔루션에는 프리스케일의 새로운 반도체 기술과 같이 커다란 기술 혁신을 제공하는 구성요소가 필요하다"면서, "프리스케일의 대형 셀 코어아이큐 컨버지 플랫폼은 알카텔 루슨트의 혁신적인 lightRadio™ 제품군에 필요한 집적도, 성능, 에너지 효율성, 탁월한 확장성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후지쯔(Fujitsu Limited) 액세스 네트워크 사업부의 미노루 사카타(Minoru Sakata) 대표는 "후지쯔는 프리스케일의 현재 세대 코어아이큐(QorIQ) 및 스타코어(StarCore) 제품을 성공적으로 활용해왔으며, 프리스케일이 이 고성능 기술을 모두 단일 칩으로 통합하는 방향으로 반도체를 개발했다는 점에 환호하고 있다"면서, "후지쯔는 프리스케일의 최신 코어아이큐(QorIQ) 컨버지(Qonverge) 제품군을 사용하여 전력 및 BOM 비용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더욱 뛰어난 성능의 기지국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원 도구 및 소프트웨어
프리스케일은 매우 포괄적인 멀티 코어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Eclipse 기술 기반의 CodeWarrior IDE(통합 개발 환경)를 포함하여 B4860 제품군을 지원하는 풍부한 제품 및 서비스의 연계 시스템을 제공한다. 제공되는 도구로는 B4860QDS 개발 보드, 파워아키텍처(Power Architecture) 및 스타코어(StarCore) 플랫폼용 C 최적화 컴파일러, 멀티 코어 소스 레벨 디버거, 코어 및 디바이스 시뮬레이터, 최적화된 디바이스 드라이버, 프로필 작성 및 프로그램/데이터 추적용 소프트웨어 분석 도구 등이 있다. 또한 프리스케일의 파트너 네트워크는 BSP 및 최적화된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포함된 고도로 효율적인 DSP 및 MPU 운영 체제를 제공한다.
공급 상황
프리스케일은 2012년 제2분기에 코어아이큐(QorIQ) 컨버지(Qonverge) B4860 디바이스의 샘플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www.freescale.com/QorIQQonverge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