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0일, 서울 - 다양한 전자기기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세계적 반도체 회사로 소비자 및 휴대 애플리케이션용 MEMS(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분야의 선도업체인 STMicroelectronics(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NYSE:STM)는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서 모바일 폰으로 구현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실내 위치 정보 서비스를 시연했다. 스마트폰, CSR plc의 첨단 SiRFusionTM 위치 기술, ST의 최적화된 MEMS 관성 측정 유닛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해, 글로벌 내비게이션 위성 시스템(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의 위성 신호 없이도 몇 미터 안에서는 위치 정보 서비스가 가능함을 보였다.
정확한 실내 위치 정보는 미래의 위치 기반 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며, 위치 기반 서비스는 모바일 부문에서 차세대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글로벌 내비게이션 위성 시스템 수신이 되지 않는 도심의 빌딩 숲이나 실내에서 정확한 모바일 장치의 위치 확인이 어려운 것이 늘 문제점이었다. 이러한 경우 현재까지는 와이파이 및 저장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대략의 위치를 파악했지만 의도한 위치 기반 서비스를 충족하기에는 부정확했다. 예를 들어, 향후에는 박물관 방문객들이 자신의 모바일 장치를 전시품을 향해 가리키기만 하면 전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다운로드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 이런 일이 현실화되기 위해 장치의 위치가 몇 미터 안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그러나 와이파이만으로는 정확한 위치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
ST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CSR plc가 최근 출시한 SiRFusion 위치 아키텍처와 10 자유도를 지원하는 ST의 첨단 MEMS 관성 모듈을 결합해 원하는 정확도를 달성할 수 있음을 시연했다. 모듈의 뛰어난 정확성으로 몇 미터 내에서 모바일 장치의 위치가 확인돼 와이파이를 사용했을 때 보다 더 신뢰할 수 있다. SiRFusion 위치 플랫폼은 추가 기반 시설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으며 복잡한 건물 측량도 필요하지 않다.
CSR의 마케팅 총괄 이사 및 SiRF의 설립자인 칸와 차다(Kanwar Chadha)는 “이 솔루션은 ST의 업계 선도적인 모션 센서와 자사의 SiRFusion 위치 플랫폼의 결합이 이뤄낸, 정확한 보행자 추측항법이 실내 내비게이션 퍼즐을 완성하는 마지막 한 조각이 될 것”이라며 “이로써 사용자들이 실외는 물론 실내에서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 기반 서비스의 새로운 장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시연에 사용된 센서는 선형, 각도 및 자기 모션3축 센싱과 고도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는 기압 측정을 결합한 멀티 센서 관성 측정 유닛이며, 이 센서로 다층 건물에서 3차원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SR의 SiRFusion™ 솔루션은 모션 센서, 와이파이 측정 및 글로벌 내비게이션 위성 시스템의 신호를 활용해 센서 유닛의 데이터와 기타 다른 데이터를 융합해 위치 측정의 정확성과 범위를 개선한다.
ST의 베네데토 비냐(Benedetto Vigna)는 “자사의 모션 센서는 사용자들이 휴대폰과 더 쉽고 직관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개혁을 주도했다. 새로운 세상에서는 카메라 손떨림 방지 (Optical Image Stabilization) 및 위치 기반 서비스등의 정밀한 기능지원을 하기위해 고성능 모션 센서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ST는 이처럼 새롭게 부상하는 두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잘 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