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5일, 서울 - 다양한 전자기기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세계적 반도체 회사인 STMicroelectronics(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NYSE:STM)가 제2세대 NFC(Near Field Communications) 컨트롤러를 공개했다. 이 최신 IC는 ST의 광범위한 보안 요소(Secure Element) 포트폴리오와 결합해 차세대 스마트폰을 통해 비접촉 애플리케이션과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NFC는 스마트폰 및 다른 휴대용 장치를 무선으로 다양한 비접촉 카드와 장치를 연결한다. 해당 기술이 곧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분야는 모바일 결제 부문이다. 주니퍼 리서치(Juniper Research)는 NFC를 이용한 거래가 2012년에 전세계적으로 300억 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NFC는 단말기, 피어 투 피어(peer-to-peer) 및 카드 에뮬레이션 모드에 대해 지원함으로써 고객의 스마트폰에 혁신적인 부가 서비스와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ST의 최신 NFC 컨트롤러 IC인 ST21NFCA는 모든 NFC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SWP SIM카드나 SWP 마이크로 SD 카드 혹은 embedded secure element 등 안전한 위치에 저장된 다수의 NFC 보안 애플리케이션을 조정할 수 있다. 터미널 호스트에서 구동되는 해당 NFC 소프트웨어는 최신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운영체제(OS)를 포함한 모든 구글 안드로이드 버전을 지원하며 곧 출시될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8 OS도 지원할 예정이다. 새로운 컨트롤러는 다양한 ST 보안 요소와 호환 가능하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부 임베디드 보안 총괄인 로랑 드고끄(Laurent Degauque)는 “ST의 완벽한 NFC 포트폴리오는 모든 NFC 비즈니스 모델에 기술적인 해답을 제공한다”며 “고객들은 선택한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 또는 모든 휴대용 장치에 통합시킬 수 있고, 최종 사용자들을 위해 쉽고 빠르게 혁신적인 비접촉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ST의 보안 요소 제품군은 Secure ARM® SC300 32비트 코어에 기반하고 있으며, 512킬로바이트에서 1.2메가바이트에 이르는 폭넓은 범위 내에서 내장 플래시 크기를 고객이 선택할 수 있고 최신 EMVCo 및 Common Criteria EAL5+ 보안 인증을 받았다. 이러한 성능은 오늘날 가장 혁신적인 자바 카드 3.0.1 및 Global Platform GP2.2 보안 운영 시스템을 만족하며, 이러한 보안 운영 시스템은 다양한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보안 요소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보안 요소 IC는 SWP SIM카드, SWP 마이크로SD 및 내장 보안 요소를 NFC 컨트롤러와 결합한 패키지 솔루션의모든 형태에 사용된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보안 요소 포트폴리오는, MIFARE ClassicTM 및 MIFARE DESFireTM 기술에 대한 지원을 옵션으로 제공해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교통 수단 및 발권 프로그램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ST33 제품군과 결합한 ST21NFCA컨트롤러는 개발에 필요한 수고를 최소화하고 시장 진출 시간을 단축하며 계속 진화하는 NFC 시장의 향후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한다. 모든 NFC 사용 용례는 물론 핸드셋 제조사와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들이 요구하는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
본 보도자료에 언급된 모든 제품은 현재 양산 중에 있다. ST21NFCA는 4.5 x 4.5mm BGA64 또는 5 x 5mm QFN32를 포함한 다양한 패키지 옵션으로 제공된다. 내장 보안 요소를 갖춘 맞춤형 시스템인 패키지도 특별 주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