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17일, 서울 - 국내 Cortex-M3를 가지고, MCU분야에 새로운 열풍을 일으켰던 STMicroelectronics사가 작년 고성능 MCU급인 Cortex-M4코어를 탑재한 STM32F4를 발표한데 이어, 다시한번 Cortex-M0 코어를 탑재한 STM32F0를 발표해 화재다.
기존의 Cortex-M3를 탑재한 MCU의 경우 범용적으로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으로, ARM사의 초저전력 기능을 바탕으로 산업장비, 빌딩 서비스 제어기, 의료용 기기 및 컴퓨터 주변기기 등의 제품에서 최적의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Cortex-M4를 탑재한 STM43F4의 경우 기존 M3코어에 DSP와 FPU 기능을 추가하여 더욱 고성능의 제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반해 이번에 발표한 Cortex-M0의 경우, 고성능의 MCU 시장이 아닌 기존 ATMEL이나 PIC 사가 점유하고 있던 8Bit 시장을 정 조준하여 제품 발표 하였다. ST의 경우 이전에도 16Bit 및 8Bit시장에 32Bit 제품을 가지고 접근하였으나, 32Bit의 제품의 높은 가격대와, 기존의 8Bit 사용자들의 주위를 환기하는데, 못 미쳤던 시기가 있었다. 그러나 STM32제품군이 Cortex-M3 코어를 가지고 빠르게 시장에 침투하고, ST 특유의 빠른 기술 서비스로 인해 현재 ST는 Cortex-M3시장의 60~7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Cortex-M Core 시리즈를 사용함으로 인한 다양한 MCU간의 편리한 마이그레이션과 또한 PIN to PIN을 통한, 안정적인 MCU 교체 그리고 각 레벨별로 다양하고 간편한 함수콜을 통한 MCU 라이브러리 변경은, 아마도 이번에 출시한 Cortex-M0를 탑재한 STM32F0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예견하고 있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