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인텔 제온 프로세서 제품군의 두 가지 포트폴리오인 캐스캐이드 레이크 어드밴스드 퍼포먼스와 입문용 서버를 위한 인텔 제온 E-2100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HPC, AI 및 IaaS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된 캐스캐이드 레이크 어드밴스드 퍼포먼스는 2019년 상반기 출시 예정이며, CPU 당 최대 48개의 코어와 소켓 당 12 DDR4 메모리 채널을 제공하기 위한 멀티칩 패키지를 포함한다.
캐스캐이드 레이크 어드밴스드 퍼포먼스
현 인텔 제온 플래티넘 프로세서 대비
최고 17배의 초당 이미지 추론 가능
인텔 캐스캐이드 레이크
인텔이 6일, 인텔 제온 프로세서 제품군의 두 가지 포트폴리오인 캐스캐이드 레이크 어드밴스드 퍼포먼스(Cascade Lake advanced performance, 2019년 상반기 출시 예정)와 입문용 서버를 위한 인텔 제온 E-2100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새로 발표된 두 제품군은 지난 20년간의 인텔 제온 플랫폼 리더십을 바탕으로 구축되었으며, 고객은 자신의 상황에 따라 더욱 유연하게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다.
리사 스펠만(Lisa Spelman) 인텔 부사장 겸 인텔 제온 제품 및 데이터 센터 마케팅 담당 제너럴 매니저는 “인텔은 고객의 시스템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하는 다양한 종류의 워크로드 최적화 솔루션을 선보이는 데 주력한다"라며, "인텔 제온 프로세서 제품군에 캐스캐이드 레이크 어드밴스드 퍼포먼스 CPU와 제온 E-2100 프로세서를 추가한 것은 다양한 고객군에게 성능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인텔의 신념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캐스캐이드 레이크 어드밴스드 퍼포먼스는 요구 사항이 많은 HPC, AI 및 IaaS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된 새로운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제품이다. 이 프로세서는 CPU 당 최대 48개의 코어와 소켓 당 12 DDR4 메모리 채널을 제공하기 위한 멀티칩 패키지를 포함한다.
인텔은 워크로드 타입 내 인텔의 더욱 확장된 혁신성에 대해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하여, ‘슈퍼컴퓨팅 2018 컨퍼런스(Supercomputing 2018 conference)’에 앞서 프로세서의 첫 세부 사항을 공유했다.
인텔 캐스캐이드 레이크 어드밴스드 퍼포먼스 예상 성능
린팩(Linpack)에서는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8180 프로세서 대비 최고 1.21배, AMD EPYC 7601 대비 최고 3.4배가 예상되며, 스트림 트라이어드(Stream Triad)에서는 인텔 스케일러블 8180 프로세서 대비 최고 1.83배, AMD EPYC 7601 대비 최고 1.3배가 예상된다. AI와 딥러닝에서는 현 인텔 제온 플래티넘 프로세서 대비 최고 17배의 초당 이미지 추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인텔 제온 E-2100 프로세스는 중소기업(SMB)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를 대상으로 한다. 이 프로세서는 입문용 서버에 적합한 워크로드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민감한 종류의 워크로드를 대상으로 향상된 데이터 보호를 필요로 하는 모든 컴퓨팅 부문에 걸쳐 적용될 수 있다.
인텔 제온 E-2100 프로세서 기반의 서버를 적용한 소규모 사업체는 프로세서의 향상된 성능과 데이터 보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최신 파일 공유, 스토리지 및 백업, 가상 현실화, 임직원 생산성에 관한 솔루션을 처리할 수 있다.
인텔 제온 E-2100 프로세서 제품군의 인텔 SGX는 고객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과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현재 인텔 제온 E 프로세서 제품군에서만 고유하다. 또한, 활성화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시, 인텔 제온 E-2100 프로세서를 적용한 새로운 입문용 서버에 하드웨어로 강화된 보안의 추가 레이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