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자회사인 윈드리버는 자사의 고신뢰성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VxWorks 653’ 플랫폼이 ‘2016 국방 및 우주 항공 전자 기술 및 인텔리전트 항공 기술 혁신 어워드’에서 플래티넘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윈드리버 VxWorks 653, 항공우주, 국방 시장을 위한 소프트웨어 부문 수상
80대 이상의 항공기, 전세계 400개 이상의 항공, 국방, 우주 프로그램에 적용
인텔 자회사인 윈드리버는 자사의 고신뢰성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VxWorks 653’ 플랫폼이 ‘2016 국방 및 우주 항공 전자 기술 및 인텔리전트 항공 기술 혁신 어워드’에서 플래티넘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어워드는 국방, 항공 우주 산업 전문 매체 ‘밀리터리 & 에어로스페이스 일렉트로닉스(Military & Aerospace Electronics)’에서 진행한 것으로, 방위 산업 및 항공 우주 분야를 위한 전자 설계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기여한 세계적으로 우수한 제품 및 기술을 선정해 발표했다.
VxWorks 653은 고신뢰성 통합 모듈형 항공전자(Integrated Modular Avionics)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상용(COTS)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국방, 항공, 우주 등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보안이 요구되는 분야에 최적화되어 있다.
항공기용 표준 운영체제 국제표준규격 ARINC 653에 부합하는 VxWorks 653은, 응용 소프트웨어 별로 공간 분할(Spatial Partitioning)과 시간 분할(Temporal Partitioning)을 지원한다. 이는 항공 전자 시스템과 같이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환경에서 하나의 응용프로그램 오류가 전체 시스템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해 높은 신뢰성을 보장한다. 아울러 최첨단 항공기의 공간, 무게, 전력(SWaP)을 최소화하는 한편, 원가 비용(bill of materials)을 낮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COTS 인증 증명(Certification Evidence)을 통해 프로그램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전세계의 많은 고객들이 VxWorks 653을 선택해왔다.
VxWorks 653은 에어버스 헬리콥터(Airbus Helicopters) H175, H145, 에어버스 밀리터리(Airbus Military) A330 MRTT, 보잉 787 드림라이너(Boeing 787 Dreamliner), 보잉 767 탱커(Boeing 767 Tanker), 보잉 P-8A 포세이돈(Boeing P-8A Poseidon), 록히드마틴 C-130T (Lockheed Martin C-130T), 노스롭그루먼 UH-60V 블랙호크 헬리콥터(Northrop Grumman UH-60V Blackhawk Helicopter) 등을 포함해 상용항공기, 우주, 미션 크리티컬 유/무인기 프로그램 등 전 세계 200곳 이상의 고객사, 80대 이상의 항공기, 그리고 400개 이상의 프로그램에 광범위하게 적용된 가장 대표적인 고신뢰성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전세계 24곳의 파트너사에서 VxWorks 653을 지원하고 있다.
윈드리버의 국내 국방, 항공우주 사업을 총괄하는 박주동 지사장은 “이 산업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복잡성이 점점 더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정해진 예산과 시간 내에서 프로젝트를 마무리해야 하는 동시에, 특히 생명과 직결되는 분야이므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해야만 한다.”며 “다가오는 2017년에는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따라, 지난 35년여 간 RTOS의 안전성에 집중해 온 윈드리버의 전문성이 결집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고객들이 프로젝트 리스크를 완화하는 한편 인증 절차을 가속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해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