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약스 시스템 차세대 무선 보안 및 스마트 홈 솔루션 채택
STM32U5 MCU, 성능·에너지 효율·사이버 보안 요구 충족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성능, 에너지 효율, 사이버 보안을 모두 충족하는 새로운 MCU를 선보였다.
ST는 새로운 STM32U5 디바이스를 출시해 자사의 STM32 MCU 제품군을 확장했다고 6일 전했다.
STM32U5는 성능을 높이는 동시에 보다 긴 런타임과 에너지 효율을 보장하는 낮은 전력소모를 제공하며 업계 최초로 NIST 임베디드 난수 엔트로피 소스(Random-Number Entropy Source) 인증을 획득했다.
새로운 MCU는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코드 및 데이터 저장 범위를 128Kbyte 플래시 메모리까지 확장하는 한편, 복잡한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폰처럼 정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맞게 고집적 버전도 추가됐다.
그 중에서도 STM32U59x/5Ax는 4Mbyte 플래시 및 2.5Mbyte SRAM을 갖춰 현재 출시된 STM32 MCU 중 가장 큰 온칩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
향상된 기능을 통해 △환경 센서 △산업용 액추에이터 △빌딩 자동화 △스마트 가전 △웨어러블 기기 △전기 모빌리티 제어 등과 같은 고도의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특히 접근이 어려운 원격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스마트 리빙 및 스마트 작업을 위해 수십억 개에 이르는 이러한 기기들이 전 세계적으로 구축되고 있는 가운데 ST의 새로운 MCU가 성능 및 에너지 효율 향상과 더불어 사이버 보안에도 도움을 준다.
모든 STM32 MCU는 산업 표준 Arm® Cortex®-M 임베디드 CPU 코어를 내장하고 있으며,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STM32Cube 및 STM32Cube.AI 개발 에코시스템이 함께 제공된다.
에코시스템은 고객의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지원할 수 있는 툴과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사전 훈련된 뉴럴 네트워크를 최적화된 코드로 변환하여 최첨단 AI/ML 솔루션을 만드는 것도 포함이 된다.
STM32U5 시리즈는 최신 Cortex-M33 코어를 활용해 성능 및 에너지 효율을 더욱 향상시키고 온라인 및 하드웨어 공격에 대한 보안 기능을 강화한다.
ST는 이 코어와 함께 초저전력 MCU에 대한 노하우를 추가하고, 탁월한 사이버 보안을 위한 Arm의 확립된 원칙을 활용해 아키텍처를 구현했다.
이 시리즈의 일부 디바이스는 2.5D 그래픽 가속기도 제공한다.
이로써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핀-투-핀 및 소프트웨어 호환 제품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획기적인 MCU 시리즈가 탄생했다.
리카르도 드 사 어프(Ricardo De Sa Earp) ST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서브그룹 수석 부사장은 “더 작은 배터리나 에너지 하베스팅으로 보다 긴 실행시간은 물론, 추가 기능과 더 풍부한 그래픽, 더 빠른 성능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아지면서 ST는 이를 지원할 수 있는 STM32U5를 개발하고 시리즈를 확장했다”며 “이 MCU는 최신 Arm 코어와 독보적 초저전력 기술, 넉넉한 온칩 메모리를 갖추고 있으며, 사용자의 시각적 경험을 향상시키는 ST의 네오크롬(NeoChrom) 그래픽 옵션도 제공된다”고 밝혔다.
ST의 STM32U5 시리즈 주요 고객사인 아약스 시스템(Ajax Systems)은 이 새로운 MCU를 사용해 차세대 첨단 무선 보안 및 스마트 홈 솔루션을 이미 설계 중이다.
맥스 멜닉(Max Melnyk) 아약스 디바이스 사업부 R&D 디렉터는 “STM32U5 시리즈는 DSP 및 부동소수점 코프로세서를 내장한 다른 MCU로 달성한 성능을 동일하게 제공하면서도 전력소모는 크게 낮춰준다”며 “ST 솔루션은 차세대 아약스 제품을 개발하는 데 주요 원동력이 되리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